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제자(十大弟子)

십대제자(十大弟子,1562)-뉴사전

근와(槿瓦) 2022. 8. 20. 05:22

십대제자(十大弟子,1562)-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석가모니 부처님의 제자 가운데 가장 뛰어난 특징이 있는 열 사람. (1) 지혜제일 사리불(舍利佛 : Saripatra) (2) 신통제일 목건련(目犍連 : Maudgalyayana) (3) 두타제일 대가섭(大迦葉 : Mahakasyapa) (4) 천안제일 아나율(阿那律 : Auiruddha) (5) 해공제일 수보리(須菩提 : Subhuti) (6) 설법제일 부루나(富樓那 : Purna) (7) 논의제일 가전연(迦旃延 : Katyayana) (8) 지계제일 우바리(優婆離 : Upali) (9) 밀행제일 나후라(羅喉羅 : Rahula) (10) 다문제일 아난타(阿難陀 : Ananda) <維摩經 上卷에 있음>

 

참고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1290)-국어사전 : 부처로서의 석가모니. ) 모니불. ...석가모니여래(釋迦牟尼如來,1290)-국어사전 :‘석가모니를 높이어 일컫는 말. ) 석가여래. ) 구세주. ...석가모니(釋迦牟尼Sakyamuni,1290)-국어사전 : 불교의 개조(開祖). 세계 4대 성인 가운데 한 사람. 석씨. ) 석가. ...석가모니(釋迦牟尼,1301)-뉴사전 : , Sakya-muni의 음역. 샤카족출신의 성자라는 뜻. 석가모니세존(釋迦牟尼世尊)·석존(釋尊)이라고도 함. 불교(佛敎)의 개조(開祖)인 고타마·붓다. 중인도 가비라의 성주(城主)인 정반왕의 태자로 어머니는 마야(摩耶)부인. B.C. 623년 룸비니 동산 무우수(無憂樹) 아래서 탄생하였으며 출생하면서 바로 4방으로 7()씩 걸으면서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이라고 외쳤다. 탄생한 지 7일 후에 어머니 마야를 잃고, 이모인 파사파제(波闍波提)에게 양육되었음. 어릴 때 이름은 교답마(喬答摩) 혹은 실달다(悉達多). 점점 자라면서 과학 문학의 대요(大要)4베다(吠陀)를 배우며, 무예(武藝)도 연마하여 숙달함. 선각왕의 딸 야수다라와 결혼. 아들 라후라를 낳음. 29(19)에 왕성의 4문으로 다니면서 노인·병든 이·죽은 이·수행승을 보고 출가할 뜻을 내어 하루 밤에 왕성을 넘어서 동방의 람마성(藍魔城) 밖 숲속에서 속복을 벗어 버리고 출가하였음. 남방으로 비야리·마갈타를 지나 다니면서, 발가바(跋伽婆)·아람가람(阿藍伽藍)·울다라(鬱陀羅) 등의 선인(仙人)을 만나 6년 동안 고행을 한 끝에 금욕(禁欲)만으로는 아무 이익이 없음을 알고, 불타가야의 보리수 나무 아래 단정히 앉아 사유(思惟)하여 마침내 크게 깨달아 불타가 됨. 그 때 나이는 35. 이로부터 스스로 깨달은 교법을 널리 퍼뜨리려고, 먼저 녹야원에 가서 아야교진여 등 5인을 교화하고, 다음에 3가섭·사리불·목건련 등을 제도하여 교단(敎團)을 조직함. 깨달은 뒤 3(6)후에 가비라 벌솔도에 돌아와서 부왕을 뵙고 친족을 제도함. 한편 여러 나라로 다니면서 빈바사라·아사세·바사익왕을 교화하여 불교에 귀위시키고 북방의 구시나가라성 밖 발제하(跋提河) 언덕 사라쌍수 아래 누워 최후의 교계(敎誡)를 하시어, 45년 동안의 전도 생활을 마치고 밤중에 열반에 드심. 때는 B.C. 544215일 세수는 80.

 

제자(弟子.2098)-국어사전 : 스승의 가르침을 받거나 받은 사람. 문도(門徒). ...제자(弟子,2329)-뉴사전 : 스승을 따라 그 가르침을 받는 문인(門人문제(門弟).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는 사람. 석존의 제자. , savaka <雜阿含經 2211: SN.,p.17> <別譯雜阿含經 72425: SN.,p.319> , parivara(제자의 동료) <有部律破僧事 724133: CPS.S.308> , sisya <Lank. , , > , antevasika <Lank. , , >聖弟子, ariya-savaka <雜阿含經 8252: SN.,p.4>衆弟子, bhikkhusamgha , bhiksu-samgha <長阿含經 2115: MPS.,25 : MPS.S.196>多聞弟子, arya-sravaka <有部律 623128: CPS.S.168> 제자가 자기 자신을 가리켜 말함. <諸嶽開山二祖禪師行錄> 속세의 신자도 포함하여 말함.사부제자(四部弟子)四輩弟子<灌頂經 1221533, 536> 불교외의 모든 종교에 있어서의 제자. , manavaka <有部律出家事 231027: CPS.S.386> , savaka(니간다의 제자) <雜阿含經 332231: SN.,p.319> , sisya <金七十論 下 541262: Gaud. ad SK.71>弟子眷屬, Sisya <佛所行讚 3422: Bud-dhac.,21> 성문(聲聞 : 부처님의 설법을 직접 듣거나 남겨진 가르침을 배우거나 해서, 사제(四諦)를 이해하고 아라한이 되기를 지향하는 수행자. , sravaka)과 같음.성문 산, sravaka <長阿含經 2115: MPS.S.200> <阿彌陀經 12346: SSukh.1> <無垢賢女經> <文殊師利現寶藏經> (해석예) 성문을 배움에 있고, 뒤에 부처님을 따르므로 이를 제()라 이름한다. 부처님을 따라 살아가므로 또한 자()라 칭한다. <淨影 維摩義記 238444>

 

뛰어나다(707)-국어사전 : (다른 것보다) 훨씬 낫다.

 

특징(特徵,2453)-국어사전 : (다른 것과 비교하여) 특별히 눈에 띄는 점. (임금이 신하에게 벼슬을 내리려고) 특별히 부름.

 

지혜(智慧·知慧,2207)-국어사전 : 사물의 도리나 선악 따위를 잘 분별하는 마음의 작용. 슬기. 불교에서, 미혹(迷惑)을 끊고 부처의 진정한 깨달음을 얻는 힘을 이르는 말. ...슬기(1430)-국어사전 : 사리를 바르게 판별하고 일을 잘 처리해 나가는 능력. 지혜(智慧). 두뇌.

