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관세음보살 육향육서(六向六誓)

근와(槿瓦) 2015. 12. 24. 01:04

관세음보살 육향육서(六向六誓)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我若向刀山 刀山自催折)  

내가 칼산지옥을 향해 나아가면 칼산지옥이 저절로 무너지고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내가 화탕지옥을 향해 나아가면 화탕지옥이 저절로 소멸되며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내가 지옥을 향해 나아가면 지옥이 저절로 말라 없어지며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내가 아귀가 있는 곳으로 나아가면 아귀의 배가 저절로 불러지며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내가 아수라의 세계로 나아가면 아수라의 악한 마음이 저절로 조복되며

 

아약향축생 지득대지혜(我若向畜生 自得大智慧

내가 축생의 세계로 나아가면 축생 스스로가 대지혜를 얻어지이다.

 

 

출전 : 천수경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