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큰스님 말씀

선덕(禪德,1299)-국어사전

근와(槿瓦) 2024. 6. 8. 04:05

선덕(禪德,1299)-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으로 밝은 진리에 이르러 덕망이 높은 사람.

 

참고

()으로으로(1838)-국어사전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는 체언에 붙는 부사격 조사. 방향을 나타냄. ) 산으로 가자. 원인·이유를 나타냄. ) 암으로 죽다. 재료·연장·방편을 나타냄. ) 톱으로 나무를 켜다. 신분·자격을 나타냄. ) 반장으로 선출되다. 작용한 결과임을 나타냄. 한정된 시간()임을 나타냄. ) 오늘 오전으로 원서 접수가 마감되었다. ) . ...(725)-국어사전 : 모음이나로 끝난 체언에 붙는 부사격 조사. 방향을 나타냄. ) 이제는 어디로 갈까? 원인·이유를 나타냄. ) 추위로 고생했다. 재료·연장·방편을 나타냄. ) 쌀로 술을 빚다. 신분·자격을 나타냄. ) 그는 학회의 대표로 회의에 참석했다. 작용한 결과임을 나타냄. ) 수포로 돌아가다. 한정된 시간()임을 나타냄. ) 오늘로 일을 마무리 짓자. ) 으로. ...(,1297)-국어사전 : [불교에서] 삼문(三門)의 하나. 정신을 가다듬어 번뇌를 버리고 진리를 깊이 생각하며 무아(無我)의 경지로 드는 일. <선종>의 준말. <좌선(坐禪)>의 준말.

