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05-2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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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지계(地界)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계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지계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계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지계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계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계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지계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지계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지계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계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지계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계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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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니라. 지계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계가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지계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계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인연(因緣)이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인연이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등무간연(等無間緣) 소연연(所緣緣) 증상연(增上緣) 및 연(緣)으로부터 생긴 법이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인연이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인연이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인연이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인연이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인연이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인연이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으며,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인연이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인연이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인연이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인연이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인연이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인연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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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인연이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인연이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이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무명(無明)이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무명이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지어감[行] 의식[識] 이름과 물질[名色] 여섯 감관[六處] 접촉[觸] 느낌[受] 애욕[愛] 취함[取] 존재[有] 태어남[生] 늙음과 죽음[老死]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무명이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무명이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무명이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무명이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무명이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무명이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으며,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무명이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무명이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무명이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무명이 공하지 않다고 집착 하지 않으며,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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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무명이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무명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무명이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무명이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보시바라밀다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보시바라밀다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보시바라밀다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보시바라밀다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보시바라밀다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보시바라밀다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보시바라밀다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보시바라밀다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보시바라밀다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보시바라밀다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보시바라밀다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보시바라밀다가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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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보시바라밀다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보시바라밀다가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모양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모양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보시바라밀다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보시바라밀다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원 없다고 집착하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원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내공(內空)이 있다고 집착하지 않고 내공이 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외공(外空) 내외공(內外空) 공공(空空) 대공(大空) 승의공(勝義空) 유위공(有爲空) 무위공(無爲空) 필경공(畢竟空) 무제공(無際空) 산공(散空) 무변이공(無 變異空) 본성공(本性空) 자상공(自相空) 공상공(共相空) 일체법공(一切法空) 불가득공(不可得空) 무성공(無性空) 자성공(自性空) 무성자성공(無性自性空)이 있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내공이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내공이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항상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덧없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내공이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내공이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즐겁다고 집착하지 않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괴롭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내공이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내공이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으며, 외공 내지 무공자성공이 나라고 집착하지 않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나가 아니라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내공이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내공이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고요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고요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느니라. 내공이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내공이 공하지 않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공하다고 집착하지 않고 외공 내지 무성공...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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