덕(德)

삼덕(三德)

근와(槿瓦) 2016. 6. 21. 01:07

삼덕(三德)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大涅槃에 갖추어 있는 세 가지 . 法身 · 般若 · 解脫의 셋을 말함. 南本涅槃經 卷二에는 이 三德伊字3點 摩醯首羅(大自在天)3과 같은 모양을 한 3으로서 낱낱이 3이라고 하며, 大乘義章卷十八에는, 法身은 모든 것에 본래 갖추어져 있는 眞如 또는 功德法으로 그 진리의 몸을 완성한 것을 말하고, 解脫이란 번뇌의 속박을 여읜 것을 말한다. 般若는 깨달음의 지혜를 일컫는다고 했다. 또 이 3因位에 있어서는 三佛性이라 부르며, 正因佛性法身, 了因佛性般若, 因緣佛性解脫을 완성하는 것을 順三德이라고, 를 변하여 法身, 을 변하여 般若, 을 변하여 解脫을 완성하는 것을 逆三德이라 한다.


천태종의 三德說法華經 이전의 諸經에도 있지만, 法華圓敎三德非縱非橫非三非一인 것과 다르다고 하고, 또 이 3三菩提 · 三佛性 · 三寶 등에도 배대했다.


佛果에 갖춘 3으로, 智德 · 斷德 · 恩德의 셋을 말하고 佛性論 卷二 등에 보임.


(1) 智德佛陀가 모든 입장에서 본 지혜를 두루 갖추고 온갖 것을 투철하게 보는 .

(2) 斷德은 모든 번뇌와 惑業을 없애버리는 .

(3) 恩德은 중생을 구원하고자 원하는 힘에 의해서 혜택을 주는 것을 말하며, · · 3· · 3에 배대하고,· 2自利 · 自行 · 自覺에 배대하며, 恩德利他 · 化他 · 覺他에 배대한다. 俱舍論 27에는, 불타의 因圓德 · 果圓德 · 恩圓德의 셋이 있고, 果圓德을 나누어 智圓德 · 斷圓德 · 威勢圓德 · 色身圓德의 넷으로 한다고 說示하고 있다.


모든 것이 타고난 성질로서의 3가지 으로, 薩埵(sattva) · 刺闍(rajas) · 答摩(tamas)를 말한다. 異敎數論學派金七十論 卷上에 보인다. 이들 셋은 순차로 · · · · · , · · , · ·· · · , · · 등으로 번역되고, 25의 제1自性冥諦에 갖추어 있는 으로, 이것에 의해서 가지가지의 · · · 를 낸다고 하고, 神我諦 이외의 나머지 23에도 이 3이 갖추어져 있다고 했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덕(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찬불게(讚佛偈,2488)-뉴사전  (0) 2021.09.19
만자(卐字)  (0) 2018.03.26
덕(德)  (0) 2016.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