...00무아의무아(無我,851)-국어사전 : 자기를 잊음. 곧 무의식. 사사로운 마음이 없음. 불교에서, 일체는 무상(無常)한 것이므로나라는 존재는 없음을 이르는 말. ...0무의식(無意識,853)-국어사전 : 의식이 없음. 일상(日常)의 정신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마음의 심층(深層), 곧 꿈이나 최면 따위가 아니고는 의식되지 않는 상태. 잠재의식(潛在意識). ...잠재의식(潛在意識,1979)-국어사전 : 자각(自覺)됨이 없이 활동하는 의식, 또는 자기의 의식 안에서 강한 금지(禁止)에 의하여 자각면(自覺面)에 나타날 수 없는 의식. 부의식(副意識). ...0무상(無常,848)-국어사전 : 일정한 때가 없음. 덧없음. 불교에서, 생멸 변화에상주(常住)함이 없음을 이르는 말. ...0상주(常住,1250)-국어사전 : 한곳에서 늘 살고 있음. 불교에서, 생멸의 변화가 없이 늘 존재함. 상주승물(常住僧物). ...상주(常住,1269)-뉴사전 : 언제까지나 머물러 있는 것. 영구히 존재하는 것. 항상 주()하여 불변하는 것. 영원불변(永遠不變). 사물이 생멸 변화하지 않는 것. 무상(無常)의 반대. , nitya常住不滅, sada sthitah [부처님의 진실의 신체가] 항상 존재하는 것. <法華經 壽量品> 부처님이 영원히 실재하고, 멸하지 않는 것. [표현예] 변하지 않는 것(日沒). 언제나 계시다. (해석예) 잠시도 끊기는 적이 없는 것을 말함. <聞解 147> 진리가 영원한 것. 모든 이법(理法)이 영구히 정해져 있는 것. 이 의미의 상주라면, 불교에서 적극적으로 승인하고 있음. , nitya-sthita <法華經 方便品 103> 상주하는 영혼. , vedagu <那先經> 사원(寺院) 소속의 소유물, 또는 절의 부엌. <正法眼藏 行持 82129> ...무상(無常,647)-뉴사전 : 온갖 것들이 변해가며 조금도 머물러 있지 않는 것. 아무것도 정지하지 않는 것. 고정되어 있지 않는 것. 언젠가는 없어지는 것. 변해감. 변화변천. 헛됨. 덧없음. 이몸이 헤아리지 못하는 것. 변하기 쉬움. 아주 잘 변하는 인생. 영구히 존속하는 것이 아닌 것. 영원성이 없는 것. , anicca <雜阿含經 472346: SN. , p. 126 f.> 16행상의 하나. 현장(玄奘)非常이라고 번역했음. 십육행상 <阿毘曇心論 228818, anitya ...무아(無我,663)-뉴사전 : 내가 되지 않는 것. 나를 갖지 않는 것. 나라는 구속을 떠나는 것. 내가 아닌 것을 나(아트만 산. atman)로 간주해서는 안된다는 주장. 나라고 하는 관념을 배제하는 사고방식. 아트만은 존재하지 않는 것. 영혼은 존재하지 않는 것. , anatman(아트만이 되지 않는 것). , aham na abhum. , bdag me byun(나는 일찍이 존재하지 않았다). , nirmama , bdag giba med pa(내것이 된다는 사욕私欲이 없는 자. 여래如來의 동의어). 팔리어 성전에서 무아(無我)의 원어는 팔, anattan(주격으로는 팔, anatta). 이 말에는내가 되지 않는()이라는 의미,나를 갖지 않는()이라는 2가지 뜻이 있음. 초기 불교에서는 결코 아트만()이 존재하지 않는다라고는 설명하지 않았다. 원래는 아집(我執)을 떠난다, 라는 의미로 우파니샤드의 철학이 아트만을 실체시(實體視)하고 있는 것에 대해, 불교는 이와같은 견해를 거부한 것임. 이것은 내(아트만)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이 아니라, 객체적인 기능적인 아트만을 생각하는 사고방식에 반대한 것으로, 아트만이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하는 형이상학적인 문제에 관해서는 석존(釋尊)은 대답을 하지 않았다고 일컬어지고 있음. 내것이라는 관념을 버리는 것을 가르친 것임. 원시불교에서는오온(五蘊)의 하나 하나가 고통이므로 비아(非我)이다라는 교설, 무상(無常)이므로 무아(無我)이다라는 교설(잡아함경 3)이 서술되어 있음. 이것은 내가 아닌 것은 나, 즉 아트만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는 사고방식인데, 특히 신체를 내것, 아트만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고 주장되었다. 그리고나라는 관념,내것이라는 관념을 배제하려고 했다.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에서는 인무아(人無我)를 설명하고, 아트만을 부정했으나, 제법(諸法)을 실유(實有)로 하고, 법무아(法無我)를 설명하지 않았다. 후에 차례로아트만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의미의 무아설(無我說)이 확립되기에 이르렀다. 이 입장은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 초기 대승불교에도 계승되었다. 대승불교에서는 무아설(無我說)은 공관(空觀)과 관련하여 무아(無我), 특히 내(영원불멸의 본체·고정적 실체)가 없는 것, 무자성(無自性)이라는 의미로 논의되고 (中論 22·3), 이무아(二無我 ; 인무아人無我와 법무아法無我인 인법이공(人法二空)이 설명되었다. 유식설(唯識說)에서는 삼성설(三性說)에 근거하여 삼무아(三無我)를 세운다. 또한 아라야식과 관련시켜 무아(無我)를 고찰(考察)하여, 아라야식의 본성은 공()이고, 모든 법은 아라야식의 종자(種子)의 현현(顯現)밖에는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에 무아(無我)라고 논하고 있음. ...삼문(三門,1221)-국어사전 : 대궐이나 관청 등의 앞에 있는 세 개의 문. , 정문·동협문(東夾門서협문(西夾門). 불교에서,‘산문삼해탈문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불교에서, ((()을 아울러 이르는 말. ...좌선(坐禪,2137)-국어사전 : 불교에서, 가부좌(跏趺坐)를 하고 조용히 앉아서 선정(禪定)으로 들어감, 또는 그렇게 하는 수행. ) (). ...좌선(坐禪,2362)-뉴사전 : 앉아서 바른 선을 수행하는 것. 양발을 합쳐앉아 정신을 집중하고 생각을 집중시켜 무념무상의 경지에 들어가는 것. ()은 인도의 속어(팔리어 등)jhana(사유하는 것. 명상)의 번역. 선은 범어 선나(禪那)의 준말. 정려(靜慮)라 번역. ()과 혜()가 균등한 심적 상태. 본래 불교에서는 계()·()·()3()이라 하여 수행의 근본을 삼으며, 보살 수행의 6바라밀 중에서도 선정을 필요한 수행법으로 삼고 있음. 선종(禪宗)에서는 불교의 목적은 선정으로서만 이루어진다 하며, 선을 3·6도를 포함한 넓은 뜻으로 해석. 선은 앉아서 닦는 것만이 아니고, 일상의 기거동작(起居動作) 어느때든지 닦는 것임. 그러나 마음을 고요히 하고 자기의 심성(心性)을 밝게 보려고 하면 앉는 것이 가장 좋으므로 좌선이라 함. 원전에 보면 그 원어는 여러 가지임. 중국에서도 꽤 오래전부터 사용되었고, 천태종에서도 지의(智顗) 등의 설이 있음. 이것이 선종에 의해 일반화한 것임. , nisajja <雜阿含經 11273: AN. , p.168> (해설) 인도의 종교인들이 옛날에 행했었던 행법으로 불교가 그것을 채용한 것이다. 불교의 좌선은 세존께서 보리수 밑에서 단정히 앉아 깊은 선정삼매에 드신 후 크게 성도하신 것임. 또한 그 직후 아쟈파라용나무(, ajapala-nyagrodha)의 밑에 7, 무치린다나무(, mucilinda)의 밑에서 7, 라쟈야타나나무(, rajayatana)의 밑에서 7, 단좌사유(端坐思惟)한 것을 시작으로(Vinaya, Mahavagga , 14) 인도에서는 왕족(크샤트리아)이 좌선을 행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모순이라고 생각되었음. <方便心論 528> 선종에서는 특히 이것을 존중하여 수행의 방법으로 했음. 단지 인도의 요가수행자가 각종의 이상한 좌법을 행하는 것에 대해 선종에서는 양다리를 합쳐서 하는 결가부좌(結跏趺坐) 또는 한쪽다리를 다른 발 위에 놓는 반가부좌만으로 한정되고 있음. 선종에서는 좌선은 안락의 법문이어서 모든 불교는 이것으로 돌아가고 더욱이 그 취지를 넓혀서 가고, 오고, 앉고, 눕는 행주좌와(行住坐臥)의 모든 것이 선()이다라고 제창하게 되었음. 최근의 과학적 연구에 의한 좌선은 심리학·생리학·의학면에서도 주목되어, 고승의 좌선중의 뇌파는 숙면중인 사람의 뇌파와 같고, 게다가 자고 있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고 되어 있음. ...(,1309)-뉴사전 : , dhyana , jhana의 음역. 명상이라는 뜻. ()·정려(靜慮)·사유수(思惟修) 등으로 한역함. 선정(禪定)이라고도 함. 마음의 통일과 안정에 관한 한 표현. 정신통일. 마음을 하나의 목적물에 집중시켜, 마음이 흐트러지거나 혼란해지거나 하는 것을 막고, 지혜를 몸에 베게해서 진실의 이치에 맞는 수행법. 편안함. 육바라밀(六波羅蜜)의 제5.육바라밀.()이라고 하는 것은 이 천축(天竺)의 말<禪源諸全集都序>憂喜情忘便是禪<白樂天詩集 16>憂喜心(근심스러움과 기쁜 마음)을 잊는 것이 곧 선()<沙石集 1(9)> 사선천(四禪天). 법열(法悅)의 최초의 4단계. 색계(色界)에 속함. 좌선(坐禪)의 줄임. 선종(禪宗)의 줄임. 선종이 설하는 가르침이라는 뜻. (해설) 미혹함을 끊고, 감정을 평정하고, 마음을 밝게 해서 진실한 이법(理法)을 체득하는 것을 이름. 대승불교의 실천 덕목인 6바라밀(六波羅蜜)의 제5. 석존 이전에 옛날부터 인도사람은 이런 습관을 전해오고 있다. 그 기원은 아마 먼 인더스 문명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생각된다. 정신통일의 수행은 특히 불교에 있어서 중요시하게 되었다. ()은 중국에 있어서 특이한 발달을 이루어, 선종이라고 하는 종파까지도 성립하고, 한국과 일본에 전해져 더욱 더 이것이 깊게 되었다. ()에는 심리학적·정신신체 의학적 견지에서 보아도 주목할 만한 점이 많이 있다고 생각되어지고, 이 방면에서의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명상(冥想,777)-국어사전 : 눈을 감고 고요히 생각함. 고요히 사색에 잠김. ...(,2272)-뉴사전 : 명상. 조용한 명상. 마음의 안정. 마음의 평안함. 마음의 동요를 가라앉히는 것. (1) 삼매(三昧)와 같음.삼매. (2) 선정정려(禪定靜慮).선정정려. [正法華에는 一心으로 되어 있음. (3) 정신통일. 집중. 마음을 들뜨지 않게 하고 한점에 집중하는 것. 십대지법(十大地法)의 하나. [표현예] 정리. (해석예) 관념해야 하는 사물에 대하여 마음을 한점에 집중하는 것. 반드시. 응보(應報)가 반드시 일어나다. 정해져 있는 것. , niyata(수보(受報)의 때가 정해져 있는 것) 자연의 결정. 운명이 정해져 있는 것. 숙명.(고살라의 설). 실재하게 하다라는 뜻. (해석예) 정량(定量). ()의 자재(自在)로 되었음이 참해탈이다. 생각을 멈추고 마음을 집중시키다. ...정려(靜慮,2279)-뉴사전 : 선정(禪定). 조용히 진리를 생각하는 것. 마음을 산란하지 않도록 통일하는 것. ()과 같음. <俱舍論 282-7 > , dhyana <百五十讚 96> <禪源諸詮集都序> <北宗殘簡> <選擇集 8314> ...사유수(思惟修,1108)-뉴사전 : (: , dhyana , jhana)의 구역. 선정을 말함. 마음을 오로지 한곳에 두고 정신을 통일하는 수행. <禪源諸詮集都序> ...선정(禪定,1327)-뉴사전 : , dhyana , jhana의 음역인 선()과 그 의역인 정()이 합성해서 생긴 말. 차분한 마음으로 명상하는 것. 6바라밀(六波羅蜜)의 제5. 마음 고요한 내관(內觀). 마음의 번뇌를 가라 앉히는 것. 명상. 사념(思念)을 없애는 것. 마음을 동요시키지 않는 것. 정신 집중의 수련. 좌선을 해서 마음을 한 점에 한결같이 기울이는 종교적 명상. 좌선에 의해 몸과 마음이 깊게 통일된 상태. [표현예] 차분하다. 마음의 안정. 평정. 안정된 마음. 관대한 마음. 4정려(四靜慮). ...선종(禪宗,1307)-국어사전 : 불교의 한 종파. 참선을 통해 불도를 터득하려는 종파로서, 6세기 초에 달마대사가 중국에 전함. 선가(禪家). 선도(禪道). 선문(禪門). ) ().교종(敎宗). ...선종(禪宗,1329)-뉴사전 : 좌선·내관(內觀)의 법을 닦고, 인간 마음의 본성을 깨달으려고 하는 종파를 이름. 불심(佛心)을 깨닫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불심종(佛心宗)이라고도 함. 인도의 보리달마(, Bodhidharma 菩提達磨)에 의해 521(또는 527)에 처음으로 중국에 전해지고, 오조홍인(五祖弘忍)의 문하(門下), 혜능(慧能)에 의해 남종(南宗), 신수(神秀)에 의해 북종(北宗)이 흥해서 두파로 나누어졌음. 혜능(慧能) 아래부터는 청원(靑原)·남악(南嶽)의 두 계통이 나와 전자는 조동종(曹洞宗)이 되고, 후자는 임제종(臨濟宗)이 되어 강남(江南)땅에 기세와 위엄을 떨쳤음.선종(禪宗)이라고 하는 말은, 육조혜능(六祖慧能)으로부터 반세기 이후, 800년 전후로부터 나타남. 초기의 선풍에는 보이지 않는다. 더 자세히 선종사를 살펴보면 달마대사가 중국에 전한 종지(宗旨). 교외별전(敎外別傳)을 종()의 강격(綱格)으로 하고, 좌선으로써 내관자성(內觀自省)하여 자기의 심성(心性)을 철견(徹見)하고, 자증삼매(自證三昧)의 묘한 경지를 체달함을 종요(宗要)로 하는 종. 선종이란 말은 부처님의 설교(說敎)를 소의(所依)로 삼는 종파를 교종(敎宗)이라 함에 대하여 좌선을 닦는 종지라는 뜻. 당나라 말기로부터 선종·교종의 세력이 대립하게 되며, ()밖에 선()이 있다는 치우친 소견을 내고 교외별전의 참 뜻을 잃게 되어, 도리어 선종이란 명칭을 배척하지 아니할 수 없게 되다. 이 종은 석존에게서 정법의 유촉을 받은 가섭으로부터 보리달마까지의 28조가 있고, 28조인 보리달마가 520(양의 보통 1) 중국에 와서 혜가에게 법을 전함으로부터 동토의 제5조 홍인에 이르러 그 문하에서 혜능을 제6조로 하는 남종(南宗), 신수를 제6조로 하는 북종(北宗)으로 갈리었다. 북종은 오래지 않아 후손이 끊어지고, 혜능의 1()만이 번성하여 5() 7()을 내었다. 원나라·명나라에 이르러서는 다른 종파가 다 쇠퇴기에 들어갔으나, 이 종만은 오히려 번성하였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784(신라 선덕영왕 5) 당나라 서당지장(西堂智藏)에게서 법을 받아 온 도의(道義)를 초조(初祖)로 하는 가지산문(迦智山門)을 비롯하여, 역시 지장의 법을 받은 홍척(洪陟)을 초조로 하는 실상산문(實相山門), 염관제안(鹽官齊安)에게서 법을 받아 온 범일(梵日)을 초조로 하는 사굴산문(闍崛山門), 지장에게서 법을 받은 혜철(惠哲)을 초조로 하는 동리산문(桐裏山門), 마곡보철(麻谷寶徹)의 법을 받은 무염(無染)을 초조로 하는 성주산문(聖住山門), 남전 보원(南泉普願)의 법을 이은 도윤(道允)을 초조로 하는 사자산문(師子山門), 선종 혜은(禪宗慧隱)의 법을 이은 도헌(道憲)을 초조로 하는 희양산문(曦陽山門), 장경 회휘(章敬懷暉)의 법을 이은 현욱(玄昱)을 초조로 하는 봉림산문(鳳林山門), 신라 말기에 운거 도응(雲居道膺)의 법을 이은 이엄(利嚴)을 초조로 하는 수미산문(須彌山門)9산문(山門)이 성립되어 한창 번성했으나, 고려 때에는 차츰 쇠퇴하여지다. 고려 명종 때 불일 보조(佛日普照)국사가 나서 조계산에 수선사(修禪寺)를 세우고, 정혜결사(定慧結社)를 설립하여 일으켰으나, 그 뒤부터 승행(僧行)이 타락되면서 차차 쇠퇴하기 시작. 고려 말기에 이르러 태고 보우(太古普愚)는 중국 호주 하무산(霞霧山)의 석옥 청공(石屋淸珙)의 법을 받아 왔고, 나옹 혜근(懶翁惠勤)은 강서의 평산 처림(平山處林)의 법을 받아 옴으로부터 두 파가 갈리다. 나옹의 법계(法系)는 얼마 안되어 없어지고, 태고의 법계만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00경지로경지(境地,165)-국어사전 : 경계 안의 땅. 자신의 특성과 연구로 이룩한 독자적 방식이나 세계. 처지나 환경. 어떠한 단계에 이른 상태. ...경계(境界,154)-국어사전 : 지역이 갈라지는 한계. 임계. 어떤 분야와 다른 분야와의 갈라지는 한계. 경계(經界). 불교에서, 과보에 의하여 각자에게 주어진 지위나 처지를 이르는 말. ...처지(處地,2277)-국어사전 : 처하여 있는 형편이나 사정. 서로 사귀어 지내는 관계. 지위나 신분. ...환경(環境,2651)-국어사전 : 생활체를 둘러싸고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주는 자연, 또는 사회의 조건이나 형편. 외계. 외위(外圍). 주위의 사물이나 사정. ...단계(段階,533)-국어사전 : 일의 차례를 따라 나아가는 과정. 계단. ...과정(過程,240)-국어사전 : 일이 되어 가는 경로. ...상태(狀態,1252)-국어사전 : 사물이나 현상이 처해 있는 현재의 모양 또는 형편. ...계단(階段,171)-국어사전 : ① →층계. 일을 하는 데 밟아야 할 순서. 단계(段階). ...순서(順序,1416)-국어사전 : 정하여져 있는 차례. 윤서(倫序). 차서(次序). ...차례(次例,2249)-국어사전 : (둘 이상의 것을) 일정하게 하나씩 벌여 나가는 순서, 또는 그 순서에서 차지하는 위치. 차서(次序). 서차. 순차(順次). 제차(第次). (책 따위의) 목차. 순서에 따라 차지하게 되는자기 몫’. (주로,‘차례에 오다의 꼴로 쓰임.) [의존 명사적 용법] 일이 일어나는 횟수를 세는 단위.