.....지혜(智慧,2445)-뉴사전 : 사물의 실상을 비추어 미혹을 밝혀 깨달음을 완성하는 작용. 사물을 올바르게 받아들여 진리를 판별하는 인식. 예지(叡智 ; 英志). 진실의 지혜. (, jnana)와 혜(, prajna , mati), 이 경우에는 혜()는 깨달음을 이끄는 것. 깨달음에 있어서 나타나는 것. ()는 세상을 향해서 발견하는 것. 차별상대의 세계에 있어서 작용하는 것임. 자비(慈悲)와 함께 있는 아미타불의 지혜. 통속적으로는 현명함. (해석예) ()란 마음에 비추어 분별하는 것이다. 그때는 세속제(世俗諦)를 아는 것이다. ()란 해료(解了)라는 것이다. 제일의제(第一義諦)를 가르키는 것이다. ()란 속제(俗諦)를 아는 지()이고 혜()란 진제(眞諦)를 비추는 혜()이다. ()는 저것을 저것, 이것은 이것이라고 분별하고 생각하는 작용에 의한 사유(思惟)에 이름붙이고, ()는 이 생각의 결점으로 토끼도 뿔도 작용하지 않는 부동(不動)으로 이름붙인다. 부동삼매(不動三昧)이다.

...실상(實相,1534)-뉴사전 : 모든 것의 있는 그대로의 진실한 모습. 진실의 본성. 참모습. 그것은 평등의 실재. 상주불변(常住不變)의 이법(理法)이라고 함. ()은 특질의 뜻. 실상(實相)은 제1의공(第一義空)이다. <圓乘 1410> 적멸무상(寂滅無相)의 것이다. 진여일실(眞如一實)의 공덕보해(功德寶海)의 사(). 진실공덕상(眞實功德相). 진실이다라고 하는 생각. 진실의 관념. [해설] 본체·실체·진상·본성 등이 본래의 어의(語義). 모든 것의 있는 그대로의 진실의 모습을 말하고, 진실의 이법(理法)·불변의 이(), 진여(眞如)·법성(法性)이라고 하는 의미까지 깊게 사용함. 원어는 산, dharmata , bhuta-tathata 등에서 부처님의 깨달음의 내용을 이루는 본연의 진실을 의미하고, 일여(一如)·실성(實性)·열반(涅槃)·무위(無爲) 등도 실상(實相)의 다른 이름이 될만큼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 구마라습(鳩摩羅什)의 번역에는 공()의 의미도 포함시키고, 나가루쥬나(, Nagarjuna 龍樹)이래 강조되었다. 제법(諸法)의 실상을 설하는 것은 대승불교의 표치(標幟)로 소승불교의 3법인(三法印 : 무상(無常)·무아(無我)·열반(涅槃)에 대해서 제4로 실상인(實相印)을 든다. 모든 존재의 진실의 현상을 말함. 제법실상(諸法實相)이라고 하는 말이 의미하는 내용은 모든 종파의 교학에 따라 다르지만 각각의 입장에서 최후구경(最後究竟)의 것으로써 생각되어진 것을 이 말로 나타낸다. 이 실상의 양상은 말이나 마음으로 짐작할 수 없는 것이 일반의 입장이지만 이 입장의 사적(史的) 발전의 최후적인 것으로 되는 천태종에서는 가장 완전한 자기발견의 장()을 말하고, 본질()도 현실()도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완전하게 조화하고 있는 세계이든가 방황하는 범부의 위에 직접 숭고한 부처님을 볼 수 있는 세계라든가로 생각되어 현생즉실재(現象即實在), 차별즉평등(差別即平等) 등으로 표현됨. 선종에서는 제법실상(諸法實相)은 불조(佛祖)의 현성(現成)·본래(本來)의 면목으로써 정토교는 미타의 명호를 실상법으로 생각하고 일연종(日蓮宗)에서는 본문의 제목으로 해석하는 등, 여러 가지 해석이 되어왔지만 진여(眞如)인 실상을 현실로 끌어당겨 양자의 융합상즉(融合相即)을 논하고 대승불교의 현실긍정적 태도를 이론적으로 해명한 점에서는 공통이다.제법실상. ...미혹(迷惑,719)-뉴사전 : 방황. 도리에 어두운 것. 마음이 (도리에 대해) 어찌할 바를 모르고 망설이는 것. ()는 사리를 속이고, ()은 사리에 밝지 않은 것이라고 해석되는 경우가 있음. (해석예) 산에서 헤맨 상(), 명리에 눈이 가려서 의리도 치욕도 잊는 것을 말한다. 사람을 혼란시키는 것. 술 등에 탐닉하는 것. ...(,1783)-뉴사전 : ()에 대한 각()의 의미. 미몽에서 깨어난 것. 진리를 깨닫는 것. 경험적 사실에 대한 논리적 이해.

...진리(眞理,2455)-뉴사전 : 진실한 이치. 진실. 진실의 궤범(軌範). ()는 사()에 대한 말. <truth와는 다름>. 진여. () 즉 일체현상에 대해 말함. 공리(空理)와 같음. 진실한 사제의 도리. 신들이 아는 곳이란 의미.眞理顯名爲天」 ⑥ 불성의 도리.열반경등에서 설함. ⑦「나무아미타불이라고 하는 명호. ...예지(叡智,1645)-국어사전 : 사물을 꿰뚫어 보는 뛰어난 지혜. () 기억력·상상력·사고력을 써서 이론적·실천적 등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정신 능력. ...지혜제일(智慧第一,2447)-뉴사전 :증일아함경3지혜가 무궁하여 모든 의심을 결단함은 사리불 비구가 제일이다하였음.

.....사리불(舍利弗,1061)-뉴사전 : , Sariputra. 부처님의 제자 가운데 지혜가 제일임. 사리불다라(舍利弗多羅)·사리보달라(舍利補?)라 음역. 사리자(舍利子)·추로자(鷲鷺子)·신자(身子)라 번역. 또 아버지가 실사(室沙)이기 때문에 별명을 우바실사(優婆室沙)라고도 함. 마갈타국 왕사성 북쪽나라(那羅)촌에서 남. 이웃의 목건련과 함께 외도 사연(沙然)을 스승으로 섬기다가, 뒤에 마승비구로 인하여 석존께 귀의함. 자기의 수행에 정진함과 동시에 남을 교화하기에 노력, 석가교단 가운데 중요한 지위의 인물. 부처님보다 먼저 입적함.

