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아함경(108)-1080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071 / 10006] 쪽
온 땅을 가득 채우는 것처럼 이와 같이 믿음과 널리 들음과 소원과 간탐 없는 마음은 음식을 베풀어 풍족하게 하고 즐겨 힘써 더욱더 널리 베푸네. 이와 같이 큰 뇌성 떨치며 하늘이 때맞추어 비를 내리듯 널리 축축히 적시는 저 복비[福雨] 시주가 내리는 비라네. 재물도 많고 명예도 많으며 좋은 곳에서 태어나게 되고 거기서 또 복을 받다가 죽은 뒤에는 천상에 나리라.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생문 범지는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1072 / 10006] 쪽
중아함경 제 37 권
동진 계빈삼장 구담 승가제바 한역
12. 범지품 ③
하욕경(何欲經)제 8 [제3 염송]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을 유행하실 적에 승림급고독원에 머무셨다. 그 때 생문 범지(生聞梵志)는 오후에 천천히 걸어 부처님 계신 곳으로 나아가 문안드리고, 물러나 한쪽에 앉아 여쭈었다."구담이시여, 여쭙고 싶은 것이 있는데 허락하신다면 감히 여쭙겠습니다."세존께서 말씀하셨다."범지여, 네 마음대로 물으라."
범지가 곧 여쭈었다."구담이시여, 찰리(刹利)는 무엇을 하고자 하고, 무엇을 행하며, 무엇으로 서고, 무엇을 의지하며, 무엇으로 마칩니까?"
세존께서 대답하셨다."찰리는 재물을 얻고자 하고, 지혜를 행하며, 칼로써 서고, 백성을 의지하며, 자재(自在)로써 마침을 삼느니라."
생문 범지가 여쭈었다."구담이시여, 거사(居士)는 무엇을 하고자 하고, 무엇을 행하며, 무엇으로
[1073 / 10006] 쪽
서고, 무엇을 의지하며, 무엇으로 마칩니까?"
"거사는 재물을 얻고자 하고, 지혜를 행하며, 기술로써 서고, 작업(作業)을 의지하며, 작업을 마치는 것으로 마침을 삼느니라."
"구담이시여, 부인(婦人)은 무엇을 하고자 하고, 무엇을 행하며, 무엇으로 서고, 무엇을 의지하며, 무엇으로 마칩니까?"
"부인은 남자를 얻고자 하고, 화장하고 꾸미며, 아이로써 서고, 남편[無對]을 의지하며, 자재(自在)로 마침을 삼느니라."
생문 범지가 다시 여쭈었다."구담이시여, 도둑은 무엇을 하고자 하고, 무엇을 행하며, 무엇으로 서고, 무엇을 의지하며, 무엇으로 마칩니까?"
세존께서 대답하셨다."도둑은 주지 않는 것을 빼앗으려고 하고, 숨겨 감춤을 행하며, 칼로써 서고, 어둠을 의지하며, 발각되지 않는 것으로 마침을 삼느니라."
"구담이시여, 범지(梵志)는 무엇을 하고자 하고, 무엇을 행하며, 무엇으로 서고, 무엇을 의지하며, 무엇으로 마칩니까?"
"범지는 재물을 얻고자 하고, 지혜를 행하며, 경서(經書)로써 서고, 재계(齋戒)를 의지하며, 범천(梵天)으로 마침을 삼느니라."
"구담이시여, 사문(沙門)은 무엇을 하고자 하고, 무엇을 행하며, 무엇으로 서고, 무엇을 의지하며, 무엇으로 마칩니까?"
"사문은 진제(眞諦)를 얻고자 하고, 지혜를 행하며, 계(戒)로써 서고, 일 없는 곳[無處]을 의지하며, 열반(涅槃)으로써 마침을 삼느니라."
생문 범지가 여쭈었다."세존이시여, 저는 이미 알았습니다. 선서(善逝)시여, 저는 이미 이해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지금 부처님과 법과 비구 스님들께 귀의하겠습니다. 원컨대 세존께서는, 제가 우바새(優婆塞) 되는 것을 허락해 주십시오. 저는 오늘부터 이 몸이 다할 때까지 스스로 귀의하여, 목숨이 다하는 그날까지 그렇게 하겠습니다."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생문 범지는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1074 / 10006] 쪽
울수가라경(鬱瘦歌邏經) 제 9 [제3 염송]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왕사성(王舍城)을 유행하실 적에 죽림(竹林) 가란다원(迦蘭哆園)에 머무셨다. 그 때 울수가라(鬱瘦歌邏) 범지는 오후에 천천히 걸어 부처님 계신 곳으로 나아가, 문안드리고 물러나 한쪽에 앉아 여쭈었다."구담이시여, 여쭙고 싶은 것이 있는데 허락하신다면 감히 여쭙겠습니다."세존께서 말씀하셨다."너는 마음대로 물으라."