...00드는 일들다(677)-국어사전 : () 안이나 속으로 가거나 오다. ) 방 안에 들다. 안에 담기거나 섞이다. ) 보석이 든 상자. (돈이나 노력·물자·시간 따위가) 필요하거나 쓰이다. ) 돈이 드는 일. (볕이나 불길 따위가) 어디에 미치다. ) 볕이 잘 드는 방. ⑤ ㉠ (물이) 옮거나 배다. ) 쪽물이 들다. 어떤 영향을 입다. ) 서양물이 들다. (병이) 몸에 생기다. ) 감기가 들다. (살거나 묵으려고) 집이나 방을 정하고 머물러 있다. ) 새 집에 들다. (가게 따위에) 손이 많이 오다. ) 음식맛이 좋아 손님이 많이 든다. (뿌리나 열매 같은 것이) 살이 올라 굵어지다. ) 감자가 들다. 둘 또는 여럿 사이에 끼이다. ) 중간에 들어 다리를 놓다. 나이가 제법 많거나 꽤 많아지다. ) 나이가 들수록 돌아가신 부모님 생각이 간절하다. 마음에 차거나 맞다. ) 내 맘에 꼭 든다. 철이나 때가 오거나 되다. ) 입춘이 들다. 기상 현상이 생기다. ) 가뭄이 들다. 어떤 상태가 이루어지거나 알맞게 되다. ) 철이 들다. 어떤 상태에서 본디대로 돌아오다. ) 이제야 정신이 드는 모양이다. 느낌이나 생각 따위가 일어나다. ) 그의 판단이 옳다는 생각이 든다. 처지에 빠지거나 놓이다. ) 역경에 들다. 버릇 따위가 새로 생기다. ) 웃는 버릇이 들다. 범위에 포함되거나 해당하다. ) 등수에 들다. (도둑 따위가) 몰래 왔다 가다. ) 간밤에 밤손님이 들었다. (잠에) 빠지다. ) 잠이 들다. ()() (돈을) 모으거나 불리려고 맡겨 두다. ) 적금에 들다. (단체나 조직 따위의) 구성원이 되다. ) 축구반에 들다. () 남을 위해 무엇을 하다. ) 중매를 들다. 길을 정하여 가다. ) 길을 잘못 들다. 돈을 내고 셋집을 얻어 살다. ) 월세를 들다.