 

신통(神通,1471)-국어사전 : 신통력. ...신통력(神通力,1471)-국어사전 : 보통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마음대로 하는 영묘한 힘. 통력. 신통. ...신통(神通,1526)-뉴사전 : 훌륭한 지혜. , abhinna <增壹阿含經 102593: SN.,p.421> <箭喩經 1918: MN. , p.431> 일반 사람의 능력을 초월한 자유자재의 활동능력. 불가사의하고 자재로운 위력. 초자연적인 불가사의한 능력. 초인적인 능력. 불가사의한 초인적인 작용. 자재로운 능력. 영묘한 힘. 예를 들면 신선의 5, 나한의 6. <維摩經 14539, 544> <俱舍論 38 > <大智度論 2825264-> , rddhi <Lank. , , > <百五十讚 63> , rddhi-sampad , rdsu hphrul <中論 17, 31> , abhijnana <無量壽經 12265> 선문에서는, 대오철저(大悟徹底)한 사람이 나타내 보이는, 어떤 것에도 사로잡히지 않는 자유스러운 능력을 말함. 일반인으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불가사의한 힘이 있다고 함. <正法眼藏 神通> , abhijna , rddhi <MSA> <MAV. , > , vibhutva <MSA> ...신통제일(神通第一,1527)-뉴사전 : 신통력이 가장 강한 것.

.....목건련(目犍連,606)-뉴사전 : , Maudgalyayana 부처님 10대 제자 중의 한 사람으로 신통 제일. 또는 목건라야나(目犍羅夜那)·목가략자(目伽略子)·몰특가라자(沒特伽羅子)·목련(目連)이라고도 함. 별명은 구율타(拘律陀). 중인도 왕사성 근방에 있던 구리가촌 바라문의 아들. 처음에 사리불과 함께 사리사바(波離闍婆) 외도인 산사야(珊闍野)에게 가서 도를 배움. 사리불이 5비구의 하나인 아설시(阿說示)를 만나 불법을 알아 깨달은 뒤 서로 손 잡고 죽림정사에 가서 부처님의 제자가 됨. 불교에 귀의한 뒤에는 여러 고장으로 다니면서 부처님의 교화를 펼침. ...목련(目連,606)-뉴사전 : 마하목건련(摩訶目犍連)의 약칭. 부처님의 십대제자 가운데 신통제일. ...마하목건련(摩訶目犍連,557)-뉴사전 : , Maha-maudgalyayana. 부처님 10대제자중의 한 분으로 신통제일이라 함.법화경에서는 대목건련(大目犍連).아미타경에서는 마하목건련(摩訶目犍連). 목건련(目犍連)·목련(目連)이라 약칭함. 새롭게는 마하몰특가라(摩訶沒特伽羅)·몰특가라자(沒特伽羅子)라 함. 대찬송(大讚頌)이라 번역. 처음에 사리불과 같이 육사외도(六師外道)의 한 사람이었으나 나중에 함께 부처님께 귀의하다.목건련

 

두타(頭陀,661)-국어사전 : 속세의 번뇌를 버리고 깨끗하게 불도를 닦는 수행. 여러 곳을 떠돌면서 온갖 괴로움을 무릅쓰고 불도를 닦는 수도승. .....두타(頭陀,522)-뉴사전 : , dhuta(흔들어 떨어뜨린다는 뜻)의 음역. 번뇌의 때를 벗고 의··주에 탐욕을 갖지 않고 오로지 불도를 수행하는 것. ··주에 관한 탐욕을 없애는 수행. 심신을 단련하는 여러 생활 규율. 여기에 12종이 있음. 12두타행은 분소의(糞掃衣)·단삼의(但三衣)·상걸식(常乞食)·부작여식(不作餘食)·일좌식(一坐食)·일단식(一但食)·공한처(空閑處)·총간좌(塚間坐)·수하좌(樹下坐)·노지좌(露地坐)·수좌(隨坐)·상좌불와(常坐不臥). <十誦律 231> <四分律 22573> [일단식은 한번 먹는 음식의 양을 절제하는 것. 일좌식은 팔, ekasanika , ekasanin , aikasanika의 의미로 하루에 한번 식사한다는 것이었지만(受一食法), 그것을 한역자가 as(한다)에서 만들어진 말로 이해한 것. 후대에는 식사할 때 같은 장소에 앉는다고도 해석됨.] 두타를 실천하는 사람. 선승. <祖堂集 洞山傳> 특히 걸식수행을 말함. <妻鏡> ...두타제일(頭陀第一,522)-뉴사전 : 10대 제자 중에서 가섭존자가 두타행은 제일이었음.

.....대가섭(大伽葉,413)-뉴사전 : , Mahakasyapa. 부처님의 10제자 중의 한 사람. 마하가섭이라고도 하며, 대음광(大飮光)·대구씨(大龜氏)라 번역한다. 본래 바라문으로서 석존께서 성도한지 3년쯤 뒤에 부처님께 귀의하였으며 두타행(頭陀行)이 제일이다. 부처님의 심인(心印)을 전해받다. 석존께서 입멸한 뒤 5백 아라한을 데리고 제1결집(結集)을 하면서 그 우두머리가 되다. ...마하가섭(摩訶迦葉,555)-뉴사전 : , Mahakasyapa. 부처님의 십대제자중 두타제일로 상수(上首)제자.가섭 ...가섭(迦葉,13)-뉴사전 : , Kasyapa , Kassapa 가섭(迦攝가섭파(迦葉波·迦攝波)라 음역. 음광(飮光)이라 뜻 번역. 과거 7()의 하나. 사람의 수명이 2만세 때에 나신 부처님. 종성(種性)은 바라문, 성은 가섭. 아버지는 범덕(梵德), 어머니는 재주(財主), 아들은 집군(集軍). 파비왕의 서울 바라나에서 나서, 니구률나무 아래서 정각(正覺)을 이루고, 1회 설법으로 제자 2만인을 제도함. 불제자 중에서 마하가섭(摩訶迦葉우루빈라가섭(優樓頻螺迦葉가야가섭(伽耶迦葉나제가섭(那提迦葉십력가섭(十力迦葉)의 다섯이 있는데, 이들을 모두 줄여서 가섭이라 부르지만 흔히는 마하가섭을 가리킨다. 소승(小乘) 음광부(飮光部)의 시조. 불멸 제3백년(345~246 B.C.)의 말기에 출생. 성은 가섭. 이름은 선세(善歲). 아버지는 가류타이(迦留陀夷), 어머니는 급다(及多). 어릴 적부터 총명하여 7세 때에 아라한과를 얻고, 불법을 닦아 그때 사람의 귀의를 받다. 또 상좌부(上座部)의 교의(敎義)가 독자부(犢子部법장부(法藏部) 등으로 발전함에 따라 점점 대중부화(大衆部化)하여 그 근본 뜻을 잃게 됨을 개탄하고, 상좌부의 교의를 유지하기에 힘쓰다.

 

천안(天眼,2285)-국어사전 : 임금을 높이어 그의 눈을 이르던 말. 불교에서 이르는 오안(五眼)의 하나. 미세한 사물까지도 멀리, 널리 볼 수 있고, 중생의 미래와 생사까지도 볼 수 있다는 마음의 눈.

