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90-18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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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빛깔의 영역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빛깔의 영역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빛깔의 영역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눈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눈의 경계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눈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귀 코 혀 몸 뜻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귀 코 혀 몸 뜻의 경계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귀 코 혀 몸 뜻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빛깔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빛깔의 경계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빛깔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소리 냄새 맛 감촉 뜻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안식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안식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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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안식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눈의 접촉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눈의 접촉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눈의 접촉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눈의 접촉이 연(緣)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간 모든 느낌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지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지계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지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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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냐. 일체지가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인연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인연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인연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緣)으로부터 생긴 법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및 연으로부터 생긴 법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무명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무명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무명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하는 것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하는 것도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행하되 일체지가 보시바라밀다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보시바라밀다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보시바라밀다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정계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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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내공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내공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내공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4념주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4념주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4념주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4정단 내지 8성도지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4정단 내지 8성도지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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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스러운 진리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4정려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4정려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4정려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4무량과 4무색정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4무량과 4무색정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4무량과 4무색정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8해탈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8해탈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8해탈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일체지가 8승처 9차제정 10변처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8승처 9차제정 10변처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8승처 9차제정 10변처와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느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일체지가 공해탈문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공해탈문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공해탈문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겠는가. 일체지가 무상 무원 해탈문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무상 무원 해탈문도 있다고 보지 않거늘 하물며 일체지가 무상 무원 해탈문과 상응한다거나 상응하지 않는다고 하겠는가.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되 이러한 법과 상응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와 상응한다 하느니라.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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