얻은 것이 없어야 한다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부처님은 다시 수부티에게 물으셨다.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바른 깨달음을 얻었겠느냐, 설한 법이 있겠느냐?」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신 뜻을 알기로는 바른 깨달음이라고 할 만한 정해진 법이 없으며,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법도 없습니다. 그 까닭은 부처님께서 깨닫고 말씀하신 법이란 모두 붙잡을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으며, 법도 아니고 법 아닌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성인들은 생멸이 없는 법(無爲法)으로써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수부티, 어떤 사람이 이 삼천대천새계(三千大千世界)에 칠보를 가득 채워 보시한다면 그의 지은 공덕이 얼마나 많겠느냐?」
「한량없이 많을 것입니다. 그 까닭을 말씀드리면 이 공덕은 공덕의 본질이 아니므로 부처님께서 공덕이 많다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이 법문 중에서 한 마디라도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 말해 준다면 그 공덕은 저 칠보로 보시한 공덕보다 훨씬 뛰어날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여래와 바른 깨달음이 모두 거기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수부티, 여래의 가르침이란 곧 여래의 가르침이 아니다.」
부처님이 말씀하셨다.
「수부티, 어떻게 생각하느냐. 아라한(阿羅漢)이 생각하기를 자기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노라 하겠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존경받을 사람이「나는 존경받을 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실은 존경받을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존경받을 사람이라고 말해지고 있을 뿐입니다. 만약 아라한이 생각하기를, 자기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노라 한다면, 그는 <나>라는 집착에 사로잡힌 것이고 남이라든가 중생이라든가 목숨이라는 집착에 얽힌 것입니다.
부처님, 부처님께서는 저를 가리켜「갈등 없는 경지에 이른 제일인자」라고 칭찬하셨습니다. 그 경지에 이른 사람은 욕심 없는 첫째 아라한이지만, 저는 스스로를 욕심이 없는 아라한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만약 아라한의 도를 얻었노라고 생각했다면, 부처님께서 저를 가리켜 그렇게 말씀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출전 : 불교성전(金剛經)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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