.....천안(天眼,2511)-뉴사전 : 초인적인 눈. 보통 보이지 않는 것이라도 보는 능력. 모든 것을 꿰뚫어 보는 능력. 신성한 눈. 신통을 얻는 눈. 모든 세계의 일들을 간파하는 작용. 신통력에 의해 모든 것을 간파하는 지혜의 기능. 초자연적인 시력. 육신통(六神通)의 두 번째. 오안(五眼)의 하나. 뼈와 살과 피가 혼합되지 않은 지극히 깨끗한 사대(四大)에서 만들어진 눈이라고 해석되는 일도 있음.육신통오안 팔, dibha-cakkhu <長阿含經 2112: MPS., 27> , dibbam cak-khu , divyam caksus <長阿含經 2112: MPS. , 27 : MPS. S. 146> <十誦律 2324> <集異門論 526388> <般舟三昧經 行品> <維摩經 14541> <觀無量壽經 12341> , divya-caksus <AKbh. p.17, 1.2 , > <無量壽經 12274> <寶性論 31827> , divyam caksus <無量壽經 12267> <MSA> <往生要集 8443·60·76>淨天眼見, divyaaksi-drsya <AK. , 14> [참고] , divyamcaksus라는 것은 인도의 서사시에서는 죽은 자와의 재회까지도 가능하게 하는 영적인 눈을 말함. <MBh. ⅩⅤ, 40, 17>

.....아나율(阿那律,1617)-뉴사전 : 부처님 십대 제자 중에서 천안제일이라 한다.아누루타 ...아누루타(樓駄,1621)-뉴사전 : , Aniruddha. 아니루타(阿尼樓駄아니율타(阿尼律陀아니로두(阿泥盧豆아니누두(아니루타(阿儞樓陀아나율(阿那律아루타(阿樓陀아누타()라 음역. 부처님 10대 제자의 한 사람. 천안(天眼) 1. 아누루타는 여의(如意이장(離障무탐(無貪무멸(無滅선의(善意)라 번역함. 가비라성의 석가족으로 부처님께서 귀국하였을 때 아누림에까지 따라 와서 난타·아난타·제바 등과 함께 출가함. 후에 부처님 앞에서 자다가, 부처님의 꾸중을 받고 밤새도록 자지 않으면서 수도에 정진하다가 눈이 멀고, 그 뒤 천안통을 얻어 불제자 중 천안 제1이 됨. 경전을 결집할 때 장로로서 공헌한 공이 큼.

 

해공(解空,2752)-뉴사전 : 여러 사물이 공()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 불제자 중, 수보리(須菩提 , Subhuti)는 해공제일(解空第一)로서 유명함. ...해공제일(解空第一,2752)-뉴사전 : ()의 이치를 깨닫는데 제일이라는 뜻으로 수보리를 가리키는 말.증일아함경(增壹阿含經)3항상 공()의 정()을 즐기고, 공의 뜻을 분별하는 이는 바로 수보리 비구다.하였으며,지관문(止觀文)수보리는 공()의 지혜가 밝아서 석실(石室)에서도 능히 부처님의 법신(法身)을 볼 수 있다하였음.

.....수보리(須菩提,1435)-뉴사전 : , Subhuti. 석존 10대 제자의 한 사람. 선현(善現선길(善吉선업(善業공생(空生) 등이라 번역함. 온갖 법이 공()한 이치를 깨달은 첫째 가는 이. 일명 순야다(舜若多)라 함은 그가 탄생할 때, 창고·상자·기구(器具) 등이 텅 비었었다는 데서 유래함.증일아함경에 전기가 있음.

 

설법(說法,1313)-국어사전 : 불교의 이치를 가르침. ...설법(說法,1337)-뉴사전 : 교법을 설하는 것. 부처님의 말씀. 불교의 진리를 여러 방법에 의해 사람들에게 설해 전하는 것. , dhammamaroceti <五分戒本 22197: Pacittiya 7>

.....부루나(富樓那,927)-뉴사전 : , Purna. 구족하게는 부루나미다라니자(部樓那彌陀羅尼子부라나매저려야부다라(富羅拏梅低黎夜富多羅부나만타불다라(富那曼陀弗多羅보랄나매달리니불달라(補剌那梅呾利尼弗呾羅). 만원자(滿願子만축자(滿祝子만자자(滿慈子)라 번역. 인도 교살라국 사람. 바라문 종족의 출신으로 아버지는 가비라성주(迦毘羅城主) 정반왕의 국사. 가정은 큰 부자로서 부처님과 생년월일이 같음. 대단히 총명하여 어려서 4베다(吠陀)·5()을 통달함. 진세(塵世)를 싫어하여 입산 수도. 부처님께서 성도하여 녹야원에서 설법하심을 듣고 친구들과 함께 부처님께 귀의, 아라한과를 얻음. 변재가 훌륭하여 불제자 중에서 설법 제일. 뒤에 여러 곳으로 다니며 인격과 변재로써 중생교화에 전력하다. 또한 처음 출가하여 아라한과를 증득하고 뒤에법화경의 설법을 듣고 소승에서 대승으로 회향하여 5백제자 수기품에서 미래에 성불할 것을 수기(受記) 받고 법명여래(法明如來)라 부르게 될 것이라고 한다.

 

논의(論議,486)-국어사전 : 어떤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말하며 의논함. 의논. ...논의(論議,364)-뉴사전 : ①「논의경(論議經)의 약어. 12부경의 하나.우바제사(優婆提舍) , upadesa <瑜伽論 2530419> 지혜. 분별. <四敎儀註 中下 14> <往生要集 308> 원래 경론(經論)의 요의(要義)를 문답의론(問答議論)하는 것. 강론·문답 등을 말함. 그 방법은 문자(問者)와 강사(講師)가 입당후 법요(法要)를 행하고, 경석(經釋)을 끝내고 나서 문답(問答)에 들어가지만, 점차 그 내용은 고정되고 의식화되기에 이르렀음. 종종 음악적인 절주(節奏)를 동반함. ...우바제사(優婆提舍,1883)-뉴사전 : , upadesa의 음역. 논의·수분별설(遂分別說)이라고 한역함. , gtan da phab pa 지시·교훈·교과(敎課) 등의 뜻. 경전에 대한 일반적인 교설(敎說). 혹은 문답·논의한 부분을 말함. 논의(論議). 12부경(部經)의 하나. 불설(佛說)의 내용을 제자들이 분별하여 논의하고, 문답하여 이치를 논한 것. 경전의 해석. 철학적인 의의를 논구(論究)한 사람의 논석. 세친(世親)정토론무량수경우바제사라고 하듯이, 경전의 주석서의 표제로서도 사용된다. <Mvyut.1278> <玄義 134> (해석예) 수많은 경의 문구를 축소한 말로 하나하나에 해석을 단 것.

