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교훈
계율은 스승이다.
부처님께서 바라나시의 녹야원(鹿野苑)에서 처음으로 법륜(法輪)을 굴려 콘단냐(橋陳如) 등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시고, 최후의 설법으로 수바드라를 제도하시니, 건질 만한 사람은 모두 건지신 것이다.
사라수 아래서 열반에 드시려고 할 때였다. 사방이 고요해 아무 소리도 없는 한밤중 부처님은 제자들을 위해 진리의 요긴한 점을 대강 말씀하셨다.
「여러 비구들, 내가 열반에 든 뒤에는 계율 존중하기를 어둠 속에서 빛을 만난 듯이, 가난한 사람이 보물을 얻은 듯이 해야 한다.
계율은 너희들의 큰 스승이요, 내가 세상에 더 살아 있더라도 이것과 다름이 없을 것이다.
청정한 계율을 지닌 사람은 물건을 사고 팔거나 무역을 하지 말고,
집이나 논밭을 마련하지 말며,
하인을 부리거나 짐승을 기르지 말라.
재물 멀리 하기를 불구덩이를 피하듯 하고,
초목을 베거나 땅을 개간하지 말라.
약을 만들거나 사람의 길흉을 점치는 일,
하늘의 별로 점치는 일,
수(數)를 놓아 맞추는 일들을 하지 말라.
몸을 바르게 갖고 일정한 때를 정해 먹으며,
깨끗하게 계를 지키며 살아라.
세상의 나쁜 일에 참여하지 말며,
주술(呪術)을 부리거나 선약(仙藥)을 만들지 말아라.
권세있는 사람과 사귀어 서민들을 업신여기지 말고,
자기 마음을 단정히 하여 바른 생각으로 남을 구제하라.
또 자기 허물을 숨기거나 이상한 행동으로 남들을 혹하게 하지 말며,
음식 · 의복 · 침구 · 의약 등 네 가지 공양의 분량을 알고 만족하게 여기며,
받은 공양거리는 쌓아두지 말아라.
이상은 계율을 가지는 태도를 대강 말한 것인데 계는 바르고 순한 해탈의 근본이므로 프라티목샤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계(戒)를 의지하면 모든 선정(禪定)과 괴로움을 없애는 지혜를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은 반드시 청정한 계를 가져 어긋나지 않게 하여라. 만일 사람이 청정한 계를 가지면 좋은 법을 얻을 수 있지만, 청정한 계가 없으면 온갖 좋은 공덕이 생길 수 없다. 계는 가장 안온한 공덕이 머무는 곳임을 알아라.」
출전 : 유교경(遺敎經)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석가모니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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