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10-22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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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이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내공이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내공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내공이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내공이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진여(眞如)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진여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법계(法界) 법성(法性) 불허망성(不虛妄性) 불변이성(不變異性) 평등성(平等性) 이생성(離生性) 법정(法定) 법주(法住) 실제(實際) 허공계(虛空界) 부사의계(不思議界)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진여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진여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진여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진여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진여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진여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으며,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진여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진여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진여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진여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진여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진여가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진여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진여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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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4념주(念住)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4념주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정단(正斷) 4신족(神足) 5근(根) 5력(力) 7등각지(等覺支) 8성도지(聖道支)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념주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념주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념주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4념주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념주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4념주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으며,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념주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념주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념주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념주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념주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4념주가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념주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4념주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원 있다고 집착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聖諦]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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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모양 있음에 집착하지 않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모양 있다고 집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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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 않느니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을 수행하되 4정려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려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무량 4무색정이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이 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정려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려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무량 4무색정이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이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정려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려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무량 4무색정이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이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정려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4정려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으며, 4무량 4무색정이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이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정려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려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무량 4무색정이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이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정려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려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무량 4무색정이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이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정려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려가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무량 4무색정이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4정려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려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4무량 4무색정이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이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8해탈(解脫)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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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8해탈이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8승처(勝處) 9차제정(次第定) 10변처(遍處)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8해탈이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8해탈이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8해탈이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8해탈이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8해탈이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8해탈이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8해탈이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8해탈이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8해탈이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8해탈이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8해탈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8해탈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8해탈이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8해탈이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공해탈문(空解脫門)이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공해탈문이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무상(無相) 무원(無願)의 해탈문이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무상 무원 해탈문이 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공해탈문이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공해탈문이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무상 무원 해탈문이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무상 무원 해탈문이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공해탈문이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공해탈문이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무상 무원 해탈문이 즐...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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