 

밝은밝다(938)-국어사전 : ()날이 새어 환해지다. ) 어느 새 날이 밝았다. 어둡던 곳이 환하게 되다. 새해가 되다. ) 희망찬 새해가 밝았다. ()(어떤 물체가 발하는) 빛이 환하다. ) 가로등이 밝다. (어떤 빛깔에서 받는 느낌이) 깨끗하고 산뜻하다. ) 밝은 청색. 시력이나 청력이 좋다. ) 귀가 밝다. (분위기나 성격·표정 따위가) 즐겁고 명랑하다. ) 밝은 표정. (어떤 일에 관하여) 막힌 데 없이 잘 알다. ) 사리에 밝다. (하는 일이) 바르고 떳떳하다. ) 밝은 사회. (앞날이) 기대할 만한 상태이다. ) 전망이 밝은 사업.어둡다. ...어둡다(1595)-국어사전 : 빛이 없어 밝지 않다. ) 방 안이 어둡다. (시력이나 청력이) 나쁘다. ) 눈과 귀가 어둡다. 잘 모르다. ) 경제에 어둡다. 빛깔이 짙거나 거무스름한 기운이 있다. ) 어두운 녹색. (분위기나 표정 따위가) 침울하고 무겁다. ) 어두운 분위기.밝다. ...환하다(2654)-국어사전 : 매우 밝다. 앞이 탁 틔어서 막힌 데가 없다. 일의 조리나 속내가 분명하다. 얼굴이 잘생겨 보기에 시원스럽다. 맛이 약간 매운 듯하면서 상쾌하다. ) 훤하다. ...조리(條理,2107)-국어사전 : (어떤 일이나 말·글 등에서) 앞뒤가 들어맞고 체계가 서는 갈피. ...갈피(56)-국어사전 : 사물의 갈래가 구별되는 어름. 겹쳐졌거나 포개어진 물건의 한 겹() 한 겹()의 사이. ...어름(1597)-국어사전 : 두 물건이 맞닿은 자리. 물건과 물건의 한가운데. ...갈래(52)-국어사전 : 갈라져 나간 가닥(부분). (의존 명사적 용법) 갈라진 낱낱을 세는 단위. ...가닥(7)-국어사전 : (하나로 묶이었거나 하나에서 갈려 나온) 하나하나의 올이나 줄(줄기). (의존 명사적 용법) 하나하나의 올이나 줄(줄기) 따위를 세는 단위. ...체계(體系,2308)-국어사전 : 낱낱이 다른 것을 계통을 세워 통일한 전체. 일정한 원리에 따라 조직한 지식의 통일된 전체. ...환하다(2654)-국어사전 : 매우 밝다. 앞이 탁 틔어서 막힌 데가 없다. 일의 조리나 속내가 분명하다. 얼굴이 잘생겨 보기에 시원스럽다. 맛이 약간 매운 듯하면서 상쾌하다. ) 훤하다. ...조리(條理,2107)-국어사전 : (어떤 일이나 말·글 등에서) 앞뒤가 들어맞고 체계가 서는 갈피. ...갈피(56)-국어사전 : 사물의 갈래가 구별되는 어름. 겹쳐졌거나 포개어진 물건의 한 겹() 한 겹()의 사이. ...어름(1597)-국어사전 : 두 물건이 맞닿은 자리. 물건과 물건의 한가운데. ...갈래(52)-국어사전 : 갈라져 나간 가닥(부분). (의존 명사적 용법) 갈라진 낱낱을 세는 단위. ...가닥(7)-국어사전 : (하나로 묶이었거나 하나에서 갈려 나온) 하나하나의 올이나 줄(줄기). (의존 명사적 용법) 하나하나의 올이나 줄(줄기) 따위를 세는 단위. ...체계(體系,2308)-국어사전 : 낱낱이 다른 것을 계통을 세워 통일한 전체. 일정한 원리에 따라 조직한 지식의 통일된 전체.

 

진리에진리(眞理,2216)-국어사전 : 참된 도리. 바른 이치. 어떤 명제가 사실과 일치하거나 논리의 법칙에 맞는 것. 언제나, 또는 누구에게나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인식의 내용. .

...000언제나언제나(1611)-국어사전 : 어느 때에나. 언제든지. 어느 때에 가서야. . 항상. ...(509)-국어사전 : 언제나. 항상. 만날. ...언제나(1611)-국어사전 : 어느 때에나. 언제든지. 어느 때에 가서야. . 항상. ...항상(恒常,2572)-국어사전 : . 매상(每常). 항용. ...만날(-,751)-국어사전 : 매일. . 언제나. ...매일(每日,778)-국어사전 : () 그날그날. 하루하루. () 날마다. 나날이. ...언제든지언제(1611)-국어사전 : () (의문문에 쓰이어) 잘 모르는 때를 가리키는 지시 대명사. ) 휴가가 언제부터지? (조사과 함께 쓰이어) 과거의 어느 때. ) 언제는 빌려 달라고 하더니 지금 와서는 큰소리네. (조사’‘든지’‘라도따위와 함께 쓰이어) 때가 특별히 정해지지 않았음을 나타내는 말. ) 언제든 오십시오. () (의문문에 쓰이어) 잘 모르는 때를 물을 때 쓰는 말. ) 언제 왔니? 정해지지 않은 막연한 때. ) 언제 한번 만나자. 때가 특별히 정해지지 않았음을 나타내는 말. ) 그 가수의 노래는 언제 들어도 좋다. ...든지(676)-국어사전 : 모음으로 끝난 체언에 붙어,‘무엇이나 가리지 않음을 나타내는 보조사. ) 커피든지 홍차든지 마시고 싶은 대로 마셔라. ) . ) 이든지. ...체언(體言,2310)-국어사전 : 조사의 도움을 받아 문장에서 주체의 구실을 하는 단어. 쓰임에 따라 주체·서술·수식의 구실을 함. 명사·대명사·수사가 이에 딸림. 임자씨.

...000또는또는(703)-국어사전 :‘혹은’‘아니면의 뜻을 나타내는 접속 부사. ) 명절 때는 늘 기차 또는 고속버스를 이용한다. ...혹은(-,2631)-국어사전 :‘그렇지 않으면’‘또는의 뜻으로 쓰이는 접속 부사. ...000누구에게나누구(496)-국어사전 :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모를 때, 의문의 뜻을 나타내는 말. ) 당신은 누구요? 특정의 사람이 아닌 어떤 사람을 두루 이르는 말. ) 누구도 지나갈 수 없다. ...에게나에게(1624)-국어사전 : (유정 명사 등에 붙어) 행동이 미치는 상대편을 나타냄. ) 누구에게 줄까? 행동을 일으키게 한 대상임을 나타냄. ) 개에게 물리다. 딸린 대상을 나타냄. ) 나에게 많은 책이 있다. ) . ) ³...¹(413)-국어사전 : 모음으로 끝난 어간이나 높임의‘-에 붙는 연결 어미. 앞말과 뒷말을 대립적으로 이어 줌. ) 덩치는 크나 힘은 없다. (주로 상대적인 뜻을 가진 두 용언이‘-의 꼴을 이루어)‘언제든지’‘항상의 뜻을 나타냄. ) 자나 깨나 불조심. 형용을 과장하기 위하여 어간을 겹쳐 쓸 때,‘-–ㄴ()’의 꼴로 이루어 강조하는 뜻을 나타냄. ) 기나 긴 세월. ) -으나.

