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대승론(攝大乘論)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무착보살이 저술한 것으로 세 가지 번역이 있음. 佛陀扇多의 번역으로 2권. 眞諦의 번역으로 3권. 玄奘의 번역으로 3권이 있는데, 앞의 둘을 攝大乘論이라고 하고 뒤의 하나는 攝大乘論本이라고 한다. 이 책은 일종의 불교통일론으로 섭론종의 근본 성전이다.
진제 번역인 梁論에 대하여 大意를 보면, 모두 十章으로 나눈다. 제 1應知依止相에서는 萬有의 근본 識인 阿賴耶識을 설명하고, 제 2應知勝相에서는 三性을, 제 3應知入勝相에서는 만법 唯識의 이치를 말하고, 제 4入因果勝相에서는 보살행의 6바라밀을, 제 5入因果修差別勝相에서는 10종의 階位를 설명하고, 제 6에서 제 8까지는 戒 · 定 · 慧의 三學을, 제 9에서는 涅槃을, 제 10智差別勝相에서는 佛果의 三身을 설명했다.
요컨대 萬有는 필경에 唯心으로 돌아간다는 理論과 이에 의한 종교적 실천을 말하여, 大乘의 교리가 小乘의 교리보다 수승하다고 주장함. 그 가운데 一論의 요점은 아뢰야식과 三性을 말함. 그러나 阿梨耶를 唯識에서는 妄識이라 한 데 대하여, 이 論에서는 眞妄和合識이라 하고, 일면으로는 차별적 迷妄의 세계를 나타내어 그 妄을 일소하는 곳에 진정한 깨달음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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