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연(四緣)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物心의 온갖 현상이 발생함에 있어 그 緣을 네 가지로 나눈 것임.
(1) 因緣. 직접의 自果를 因으로 하고, 因을 緣으로 하므로 因緣이라 한다.
(2) 等無間緣. 心과 心所간에 세운 緣이니, 앞 생각이 없어지면서 뒷 생각을 이끌어 내는 것.
(3) 所緣緣. 마음이 작용하는 對境을 所緣이라 하고, 所緣은 마음에 대하여 緣이 되어서 활동을 발생케 하는 것.
(4) 增上緣. 이 緣에는 有力증상연과 無力증상연의 두 가지가 있다. 有力증상연은 다른 법이 생기는데 힘을 주는 緣이고, 無力증상연은 다른 법이 생기는 것을 障礙하지 않는 緣이다.
참고
증상연 : 다른 법을 일으키는데 강한 힘이 되는 것을 말한다. 眼根이 眼識을 일으키는데 증상연이 되고 논밭은 米麥이 싹터서 자라는데 힘이 됨과 같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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