울수가라 범지가 곧 여쭈었다."구담이시여, 범지는 네 종성[四種姓]을 위하여 네 가지 받들어 섬기는 것[四奉事]을 시설하나니, 곧 범지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奉事]을 시설하고, 찰리(刹利) 거사(居士) 공사(工師)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합니다. 구담이시여, 범지가 범지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할 때 범지는 마땅히 범지를 받들어 섬겨야 하고, 찰리 거사 공사도 또한 범지를 받들어 섬겨야 할 것이니, 이 네 종성은 마땅히 범지를 받들어 섬겨야 할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범지가 찰리(刹利)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할 때 찰리는 마땅히 찰리를 받들어 섬겨야 하고, 거사 공사도 또한 마땅히 찰리를 받들어 섬겨야 할 것이니, 이 세 종성은 마땅히 찰리를 받들어 섬겨야 할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범지가 거사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할 때 거사는 마땅히 거사를 받들어 섬겨야 하고, 공사도 또한 마땅히 거사를 받들어 섬겨야 할 것이니, 이 두 종성은 마땅히 거사를 받들어 섬겨야 할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범지가 공사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할 때 공사는 마땅히 공사를 받들어 섬겨야 하겠지만, 공사를 받들어 섬기라고 시설할 만한 그들보다 하천한 이가 누가 있겠습니까? 오직 공사만이 공사를
[1075 / 10006] 쪽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세존께서 물으셨다."범지여, 모든 범지는 스스로 알고서 네 종성을 위하여 네 가지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하는가? 곧 범지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하고, 찰리 거사 공사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하는가?"
"알지 못합니다. 구담이시여, 다만 모든 범지는 스스로 이렇게 말합니다.'나는 이 세상과 하늘 악마 범(梵) 사문 범지 등 사람에서 하늘에 이르기까지 그 사이에서, 범지는 스스로 알지 못하지만 네 종성을 위하여 네 가지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하나니, 곧 범지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하고, 찰리 거사 공사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한다.' "
"범지여, 그것은 마치 어떤 사람이 남에게 억지로 고기를 주면서 이렇게 말하는 것과 같다.'그대는 이것을 먹어야 한다. 그리고 내게 그 값을 주어야 한다.'범지여, 네가 모든 범지를 위하여 말하는 것도 또한 이와 같나니, 왜냐 하면 범지는 스스로 알지 못하면서 네 종성을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하나니, 곧 범지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하고, 찰리 거사 공사를 위하여 받들어 섬기는 것을 시설하기 때문이다."
세존께서 물으셨다."범지여, 무엇을 받들어 섬기는 것이라 하는가? 만일 어떤 것을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기는 것이라 하겠는가? 만일 어떤 것을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기는 것이라 하겠는가? 범지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기는 것이라 하겠는가?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기는 것이라 하겠는가? 범지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기는 것이라 하겠는가?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1076 / 10006] 쪽
섬기는 것이라 하겠는가?"
울수가라 범지가 대답하였다."구담이시여, 만일 제가 받들어 섬기고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제가 받들어 섬기고,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범지여, 만일 어리석지도 않고 미련하지도 않으며, 또 전도(顚倒)되지도 않고, 마음도 전도됨이 없어 자유자재한 범지가 또 찾아온다면 나는 그 범지에게 이렇게 물을 것이다.'네 생각에는 어떤가? 만일 어떤 것을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만일 어떤 것을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범지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범지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1077 / 10006] 쪽
범지여, 어리석지도 않고 미련하지도 않으며, 또한 전도되지도 않았고, 마음도 전도되지 않아 자유자재한 그 범지는 나에게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구담이시여, 만일 제가 받들어 섬기고,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제가 받들어 섬기고,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같음이 있고 나음이 없으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나음이 있고 같음이 없으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
세존께서 물으셨다."범지여, 네 생각에는 어떠한가? 만일 어떤 것을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信] 계율[戒] 널리 들음[博聞] 소원[庶幾] 지혜(智慧)를 잃는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만일 어떤 것을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범지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범지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울수가라 범지가 대답하였다.