.....가전연(迦旃延,16)-뉴사전 : , Katyayana 가전연자(迦旃延子가다연나(迦多衍那가다연니자(迦多衍尼子가저야야나(迦底耶夜那가전연(迦氈延)이라고도 쓰고, 문식(文飾불공(不空)이라 번역. 남인도 사람으로 석존의 10대 제자의 하나. 논의(論議) 제일.

 

지계(持戒,2186)-국어사전 : 불교에서, 계행(戒行)을 굳게 지키는 일. ...계행(戒行,178)-국어사전 : 불교에서, 계율을 지켜 닦는 일을 이르는 말. .....지계(持戒,2411)-뉴사전 : 계율을 지키는 것. 계명을 보전하는 것. 삼가함. 부처님이 제정한 계율을 지키고 범하지 않는 것. (표현예) 생활을 정돈하는 것. 규칙을 지키는 것. ...(,102)-뉴사전 : 삼가함. 교훈. 행동을 삼가하기 위한 계율. 계를 지킨다. 불교에 귀의한 자가 지켜야 할 규칙. 도덕. 원어는 보통 팔, sila , sila(尸羅라 음역). , sila란 본래는 습성이나 반복 습관적으로 수습해야 할 행지(行持)라는 뜻이고, 그 행위는 신지(身持)에 위용있는 것이어야 하므로 위의라고도 한다. 수행에 있어, 또는 입단(入團)에 있어 스스로 부과하는 계(), 나쁜 행위를 하지 않는다는 약속임. , sila <俱舍論 18: Ak. . 122> 행위. 교의학(敎義學)에서는 삼학(三學)·육바라밀(六波羅蜜)의 하나로 불교 도덕의 총칭. ()는 금제의 뜻으로 소극적으로 비()를 막고 악을 막는 힘. 적극적으로 제선발생(諸善發生)의 근본이라 생각되었다. 이 계는 삼장(三藏)중에서는 율장(律藏)에 속하고 있으므로 율(, vinaya 毘那耶로 음역. 調伏이라 한역)과 동일시하고 있으나, 율이란 경장(經藏)에 대한 총칭적인 표현이고, ()란 율중(律中)의 하나하나의 계의 조목을 가리키며, 그 조목 전체를 바라제목차(波羅提木叉)(, pratimoksa)라 함. 구족계(具足戒)를 말함.구족계 되풀이하여 몸에 익히는 것. ()의 경우 한번 어떤 계()가 몸에 습득되면 그 사람의 계의 향기가 사방에 감돌고, 그가 그 계율을 무의식 중에 범하려고 해도 이미 훈습된 계()의 잠재력이 작용하여, 계를 배신하는 행위를 하지 않게 된다고 함. 십신(十信)중 하나.십신 *<八宗綱要 186>戒有四位五八十具, 苦約鈍根, 通爲世善, 若論上智, 俱作道基<四分律行事鈔資持記 40160·> (해석예) 꺼리는 것. <書記 下 104> (표현예) 성실함. ...(,2001)-뉴사전 : , , vinaya의 한역(漢譯). 석존의 가르침. 특히 생활상 지켜야 할 계율. 불교교단의 생활규칙. 출가한 사람의 교단에서의 규정. 또 그 규칙을 기록한 것. 규정. 법률. 부처님께서 제정한 계율. 원뜻은제거(除去). 변하여 나쁜 행위를 제거하는 지도·훈련·규칙을 가리킴. 석존께서 출가한 제자에게 악행을 저지를 때에 그 행위의 금지와 벌칙을 규정한 조항을 모은 것. , vinaya <遊行經 117, 般泥洹經 1182: MPS..9> 율의(律儀)의 약어.율의 산, samvara 율장(律藏)의 약어. <敎行信證 化身土卷> ...율의(律儀,2002)-뉴사전 : 억제하는, 방지하는 등을 의미하는 동사. , sam-vr에서 유래하는 명사의 번역어. 악을 억제하는 것을 의미하고 선행을 말함. 몸을 규제하는 것. 원래 쟈이나교 등에서 사용되어진 말인데, 그것을 불교가 채용한 것임. 특히 서원을 세우고 반드시 선을 이루려고 결의하는 경우에는 그것이 습관이 되는(無表), 이것을 율의무표(律儀無表)라고 부름. <俱舍論 141 > , samvara , samvrti 몸의 위의(威儀)를 말함. ...위의(威儀,1925)-뉴사전 : 본래, 예법에 맞는 태도를 말함. <詩經 國風, 柏舟> 행동. 동작. 일상의 행동. 자세하게는 4위의(威儀)라고 하여 행()·()·()·()로서 표현된다.사위의 <維摩經 14539> <觀無量壽經 12341> <莊嚴經論 31629> <俱舍論 22> 규율에 맞는 기거동작, 행동. 좌작진퇴(坐作進退)의 의례규칙. <十誦律 232> 훌륭한 행위, 의례. 계율의 다른 이름. 위엄에 찬 태도. <往生要集 8474> 가사에 붙은 평행한 끈을 어깨에 매는 것. 생활양식의 뜻. 규율에 맞는 바른 행동거지. 종교의 목적에 맞는 동작. 행주좌와(行住坐臥)에 있어 마음을 바르게 행하는 것. <碧巖錄 4> <正法眼藏 洗淨 8230> <反故集> ...계율(戒律,112)-뉴사전 : 인간완성의 수행생활의 규칙. 일반적으로는 도덕적인 덕을 실현하기 위한 수행상의 규범. ()와 율()과의 합병어(合倂語). ()(, sila)라는 것은 규율을 지키려고 하는 자발적인 마음의 움직임. ()(, , vi-naya)이라는 것은 타율적인 규범을 의미함. ()는 방비지악(防非止惡)의 의미. ()은 승단(僧團)의 규율이라고도 해석된다. 불교교단(佛敎敎團)이 확립됨에 따라 교단의 질서 유지에는 규범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 때문에 만들어진 다양한 규율조항이나, 위반시의 벌칙을 규정한 것이 율(). 이것을 마음으로부터 자발적으로 지키려고 맹세한 것을 계()라고 한다. 따라서, ()와 율()이라는 것은 떨어진 것이 아니라, 함께 평행(平行)해서 교단의 질서유지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계율이라고 병용(倂用)했다. ()와 율()은 원래 다른 뜻이었지만, 중국 불교에 있어서는 숙어가 되었고, 불도인의 수행의 원리규범이 되었다. <高僧傳 150325> <正法眼藏 辯道話 8220> 또한, ()(, , vinaya)은 경장(經藏)에 대해서 금지개조(禁止箇條) 전체를 의미하고, ()는 율()속에서 하나 하나의 훈계를 의미하는 것도 있다. 율장(律藏)을 말함. <高僧法顯傳 51857, 864>