...000타당하다고타당하다(妥當-,2394)-국어사전 : 사리에 마땅하고 온당하다. ...-(179)-국어사전 : 용언 어간이나 높임의‘-등에 붙는 연결 어미. 여러 가지 사실을 대등적으로 벌여 놓는 뜻을 나타냄. ) 먹고 마시고 하다. 상반되는 사실을 나란히 맞세우는 뜻을 나타냄. ) 크고 작은 사람들. (문장이, 반문하는 투로 끝맺는 꼴을 취하여) 뒤의 사실의 조건으로 됨을 나타냄. ) 그렇게 게으름을 피고 어찌 꾸중을 안 들었을까? ‘-–ㄴ()’의 꼴로 쓰이어, 동사 뒤에서는 행동의 반복을 나타내고, 형용사 뒤에서는 그 성질이나 상태·상황을 강조하는 뜻을 나타냄. ) 오르고 또 오르면. 동사 어간에 붙는 연결 어미. 위의 사실이 뒤의 사실에 대하여 시간적으로 선행(先行)하는 조건이 됨을 나타냄. ) 시장한데 밥을 먹고 떠나자. 아래 사실의 원인·이유가 됨을 나타냄. ) 상한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났다. 앞의 동작의 상태를 유지한 채로 다음 동작이 진행됨을 나타냄. ) 비가 와서 우산을 쓰고 왔다. ‘-고 있다’‘-고 나다’‘-고 싶다’‘-고 보다등의 꼴로 쓰이어,‘있다앞에서는 동작의 진행을.‘나다앞에서는 동작의 끝남을,‘싶다앞에서는 동작(상태)에의 욕망을,‘보다앞에서는 동작을 시험함을 나타냄. ) 원고를 쓰고 있다. ③ ㉠ 동사 어간에 붙어,‘-고지고’‘-고지라등 예스러운 꼴로 쓰이어, 그렇게 됨을 염원하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 천년만년 살고지고. 동사 어간에 붙어, 상대의 의사에 항변하는 투로 되묻는 뜻을 나타내는, 해체의 종결 어미. ) 다 떠나 버리면 남은 일은 누가 하고?

...000인정되는인정(認定,1905)-국어사전 : 옳다고 믿고 정함. 국가의 행정 기관이 어떤 일을 판단하여 결정함. ...00옳다(1725)-국어사전 : 틀리지 않다. 도덕이나 규칙 등에 벗어남이 없다. 사리에 맞다. 격식에 벗어남이 없이 제대로이다. ...00믿다(893)-국어사전 : 그렇게 여겨 의심하지 않다. (종교나 미신을) 받들고 따르다. 남의 도움을 기대하다. 마음을 붙이고 든든히 여기다. ...의심(疑心,1859)-국어사전 : 확실히 알지 못하거나 믿지 못하여 이상하게 생각함, 또는 그런 마음. ...의심(疑心,2030)-뉴사전 : 어떠한 것에도 의심을 품고 대하기 때문에 앞으로 나갈 수 없는 마음. 60()의 하나. , the tshomgyi sems <大日經 住心品 182> 호기심. , kautuhala ...호기심(好奇心,2622)-국어사전 : 새롭거나 신기한 것에 끌리는 마음. ...받들다(928)-국어사전 : 공경하여 높이 모시다. 가르침이나 뜻 따위를 소중히 여기며 따르다. 물건을 밑에서 받아 잘 올려 들다. ...기대(期待,358)-국어사전 :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기다림, 또는 이루어지리라고 믿는 마음. 기망(企望). ...00정하다(-,2087)-국어사전 : (어떻게 하기로) 마음먹다. 작정하다. 판단하여 마련하거나 잡다. ...마음먹다(743)-국어사전 : 하고 싶은 생각을 가지다. 결심하다. ) 맘먹다. ...결심(決心,148)-국어사전 : (어떻게 하기로) 마음을 굳게 작정함, 또는 그 작정한 마음. 결의(決意). ...작정(作定,1969)-국어사전 : (어떤 일을) 마음으로 결정함, 또는 그 결정. ...결의(決意,148)-국어사전 : 뜻을 정하여 굳게 가짐, 또는 그 뜻. 결심(決心). ...마련(738)-국어사전 : (명사) 준비. 대비. (‘-(은는),-(을를)’등에 이어 쓰이어) 속셈. 궁리. 계획. (의존명사) (주로‘-/-에 이어 쓰이어) 그리됨. 그리되는 것이 당연함. ) 비밀이란 새어 나가게 마련인 것일세. ...되는되다¹(652)-국어사전 : 이루어지다. 좋은 덕이나 조건을 갖추다. 가당하다. 그것으로 변하거나 이루어지다. 어미‘-뒤에 쓰이어, 그 앞말이 나타내는 상태로 이루어지다. 시간적으로나 양적으로 어떤 한계에 이르다. 가축이나 작물이 잘 자라다. 어떤 심적인 상태에 놓이다. 가능한 대로의 뜻을 나타냄. 사회적으로나 인간적으로 어떠한 관계에 있다. 소용에 닿다.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다. 거의 다써 버리다. 동사나 형용사의‘-활용형 뒤에 쓰이어, 그 형상(형용)이나 행동대로 이루어짐을 나타냄. (동사의‘-(-아도/-어도)’활용형 뒤에 쓰이어)‘괜찮다’‘가능(가당)하다의 뜻을 나타냄. ...이루어지다(1876)-국어사전 : 뜻한 바대로 되다. 여럿을 얽어서 짜다. ...갖추다(80)-국어사전 : (필요한 것들을) 고루고루 지니거나 차려 가지다. ...차려차리다(2249)-국어사전 : (음식 따위를) 장만하여 갖추다. 필요한 것을 갖추어 벌이다. 어떤 격식이나 태도를 걸맞게 지니어 드러내다. 욕망을 채우거나 채우려하다. (기운·정신 따위를) 가다듬다. (방법·대책 따위를) 세워 취하다. 짐작으로 속내를 알다. ...-(507)-국어사전 : 동사 어간이나 형용사있다’‘없다’‘계시다의 어간 또는 높임의‘--’에 붙어, 어떤 동작이나 상태가 현재 진행 중임을 나타내는 관형사형 전성 어미. ) 가는 세월. 느티나무가 있는 풍경.

...000인식의인식(認識,1903)-국어사전 : 사물을 깨달아 아는 일. ) 역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사물의 의의를 바르게 이해하고 판별하는 마음의 작용. ...²(1855)-국어사전 : 체언이나 용언의 명사형에 붙어, 그 말이 관형어의 구실을 하게 하는 관형격 조사. 가진 사람(소유)’‘딸린 바(소속)를 뜻함. ) 나의 책. 그 말이 다음 말의 내용의 주체임을 뜻함. ) 온 겨레의 염원. 있는 곳()’‘범위’‘시간등을 뜻함. ) 강원도의 경승지. 성질’‘상태’‘수량등을 뜻함. ) 빨간 빛깔의 모자. 뒤의 체언이 나타내는 동작이나 작용의목표또는대상임을 뜻함. 관계를 뜻함. ) 나의 스승. ‘(지은) 대상, 내용상의 관련을 뜻함. ) 가을의 노래. 나는 데(생산지)’를 뜻함. ) 대구의 사과. 일어난 곳을 뜻함. ) 중동의 석유 전쟁. () 같은의 뜻으로, 비유를 나타냄. ) 하루살이의 인생. () 이룬의 뜻을 나타냄. ) 신라의 삼국 통일. 이라 하는의 뜻을 나타냄. ) 고요한 아침의 나라. 작자(지은이)를 뜻함. ) 춘원(春園)의 단편 소설.