[1078 / 10006] 쪽
"구담이시여, 만일 제가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제가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만일 범지를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범지여, 만일 어리석지도 않고 미련하지도 않으며, 또한 전도되지도 않고, 마음도 전도됨이 없어 자유자재한 범지가 또 찾아온다면 나는 그 범지에게 이렇게 물을 것이다. '네 생각에는 어떠한가? 만일 어떤 것을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만일 어떤 것을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범지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범지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
[1079 / 10006] 쪽
게 된다면, 이것을 받들어 섬김이라 하겠는가?'범지여, 어리석지도 않고 미련하지도 않으며, 또한 전도되지도 않고 마음도 전도됨이 없어 자유자재한 그 범지도 또한 내게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구담이시여, 만일 제가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제가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잃는다면, 저는 그를 받들어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만일 범지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찰리 거사 공사를 받들어 섬길 때, 그 받들어 섬김으로 말미암아 믿음 계율 널리 들음 소원 지혜를 더하게 된다면, 저는 마땅히 그를 받들어 섬길 것입니다.' "
울수가라 범지가 아뢰었다."구담이시여, 범지는 네 종성을 위하여 네 가지 자기 몫의 재물을 시설하나니, 곧 범지를 위하여 자기 몫의 재물을 시설하고, 찰리 거사 공사를 위하여 자기 몫의 재물을 시설합니다. 구담이시여, 범지가 범지를 위하여 자기 몫의 재물을 시설한다는 것은 구담이시여, 범지는 범지를 위하여 빌어서 구하는 것을 자기 몫의 재물로 시설합니다. 만일 범지가 빌어서 구하는 것을 업신여긴다면 이는 곧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는 것입니다.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면 곧 이익을 잃게 되나니, 마치 소를 방목하는 사람이 소를 지키지 못하면 곧 이익을 잃는 것과 같습니다. 이와 같이 구담이시여, 범지는 범지를 위하여 빌어서 구하는 것을 자기 몫의 재물로 시설하나니, 만일 범지가 빌어서 구하는 것을 업신여긴다면 곧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는 것이 됩니다.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면 곧 이익을 잃게 됩니다. 구담이시여, 범지가 찰리를 위하여 자기 몫의 재물을 시설한다는 것은 구
[1080 / 10006] 쪽
담이시여, 범지는 찰리를 위하여 활과 화살을 자기 몫의 재물로 시설합니다. 만일 찰리가 활과 화살을 업신여긴다면 이는 곧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는 것입니다.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면 곧 이익을 잃게 되나니, 마치 소를 방목하는 사람이 소를 지키지 못하면 곧 이익을 잃는 것과 같습니다. 이와 같이 구담이시여, 범지는 찰리를 위하여 활과 화살을 자기 몫의 재물로 시설하나니, 만일 찰리가 활과 화살을 업신여긴다면 이는 곧 자기 소유의 재물을 업신여기는 것이 됩니다. 자기 소유의 재물을 업신여기면 곧 이익을 잃게 됩니다. 구담이시여, 범지가 거사를 위하여 자기 몫의 재물을 시설한다는 것은, 구담이시여, 범지는 거사를 위하여 밭작물을 자기 몫의 재물로 시설합니다. 만일 거사가 밭작물을 업신여긴다면 이는 곧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는 것입니다.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면 곧 이익을 잃게 되나니, 마치 소를 방목하는 사람이 소를 지키지 못하면 곧 이익을 잃는 것과 같습니다. 이와 같이 구담이시여, 범지는 거사를 위하여 밭작물을 자기 몫의 재물로 시설하나니, 만일 거사가 밭작물을 업신여긴다면 곧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는 것이 됩니다.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면 곧 이익을 잃게 됩니다. 구담이시여, 범지가 공사를 위하여 자기 몫의 재물을 시설한다는 것은 구담이시여, 범지는 공사를 위하여 삼[麻]을 자기 몫의 재물로 시설합니다. 만일 공사가 삼을 업신여긴다면 이는 곧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는 것입니다.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면 곧 이익을 잃게 되나니, 마치 소를 방목하는 사람이 소를 지키지 못하면, 곧 이익을 잃는 것과 같습니다. 이와 같이 구담이시여, 범지는 공사를 위하여 삼을 자기 몫의 재물로 시설하나니, 만일 공사가 삼을 업신여긴다면 곧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는 것이 됩니다. 자기 몫의 재물을 업신여기면 곧 이익을 잃게 됩니다."
세존께서 물으셨다."범지여, 모든 범지는 스스로 알고서 네 종성을 위하여 네 가지 자기 몫의 재물을 시설하는가? 곧 범지를 위하여 자기 몫의 재물을 시설하고, 찰리 거사 공사를 위하여 자기 몫의 재물을 시설하는가?"울수가라 범지가 대답하였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장(長)아함경, 중아함경(中阿含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아함경(110)-1100 (0) | 2016.01.31 |
---|---|
중아함경(109)-1090 (0) | 2016.01.30 |
중아함경(107)-1070 (0) | 2016.01.28 |
중아함경(106)-1060 (0) | 2016.01.27 |
중아함경(105)-1050 (0) | 2016.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