.....우바리(優婆離,1881)-뉴사전 : , Upali. 부처님의 10대 제자의 한 사람. 우바리(優波離오바리(鄔波離)라 음역. 근집(近執근취(近取)라 번역. 계율을 지키기로 제1인자. 계를 엄하게 지킨 존자라 해서 지계(持戒) 제일이라고 일컬어진다. 인도의 4계급 중 가장 천한 수트라 출신이며, 그는 장성해서 석가족 궁중에서 머리를 깎는 이발사로 일했다.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뒤 고향에 돌아오시어 법을 설하시자 석가족의 왕자들이 출가할 때 머리를 깎아주기 위해 왕자들을 따라서 부처님 계신 데로 갔다. 거기서 모든 왕자들이 출가하는 것을 보고 자신도 출가하고 싶었으나 수트라 출신의 천민으로서 감히 생각도 못하고 슬픔에 잠겨있는 것을 아시게 된 부처님께서 아누룻다에게 분부하시어 석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우바리의 머리를 깎고 제자로 삼으시었다. 이는 부처님께서 주장하신 사성평등(四姓平等)을 실천한 것이며 사성제도가 엄격한 당시로서는 큰 결단이며, 인권의 선언으로 일대 사회개혁이다.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뒤에 우바리의 나이 70이 넘었을 때 제자들이 기자구타산의 동굴에서 제1결집을 할 때 율장은 주로 우바리가 되뇌어 결집을 하였다.

 

밀행(密行,896)-국어사전 : 남몰래 다님. 비밀히 감. 잠행(潛行). ...밀행(密行,726)-뉴사전 : 비밀한 행. 남이 살펴도 알 수 없는 행이란 뜻. 면밀한 행. 오로지 불도의 수행에만 힘쓰는 행업(行業)이란 뜻. 친밀한 행이므로 아무런 애를 쓰지 않더라도 그대로 진리에 계합하는 일상의 동작. <法華經 授學無學人記品 930>

.....라후라(羅喉羅,535)-뉴사전 : , Rahula. 또는 라호다(羅怙羅할라호라(曷羅怙羅라운(羅云). 번역하여 부장(覆障). 석존의 아들. 석존이 태자로 있을 때 출가하여 도를 배우려고 마음을 내었다가, 아들을 낳고는 장애됨을 한탄하여 라후라라 이름. 석존이 성도한 뒤에 출가하여 제자가 되다. 밀행 제일(密行第一). 사미의 기초가 됨. 라후라는 후에 법회회상에서 도칠보화여래(蹈七寶華如來)의 수기를 받다. 또한 라후라의 이름은 라후라아수라왕(羅睺羅阿修羅王)이 달을 가릴 때에(障蝕) 태어남으로써 라후라라고 한다. 다른 이야기로는 6년 모태(母胎)로 인해 장폐(障蔽)되므로 라후라라고 불렀다고 함. 라후라는 집일(執日장폐(障蔽)의 뜻이다. <維摩經 3·22>

 

다문(多聞,523)-국어사전 : 보고 들은 것이 많음. 견문이 넓음.과문(寡聞) 불교애서,‘법문(法文)을 외어 지님이 많음을 이르는 말. ...다문(多聞,387)-뉴사전 : 널리 듣고, 많은 것을 아는 것. 가르침을 많이 배운, 잘배운, 박학(博學)이라는 뜻. 문법(聞法)의 힘. 학문이 있는 것. 넓은 지식. , sutavas <雜阿含經 2211: SN.,P.17> <雜阿含經 8252: SN.,P.4> , sruta dharma <有部律破僧事 524126: CPS.S.126> , bahussuta(성구(聖句)로 통하고 있음.[수행승에 대하여 말함.] <遊行經 111: MPS.,8> , bahu-sruti <出曜經 沙門品 4767> , bahu-sruti <法華經 授學無學人記品 930> , bahu-sruta <藥師本願經 14405: Bhaisaj.P.10.1.4> <Lank.> <MSA> , bahu-sruta , man du thos pa <Mvyut.1096> <俱舍論 97> <無量壽經 12274> <維摩經 14539,542> <四敎儀註 上本 18> <要集 73,155> <慈雲 短篇法語> <沙石集 10(1)>具足多聞, sutavas <有部律破僧事 724136: CPS.S.366> (해석예) 널리 불법(佛法)을 들어 아는 것. <歸本鈔上末諺註 7> ...다문제일(多聞第一,388)-뉴사전 : 부처님의 10대 제자중에서 아난존자가 다문제일이라 함.

.....아난타(阿難陀,1619)-뉴사전 : , Ananda. 부처님 10대제자의 한 사람. 줄여서 아난. 무염(無染환희(歡喜경희(慶喜)라 번역. 부처님의 사촌동생으로서 가비라성의 석가 종족(부왕에 대하여는 곡반왕·감로반왕·백반왕의 이설이 있다)의 집에 출생하여 8세에 출가함. 수행하는데 미남인 탓으로 여자의 유혹이 여러번 있었으나 지조가 견고하여 몸을 잘 보호하여 수행을 완성하였음. 그의 전기에 의하면, 부처님의 전도 생활하신지 20년 후에 여러 제자들 중에서 선출되어 친근한 시자가 됨. 다문(多聞) 1의 제자가 되어 부처님 멸도하신 후에 대가섭을 중심으로 제1차결집 때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부처님의 이모 교담미의 출가에 진력한 일들이 있음. 또 어떤 기록에는 3종아난, 4종아난을 말하였으나 이는 부처님 1대의 설법을 전파한 덕을 나타낸 듯함. ...아난(阿難,1618)-뉴사전 : , Ananda. 아난타의 약칭.