...000내용(內容,457)-국어사전 : (그릇이나 포장 따위의) 속에 들어 있는 것. (글이나 말 따위에) 나타나 있는 사항. 어떤 일의 줄거리가 되는 것. 철학에서, 사물이나 현상 등을 성립시키고 있는 실질(實質). ...000¹(2259)-국어사전 : 거짓이 아님. 올바름. 진실. 바른 답. 정답. 맞음.거짓. ...올바르다(1723)-국어사전 : 옳고 바르다. ...옳다(1725)-국어사전 : 틀리지 않다. 도덕이나 규칙 등에 벗어남이 없다. 사리에 맞다. 격식에 벗어남이 없이 제대로이다. ...바르다³(905)-국어사전 : 비뚤어지거나 굽지 않고 곧다. 도리나 사리에 맞아 어긋남이 없다. 정직하여 남을 속이는 일이 없다. 햇볕이 잘 비치다. ...곧다(210)-국어사전 : (휘지 않고) 똑바르다. (마음이) 바르다. 정직하다. ...똑바르다(704)-국어사전 :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고 곧다. 사리에 벗어나지 않고 옳다. 올바르다. ...정직(正直,2084)-국어사전 : (거짓이나 꾸밈이 없이) 마음이 바르고 곧음. ...거짓(113)-국어사전 : 사실과 다른 것.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같이 꾸민 것. 허위(虛僞). ...꾸미다(403)-국어사전 : 모양이 나게 잘 만들거나 쓸모 있게 차려 갖추다. (어떤 일을) 짜고 꾀하다. (글 따위를) 지어서 만들다. 사실인 것처럼 거짓으로 둘러대다. 바느질하여 만들다. ...꾸밈(403)-국어사전 : 겉모양을 보기 좋게 만드는 일. 겉으로만 짐짓 사실인 것처럼 나타내는 일. ...허위(虛僞,2597)-국어사전 : 거짓. ...진리(眞理,2455)-뉴사전 : 진실한 이치. 진실. 진실의 궤범(軌範). ()는 사()에 대한 말. <truth와는 다름>. 진여. () 즉 일체현상에 대해 말함. 공리(空理)와 같음. 진실한 사제의 도리. 신들이 아는 곳이란 의미.眞理顯名爲天」 ⑥ 불성의 도리.열반경등에서 설함. ⑦「나무아미타불이라고 하는 명호. ...진여(眞如,2218)-국어사전 : [진실함이 언제나 같다는 뜻으로] 대승불교의 이상 개념의 한 가지. 우주 만유의 실체로서, 현실적이며 평등 무차별한 절대의 진리. 진성(眞性). ) 실성(實性). ...진여(眞如,2464)-뉴사전 : , tathata. 대승불교의 이상개념(理想槪念)의 하나. 우주 만유에 보편(普遍)한 상주 불변하는 본체. 이것은 우리의 사상 개념(思想槪念)으로 미칠 수 없는 진실한 경계. 오직 성품을 증득한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것이며, 거짓이 아닌 진실이란 뜻과 변천하지 않는 여상(如常)하다는 뜻으로 진여라 한다. 진여에 대한 학설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곧 지론종에서는 아뢰야식과 진여는 같은 것이라 하고, 섭론종에서는 제8아뢰야식 밖에 제9암마라식을 따로 세워 진여를 설명하고, 유식종에서는 만유가 전개되는 모양을 설명할 때에 제8아뢰야식을 세우고 진여는 그 실성이며, 생멸 변화가 없는 응적잠연(凝寂湛然)한 것이라 하고,대승기신론에서는 진여는 잠연 적정한 무활동체(無活動體)가 아니고, 이것이 무명의 연을 만나면 진여의 체가 온통 그대로 일어나 생멸 변화하는 만유가 되거니와, 진여의 자체는 조금도 변전되는 것이 아니라 하여, 이것을 물과 파도에 비유하여 그 두가지 사이의 소식을 설명한다. 또 이것을 7진여·10진여·6무위 등으로 나눈다. 이것은 진여의 자체가 절대적 실재라고 인정하는 것은 같으나, 그 공덕상과 그것을 증득하는 과정에 따라 구별. 또 경·논에는 진여의 다른 이름으로 법계(法界)·법성(法性)·평등성(平等性)·실제(實際)·허공계(虛空界)·부사의계(不思議界)·무상(無相)·승의(勝義)·실상묘유(實相妙有)·여여(如如)·불성(佛性)·여래장(如來藏)·중도(中道)·제일의제(第一義諦) 등을 말하였다. 그와같이 있는 것. 그대로의 모습. 있는 그대로인 것. , tathata(, tathabhava) 법이 있는 그대로 성립해 있는 것. 법성(法性)과 같은 뜻. ③「…眞如」…인 법으로서 성립하고 있는 것. 보편적 진리. 마음의 있는 그대로 진실. 모든 존재의 참된 모습. 만유(萬有)의 근원. 진실을 갖춘 것이라는 뜻. ...공리(空理,141)-뉴사전 : 공이라는 이치(). 모든 것이 공()이라는 도리. 삼론종(三論宗)·화엄종(華嚴宗)에서는공즉리(空即理)라 해석하고, 법상종에서는공지리(空之理)라 해석함. <五敎章 上 311, 136> <上宮維摩疏 5666>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418)-국어사전 : 아미타불에게 귀의한다는 뜻으로, 염불할 때 외는 말. [가피(加被)를 기원하는 뜻으로]‘공들여 해 놓은 일이 아무 소용이 없이 됨을 이르는 말.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326)-뉴사전 : 아미타불에게 귀의한다는 뜻. 염불(念佛)이라고도 칭함. 염불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입으로나무아미타불이라 제창하는 것을 염불이라 함. 정토교에서는 이것을 육자(六字)의 명호(名號)라 부르고, 이것을 제창하는 것에 의해 정토에 태어날 수 있다고 설함. 그러나, 정토종에 따라서는 아미타불에 구제된 기쁨의 나머지 감사의 생각을 가지고 제창하는 보답의 염불이라 설명함. <敎行信證 行卷 > <淨土和讚> (해석예) 나무(南無)2글자는 모든 잡행을 버리고 현세를 비는 마음을 버리고, 일심으로 미타(彌陀)에 귀명(歸命)하는 마음이고, 아미타불의 4글자는 한마음 한방향으로 부탁하는 중생을 도우신다는 뜻임.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등에 나오는데, 선도(善導)관경(觀經)을 해석하는 현의분(玄義分)에서 이 6자를 대역(對譯)하여, 귀명무량수각(歸命無量壽覺)이라 함. 6자 중에서 나무와 불은 모든 부처님에게 통한 것으로 이의가 없으나, 아미타에 대해서는 이의가 있다. 선도와 같이 무량수(無量壽)라 번역하면, 그것은 아미다유자(阿彌多庾遮, anitayus)일 것이고 무량광(無量光)이라 번역하면, 아미다바(阿彌多婆, amitabha)이다. 요컨대 우리는 광명무량(光明無量)·수명무량(壽命無量)의 각체(覺體)에 귀명(歸命)하는 뜻으로, 아미타불의 구원을 원하는 것이다. 선도는 나무를 원(), 아미타불을 행()이라 하여, 원행구족(願行具足)6자이므로 이를 부르고 생각하는 이는 반드시 왕생을 얻는다 하고, 일본의 진종(眞宗)에서는 나무는 원하는 기(), 아미타불은 구원을 받는 법이라 하여, 기법일체(機法一體)6자임을 나타내다. 아미타불의 입장에서 보면 원하는 이를 돕는칙명(勅命)이 되고, 중생 편에서 보면 도움을 원하는신념(信念)이 된다. 곧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기쁜 마음을 내어 일념으로 지심귀명(至心歸命)하면, 그때 바로 왕생이 결정되고, 이 일념이 상속한 뒤에 부르는 일생 동안의 칭명(稱名)은 왕생을 위한 인()이 아니고, 부처님 은혜를 갚는 행()이라 한다.

