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金剛般若波羅蜜經)

금강경대강좌(171)-수보리 당래지세~

근와(槿瓦) 2016. 6. 10. 00:59

금강경대강좌(171)-수보리 당래지세~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원문]

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善女人 能於此經 受持讀誦 即爲如來 以佛智慧 悉知是人 皆得成就無量無邊功德


[解義]

수보리야, 당래지세에, 곧 이 다음 세상에 어떤 선남자와 선여인이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기도 하고 외우기까지 했다면 여래께서 부처님의 지혜로써 이 사람이 한량없는 공덕을 성취하는 것을 다 아시기도 하고 다 보시기도 하느니라.하십니다. 요새 여기 모이는 여러분은 선남자나 선여인이십니다. 그렇지 않고는 이 지루한 잔소리깨나 하는데 또 이렇게 어려운 얘기만 하는데 이렇게 앉아 배기지 못할 것입니다. 십리길 동행하는 것도 오백 생의 인연이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하룻밤 함께 자는 것도 여럿이 함께 자는 것도 과거세에 천생 만생의 인연이 없으면 그런 결과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상당히 오랜 시일을 두고 이렇게 부처님 법문 가운데 이 존중한 금강경 산림을 한 법당에서 한다는 것은 무한 겁래로 불법에 같은 인연이 있어야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내세에 또 불법을 만나고 세세생생(世世生生) 이 불법을 만나서 이 금강경의 한량없는 공덕을 반드시 성취하실 것입니다.



출전 : 금강경대강좌(청담큰스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