 

유마경(維摩經,1938)-뉴사전 : 3. 405(후진 홍치 8)에 구마라습 번역. 정식 명칭은유마힐소설경(維摩詰所說經)이라 한다. 또는불가사의해탈경(不可思議解脫經)」「정명경(淨名經)이라고도 한다.반야경에서 말하는 공()의 사상에 기초한 윤회와 열반, 번뇌와 보리, 예토(穢土)와 정토(淨土) 등의 구별을 떠나, 일상 생활 속에서 해탈의 경지를 체득하여야 함을 유마힐이라는 주인공을 내세워 설화식으로 설한 책. 유마힐이 병중에 있을 때 문수보살이 여러 성문(聲聞)과 보살들을 데리고 문병하러 왔다. 그 때 유마힐은 여러 가지 신통을 보여 불가사의한 해탈상을 나타내고, 서로 문답하여 무주(無住)의 근본으로부터 일체법이 성립되는 것과 삼라만상을 들어 모두 불이(不二)의 일법(一法)중에 돌려 보내는 법문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유마힐은 입을 다물고 잠자코 있어 말없는 것으로써 불가언불가설(不可言不可說)의 뜻을 표현하여 문수보살을 감탄케 하였다. 산스크리트 원전은 전해지지 않은 구마라습 번역 외에 오나라 지겸 번역 2권과 당나라 현장 번역 6권이 전한다. <14, No. 475> ...불가언경(不可言境,953)-뉴사전 : 표현을 넘어선 본질이라는 뜻. 부처의 경지(, buddha-gocara), 깨달음의 경지를 나타내는 말. , nirabhilapya-atman , brjod du medpahi bdag nid <唯識三十論 3177> ...불가설(不可說,953)-뉴사전 : 입으로는 설할 수 없고, 말로는 표현할 수 없다. 어쩔 수 없다는 뜻. 설명할 수 없는 것. 아무리 설명하려 해도 할 수 없는 것. , anabhilapya <金剛經 8749> , nirabhilapya <Lank. > <法華玄義 133687> <五敎章 中 35> <往生要集 8460> <歎異抄 10> (해석예) 설명을 다할 수 없는 것. <香月 2971> 독자부(犢子部)에서 상정하는 오법장(五法藏)중 하나. 비즉비리온(非即非離蘊)의 아()에 해당함. <五敎章 上 315> 당치않은 일. 적당치 못한 일. <歎異抄 18> ...비즉비리온아(非即非離蘊我,1028)-뉴사전 : 소승의 독자부(犢子部)에서 상정한 윤회의 주체. 그것은 오온(五蘊)과 같은 것도 아니고 다른 것도 아니다. 다만, 오온(五蘊)·십이처(十二處)·십팔계(十八界)가 화합하여 있는 것을 임시로 푸드가라(, pu-dgala 개인존재)라고 이름붙인 것임. 여러 가지 사상(事法)이 만약 푸드가라와 떨어져 있다면, 전세에서 후세로 이동하여 가는 일은 있을 수 없다. 푸드가라에 의해서만, 전세에서 후세로의 이전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異部宗輪論>

...푸드가라(2704)-뉴사전 : , pudgala , puggala 사람, 개체, 개인존재라는 뜻.종종 오취(五趣)를 취해 윤회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수취취(數取趣)라고 한역하기도 함. 윤회(輪廻)의 주체. 거의 아()와 동의(同義)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 보특가라(補特伽羅) 등으로 음역함.보특가라수취취(數取趣) ...보특가라(補特伽羅,894)-뉴사전 : , pudgala의 음역. 사람, 개체, 개인 존재의 뜻. <集異門論 2, 526370, 386> , pudgala <AKbh. > , gan zag <大日經 住心品 182> <五敎章 下 213>聖補特伽羅, arya-pudgala <AK. , 25> ...수취취(數取趣,1454)-뉴사전 : , pudgala의 한역. 보특가라(補特伽羅)라고 음역. 사람이라고 한역되는 것이 있음. 개인존재. 윤회의 주체. 유정범부(有情凡夫)의 것. 중생이 유전하여 때때로 여러 가지 장소로 혹업(惑業)의 일에 인도되어 가는 곳인 5()에 왕래하므로 이름붙여짐. , pudgala <有部律破僧事 724136: cps,s. 136> <俱舍論 2915.17.301-2> <瑜伽論 63305> <一切觀音義 254316>

...오온(五蘊,1816)-뉴사전 : 5개의 집합. 5종류의 무리의 의미. (, skandha)은 적집(積集)의 뜻으로 해석되어져, 모임을 말함. 각각의 존재의 5개 구성요소(집합). 각각의 존재를 포함해서, 모든 존재를 5개의 모임(五蘊)의 관계에 두고 보는 견해. ()과 심()의 모임. 물질과 정신. 오온(五蘊)이란, 불교에서 물질과 정신을 5개로 분류한 것을 말함. 환경을 포함한 중생(衆生)의 신심(身心)5종류로 분석한 것. ()·()·()·()·()5개임. (1) (, rupa)은 물질 일반, 혹은 신체. 신체 및 물질. 물질성. (2) (, vedana)는 감수작용으로 감각·단순 감정을 말함. (3) (, samjna)은 마음에 떠오르는 상()으로 표상작용(表象作用). (4) (, samskara)은 의지, 혹은 충동적 욕구에 해당될 마음작용. 잠재적 형성력. ()·() 이외의 마음작용 전체를 말한다고도 해석될 수 있다. (5) (, vijnana)은 인식작용. 식별작용. 구별하여 아는 것. 또 의식 그 자체를 말함. 마음작용 전반을 총괄하는 마음의 활동. 대략적으로 말하면, 물질성·감각·표상·의지적 형성력·인식작용의 5가지라고도 말한다면 좋을 것임. ()은 신체이고, () 이하는 마음에 관계하는 것으로서 이를 합하여 신심(身心)이라 함. 우리들 개인 존재는 물질면()과 정신면(다른 4)으로 되어, 5개의 집합 이외에 독립의 자아()는 없다고 생각함. <俱舍論 14-512-21, 86-13 > ()·()·()·해탈(解脫)·해탈지견(解脫智見)을 말함. <俱舍論 120, 219> 밀교(密敎)에서는 오여래(五如來)를 말함. ...십이처(十二處,1589)-뉴사전 : ·귀 등 6개의 기관과 그 대상. 주관면인 내적인 6개의 장(), 객관면인 외적인 6개의 장()에 대하여 대응관계가 있음을 정리하여 기술한 것. , (1) 눈과 색·, (2) 귀와 음성, (3) 코와 향기, (4) 혀와 맛, (5) 피부와 닿는 것, (6) 마음과 생각되어지는 것의 대립 관계임. [, kaya(身處)를 피부라고 번역하는 것은 범위가 너무 좁은 것일런지도 모른다. 피부 아래의 근육과 내장 속의 신경에 의한 감각도 포함되고 있기 때문에 산, tvac라고 하지 않고 산, kaya라고 한 것일 것임. 단지, 알기 쉽게 하기 위해 피부의 감관(感官)에 한하여 두었음.] 보다·듣다·맡다·맛보다·닿다·알고 생각하다의 6가지 마음의 작용을 일으키는 쪽과 그것들의 작용이 일어나는 대상 즉, 보여지는 것·들리어지는 것·(냄새가)맡아지는 것·닿아지는 것·알고 생각되어지는 것임. 주관측의 6가지 기관(六根)과 객관측의 6가지 대상(六境)을 말함. 12가지의 의지처. 12가지의 장소. <中阿含經 471723> <俱舍論 112 > <八宗綱要 256> ...십팔계(十八界,1603)-뉴사전 : 인간 존재의 18개의 구성요소. 육근(六根)과 육경(六境)과 육식(六識)을 말함. 십이처(十二處)6개의 내적인 곳(六入處)에 있어서의 식별작용을 각각 따로 세어, 그들의 사이에 있어서의 대응관계를 명시한 것. , (1) 눈과 색·형태와 시각, (2) 귀와 음성과 청각, (3) 코와 향기와 취각, (4) 혀와 맛과 미각, (5) 피부와 닿는 것과 촉각, (6) 마음과 생각되어지는 대상과 마음의 식별작용임. 육근(六根 : ·····의식의 6개의 지각기관)과 육경(六境 : ·소리····법의 대상의 세계)와 육식(六識 : ·····생각의 식별작용)을 합쳐서 18개가 된다. 18개의 요소. 이들이 개인 존재를 구성함. 주객 모두의 세계. [십팔(十八)의 유()라고 해석하는 학자도 있음.구사론(俱舍論)(20)에 대한 해석.] 온처계(蘊處界) <中阿含經 471723> <俱舍論 112 : AKbh. p.11>