 

이르러이르다¹(1876)-국어사전 : 어떤 곳에 닿다. 도착하다. 일정한 시간에 미치다. 어느 정도나 범위에 미치다. ...닿다(565)-국어사전 : (사물이 서로 가까이 되어) 사이에 빈틈이 없게 붙다. 목적지에 가서 이르다. 어떤 곳이나 정도에까지 미치다. 서로 인연이나 관련이 맺어지다. ...도착하다도착(到着,622)-국어사전 : 목적지에 다다름.출발. ...다다르다(519)-국어사전 : 목적한 곳에 이르러 닿다. 어떤 기준에 이르러 미치다. ...미치다¹(888)-국어사전 : () (일정한 곳에) 가 닿거나 이르다. (어떤 사실에) 말이나 생각이 이르다. (자타) (어떤 대상에) 힘이나 작용이 가 닿다. 끼치다.

 

덕망이덕망(德望,599)-국어사전 : 덕행으로 얻은 명망. ...덕행(德行,600)-국어사전 : 어질고 착한 행실. ...명망(名望,803)-국어사전 : 명성과 인망. ) 성예(聲譽). ...명성(名聲,805)-국어사전 : 좋은 평판. 명예로운 평판. 성명(聲名). 성문(聲聞). 성예(聲譽). ) 영명(令名). ...평판(評判,2492)-국어사전 : 세상 사람이 비평함, 또는 그 비평. 세상에 널리 퍼진 소문, 또는 명성. ...비평(批評,1129)-국어사전 : 사물의 좋고 나쁨, 옳고 그름 따위를 평가함. ...소문(所聞,1351)-국어사전 : 여러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전하여 오는 말. ...인망(人望,1900)-국어사전 : 세상 사람이 우러러 믿고 따르는 덕망.

 

높은높다(492)-국어사전 : 아래서 위로 향한 길이가 길다. ) 지붕이 높다. 높은 산. 지위나 수준 따위가 보통보다 뛰어나 있다. ) 신분이 높다. 값이 비싸다. ) 가격이 높다. 소리나 강도 따위가 강하다. ) 높은 목소리. 온도나 습도 따위의 숫자가 크다. ) 예년보다 기온이 높다. 세상에 널리 알려져 있다. ) 평판이 높다. 기세가 대단하다. ) 사기가 아주 높다.낮다. ...낮다(446)-국어사전 : 높이의 정도가 작다. ) 낮은 산. 지위나 수준 따위가 떨어져 있다. ) 계급이 낮다. 질이 좋지 못하다. ) 품질이 낮다. 소리나 강도 따위가 약하다. ) 낮은 목소리. 온도·습도·위도 따위가 높지 않다. ) 낮은 온도.높다. ...높이(493)-국어사전 : 높은 정도. 높게. ...작다(1965)-국어사전 : (부피·길이·넓이·키 따위가) 보통 정도에 못 미치다. (소리 따위가) 약하다. (··모자 따위의 치수가) 몸의 치수에 못 미치다. (규모·범위·도량·정도 따위가) 넓지(크지) 못하다. (금액이나 수치의) 단위가 낮다.크다. ...크다(2387)-국어사전 : (부피·길이·넓이·키 따위가) 보통 정도를 넘다. () 또는 수량이 많다. (소리 따위가) 세다. (··모자 따위의 치수가) 알맞은 치수 이상으로 되어 있다. (규모·범위·도량·정도 따위가) 대단하다. (금액이나 수치의) 단위가 높다. (책임이나 일 따위가) 무겁고 중요하다. (죄나 허물 따위가) 무겁고 심하다. (한 달의 날수가) 양력은 31, 음력은 30일로 되어 있다.작다.

 

사람사람(1162)-국어사전 : 가장 진보된 고등 동물. 지능이 높고 서서 걸으며, ·연모·불을 사용하면서 문화를 만들어 내고, 사유하는 능력을 지님. 인간. 인류. 법률상 권리와 의무의 주체인 자연인. 사회나 집단의 구성원. ) 저이는 이 회사 사람이다. 어느 고장의 출신자. 겨레붙이. ) 서울 사람. 우리나라 사람. 어른. 성인. ) 사람 구실 할 나이가 되었다. 인격자. 도덕적 인간. ) 사람다운 사람. 훌륭한 사람. 사람됨. 인품. ) 사람이야 그만이지. 무던한 사람. 남과 대화할 때자기 아내를 겸손하게 이르는 말. ) 이 사람이 담근 술입니다. 쓸 만한 인물. 인재. ) 요즘은 사람 구하기가 너무 힘들다. 불특정의세상 사람’. )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소문. 내객. 손님. 참석자. ) 예식장을 꽉 메운 사람들. 상대편의 대상이 되어 있는자기또는’. ) 왜 사람을 못살게 구는 거야. ·따위 대명사에 이어 쓰이어,‘자기와 친근한 사람을 가리킴. ) 에끼, 이 무정한 사람아. (의존 명사적 용법) 사람을 세는 단위. ) 한 사람. 여러 사람. ...사람(1130)-국어사전 : 지구상에서 가장 지능이 발달한 고등 동물. 서서 다니며 말과 글, 그리고 기구 따위를 만들어 쓰고 사회 생활을 영위함. 인류. 인간. 권리·의무의 주체인 인격자.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자연인. 타인. . 자기. . 윤리·도덕을 지키는 선량한 사람. 사람의 됨됨이 또는 성질. 자기 아내를 남에게 일컫는 말. 적절한 인재.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본시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평등하여 그 권리나 의무가 동일하다.

 