...육근(六根,1968)-뉴사전 : 여섯 개 기관. 여섯가지 감각기관. 여섯가지 인식능력. 시각(視覺)·청각(聽覺)·후각(嗅覺)·()·()·()·()를 말함. ()은 인식기관을 의미함. ()·()·()·()·()·()가 그 대상에 대하여 감각(感覺)·인식작용(認識作用)을 하는 경우, 그 의지처가 되는 작용을 하는 것. , 시각기관(視覺機官 : 視神經)과 그에 의한 시각능력(眼根), 이하, 청각(聽覺)·후각(嗅覺)·미각(味覺), 그리고 촉각기관이나 촉각능력(身根)의 오근(五根), 또 사유기관(思惟機官)과 그 능력(意根)을 합하여 육근(六根)이 됨. 각기의 기관을 부진근(扶塵根 : 물질적인 형태가 있는 것)이라 하고, 그 능력을 승의근(勝義根)이라 함. 육경(六境)·육식(六識)의 연관에 있어 논의되고, 십이처(十二處)·십팔계(十八界)의 구성 내용임. 오근(五根)을 물질적 존재인 색법(色法)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 의근(意根)은 마음의 외면적인 작용으로서 심법(心法)이라 함. 그러나 전오식(前五識)은 의근(意根)외에 각기 특정한 근()이 있지만, 의식(意識)은 의근(意根)을 근거로 하여, 그 이외에 특정한 근()을 갖지 않음. 또 육근(六根)을 인간의 신심(身心)전체라고 보아,법화경등에서는 이 경()의 독송(讀誦), 서사(書寫) 등에 의해 육근청정(六根淸淨)이 된다고 하고, 천태종(天台宗)에서는 보살의 오십이위(五十二位)의 최초의 십신위(十信位)를 육근청정위(六根淸淨位)라 하고, 그 전에 세운 수희(隨喜)·독송(讀誦)·설법(說法)·육도(六度) 등의 오품위(五品位)와 함께 중시함. ()오근(五根)육식(六識)육경(六境)부진근(扶塵根)승의근(勝義根). <俱舍論 118 > , sad-indriya<AK., 2> <법화경 6947> ...승의근(勝義根,1483)-뉴사전 : 기관(機官)의 능력 그 자체.()

...육경(六境,1966)-뉴사전 : 육근(六根)의 여섯종류의 대상. (: )·()·()·()·(: 신체에 접촉하여 지각되는 것)·(: 의식의 사고대상). 인식작용의 대상을()이라 하지만, 특히 오관(五官)과 의()의 대경(對境)으로서의 색경(色境 : 눈에 의한 인식)·성경(聲境 : 귀에 의한 소리)·향경(香境 : 코에 의한 향)·미경(味境 : 혀에 의한 맛)·촉경(觸境 : 신체에 의한 접촉)과 법경(法境 : 의식에 의한 사고대상)을 말함. 육체와 사고의 작용 대상을 총괄하여 육경(六境)이라 하고, 거기에 전오식(前五識)도 의식에 의해 인식되어진다고 하는 것이 불교의 특색임. 구체적으로 말하면 (1) 색경(色境). 눈으로 인식하는 청()·()·()·()의 색채(色彩), ()·()·()·()·()·()·()·부정(不正)의 형상(形狀)을 말함. (2) 성경(聲境). 언어와 각종 음성을 가리킴. (3) 향경(香境). ()·()·()·부등(不等)의 네 종류의 향()과 취미(臭味)가 있음. (4) 미경(味境). ()·()·()·()·()의 다섯가지 맛 등. (5) 촉경(觸境). ()·()·()·()·()·()·()·()·()·()·()11종류를 헤아림. (6) 법경(法境). 일체의 것을 포함하지만, 협의(狹義)로 오경(五境)을 제한 나머지, 주로 사상(思想)을 가리킴. 육근(六根)은 주관(主觀)에 속하는 것이므로 육내처(六內處), 육경(六境)은 객관(客觀)에 속하므로 육외처(六外處)라고도 함.()육근(六根)() <俱舍論 211 >

...육식(六識,1979)-뉴사전 : ()·()·()·()·()·()6종류의 인식의 작용. ()·()·()·()·()·()의 육근(六根)을 근거로 하여, (형체가 있는 것)·소리·향기··(느껴지는 것)·(개념이나 직감의 대상)의 육경(六境)에 대하여, ()·()·()·()·()·()의 요별작용(了別作用)을 하는 것의 안식(眼識)·이식(耳識)·비식(鼻識)·설식(舌識)·신식(身識)·의식(意識)을 말함. 이들 식()과 경()과 근()3가지가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 필요한데, 아비달마 불교에서는 이들 육식(六識)은 심작용(心作用)의 기능이고, 그 체()는 오직 마음에 있으므로 육식(六識)이 동시에 작용할 수는 없다고 하고, 유식학(唯識學)에서는 육식(六識) 외에, 다시 근본적인 정신작용으로서의 이식(二識)을 세우고, 동시에 작용하는 것을 인정했음.()육근(六根) 제육의식(第六意識)의 약어. ...독자부(犢子部,504)-뉴사전 : , Vatsiputriya 또는 바추부라부(富羅部)·발사불저리여부(跋私弗底梨與部)·가주자제자부(可住子弟子部). 불멸 3백년 경에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에서 갈라진 학파. 만유(萬有)를 유위(有爲)3()와 무위(無爲)와 불가설(不可說)5()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중생에게는 실아(實我)가 있다고 주장. 이는 불교의 진무아(眞無我)의 이치에 어긋나므로, 이 학파를 불법 안 외도, 또는 부불법(附佛法) 외도라 한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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