선덕(禪德,1314)-뉴사전 : 훌륭한 선()의 수행자. 선승(禪僧)의 경칭. <臨濟錄 47497> ...00수행자(修行者,1457)-뉴사전 : 불도를 닦는 사람. <楞伽阿跋多羅寶經 416513> 일반적으로 산림에 들어가 수행하고 탁발편력하는 자를 말함. (해석예) 수행하는 사람. <書記 下 90> 산복(山伏)을 말함. ...탁발(托鉢,2624)-뉴사전 : 승려가 발우를 갖고 수행을 위해 집집에 구걸하는 것. , Pindapata. 빈다파다(賓茶波多)라 음역. 걸식(乞食)·행걸(行乞)이라 번역. 손에 발우를 들고, 집집으로 다니면서 먹을 것을 얻는 것. 이것은 스님네가 가장 간단한 생활을 표방하는 동시에 첫째는 아집(我執)·아만(我慢)을 제하고, 둘째로는 보시하는 이의 복덕을 길러주는 공덕이 있으므로 부처님 당시부터 승려들이 행하던 것. <續高僧傳 惟正傳> 선원에서는 특히 식사 때 발우(식기·응량기)를 가지고 승당으로 가는 것. <無門關 48294> <宗門聯會要 雪峰傳> [탁발이란 말은 중국의 송대부터 사용되었다.] ...편력(遍歷,2689)-뉴사전 : 변력(徧歷)이라고도 씀. 널리 여러 나라들을 돌아서 스승에 대해 도를 구하는 것.변참(徧參) <碧巖錄 31> ...변참(徧參,857)-뉴사전 : 널리 여러 지방을 돌아 여러 스승에게 배우고, 수행을 거듭하는 것. 행각(行脚). 유행(遊行). <正法眼藏 行持 82140> ...산복(山伏,1149)-뉴사전 : 또는 산와(山臥)라고도 쓴다. 수험자(修驗者). 들에서 자고 산에 엎드려 고행하여 영험을 수득(修得)하는 자. ...불도(佛道,961)-뉴사전 : 부처님의 도. 부처가 되기 위한 가르침. 깨달음에 이르러야 할 도. 부처님의 깨달음. 부처님이 설한 가르침. 불교. 불교의 수행. 깨달음. 부처님이 설한 실천 방법. 불법과 동일. <六度集經 315> , agra-bodhi(최고의 깨달음). (해석예) 보살의 상구보리하화중생(上求菩提下化衆生)의 것이다. <皆往 3928> 무상열반도(無上涅槃道)이다. <圓乘 3903> 불과보리(佛果菩提) <香月 493> 보리(菩提)의 과(). <香月 727> 불무상보리(佛無上菩提)의 혜()이고 즉 발심(發心)이라고 하는 것이다. <筆記 上 60> 보살도(菩薩道)이다. <圓乘 3913> 불과보리(佛果菩提)이다. <皆往 3904> ...보살도(菩薩道,879)-뉴사전 : 보살의 수행. 보살이 경험해야 할 도. 보살이 자리이타(自利利他)를 갖추어 깨달음에 이르는 도. <法華經 192> 대승불교. <華嚴經 269567> (해석예) 상구보리하화중생(上求菩提下化衆生)을 말함. <圓乘 3913> 보살의 육도(六度). <筆記 下 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00선승(禪僧,1304)-국어사전 : 참선하고 있는 중. 선종의 중. ...선승(禪僧,1322)-뉴사전 : ()을 수행하는 승려.

 

000 그럭저럭(326)-국어사전 : 되어 가는 대로. 뚜렷하게 이렇다 할 만한 것 없이. ) 그럭저럭하는 사이에 나이만 먹었다. ...되는-대로(652)-국어사전 : 아무렇게나. 마구. 함부로. ) 되는대로 지껄이다. 되는대로 살다. 가능한 한 최대로. ) 되는대로 빨리 오시오. ...00아무렇게나아무렇다(1515)-국어사전 : <아무러하다>의 준말. ) 아무렇지도 않다. 아무런 결함도 없다. ...아무러하다(1515)-국어사전 :‘아무 모양, 아무 형편, 아무 정도또는아무 조건으로등의 뜻을 나타냄. (주로,‘아무러한’‘아무러하면’‘아무러하든등의 꼴로 쓰임.) ) 아무러하면 어떠냐. 아무러하든 상관없다. ) 아무렇다. ...마구(736)-국어사전 : 앞뒤를 가림이 없이 함부로. ) 아무에게나 마구 대들다. 매우 세차게. [동작이나 상태를 강조함.] ) 야생마처럼 마구 달리다. 아무렇게나. 되는대로. ) 돌덩이를 마구 다듬은 석기. 권세를 마구 휘두르다. ) ²...반항하다반항(反抗,927)-국어사전 : (부모나 손윗사람, 또는 권력이나 권위 등에) 순순히 따르지 아니하고 맞서거나 대듦. ...대듦대들다(572)-국어사전 : (요구하거나 반항하느라고) 맞서서 달려들다. ) 어른에게 함부로 대들다. ...맞서서맞서다(772)-국어사전 : 서로 마주 대하여 서다. (굽히지 않고) 마주 겨루다. (어떤 상황을) 직접 겪게 되다. 마주 서다가 줄어서 된 말. ...달려들다(549)-국어사전 : 와락 대들다. 별안간 덤비다. (어떤 일에) 끼어들다. 참견하다. ...덤비다(603)-국어사전 : 대들다. 싸움을 걸다. 서두르다. 아무 일에나 마구 끼어들거나 달려들다. ...서두르다(1280)-국어사전 : 일을 빨리 끝내려고 바쁘게 움직이다, 또는 급하게 처리하려고 하다. ) 서둘다. ...끼어들다(410)-국어사전 : 자기 순서나 자리가 아닌 틈 사이를 비집고 들어서다. ) 껴들다. ...비집다(1127)-국어사전 : 맞붙은 데를 벌려 틈을 내다. 좁은 틈을 헤쳐서 넓히다. 눈을 비벼서 다시 뜨다. ...들어서다(680)-국어사전 : (1) 안쪽으로 다가서다. ) 열차가 곧 도착하니 한 발 들어서시오. 이어 차지하다. 계통을 잇다. ) 새 정권이 들어서다. 자리 잡다. 들어차다. 들어앉다. ) 주택가가 들어서다. 대들려고 바짝 다가서다. (2) 밖에서 안으로 옮겨 서다. ) 집에 들어서자 아이들이 달려 나왔다. (어떤 상태나 시기가) 시작되다. 들다. ) 신학기에 들어서다. ...참견하다참견(參見,2260)-국어사전 : (남의 일에) 끼어들어 아는 체하거나 간섭함. 참섭(參涉). ) 쓸데없이 참견하다. 참관(參觀). ...참관(參觀,2260)-국어사전 : (어떤 모임이나 행사에) 참가하여 지켜봄. 참견(參見). ...간섭하다간섭(干涉,45)-국어사전 : 남의 일에 참견함. 음파나 광파 등 둘 이상의 같은 종류의 파동이 한 지점에서 만났을 때, 그 둘이 겹쳐져 서로 강해지기도 하고 약해지기도 하는 현상. ...음파(音波,1852)-국어사전 : 소리의 파동. 발음체의 진동으로 말미암아 공기나 그 밖의 매질에 생기는 파동. ...파동(波動,2459)-국어사전 : 공간적으로 전하여 퍼져 가는 진동. 종파(縱波)와 횡파(橫波)가 있음. 사회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만한 변동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진동(震動,2215)-국어사전 : (큰 물체가) 몹시 울려서 흔들리거나 떨림. ...울려서울리다¹(1781)-국어사전 : 종 따위의 소리가 나거나 퍼지다. 소리가 반사되어 퍼지다, 또는 그 소리가 들리다. ...흔들리거나흔들리다(2691)-국어사전 : [‘흔들다의 피동] 흔듦을 당하다. ...흔들다(2691)-국어사전 : 좌우나 앞뒤로 잇따라 움직이게 하다. 어떤 안정된 상태를 동요시키다. ...동요(動搖,646)-국어사전 : 움직이고 흔들림. 불안한 상태에 빠짐. ...떨림떨리다¹(702)-국어사전 : [‘떨다¹’의 피동] 몸이 재게 흔들리다. ) 감기로 온몸이 떨리다. ...떨다¹(701)-국어사전 : (1) 작은 폭으로 바르르 흔들다. ) 문풍지가 떨다. 무서워하거나 겁내다. ) 떨지 마라. 인색하여 몸을 사리거나 몹시 망설이다. ) 단돈 백 원에도 벌벌 떤다. (2) (춥거나 흥분한 일로 몸을) 잘게 흔들다. ) 추워서 입술을 바르르 떨다. 소리의 진동이 고르지 않게 울려 나오다. ) 목소리를 떨다. 경망스러운 짓을 자꾸 하다. ) 수다를 떨다. 방정을 떨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