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십종이익(禪定十種利益)

선정십종이익(禪定十種利益)

근와(槿瓦) 2015. 8. 20. 01:24

선정십종이익(禪定十種利益)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보살행을 닦는 사람은 선정을 잘 修習하기 때문에 10종의 이익을 얻는다.

 

(1) 安住儀式. 보살이 여러 선정을 배우면 반드시 정숙한 威儀를 성취하며, 법식에 따라 오래 행하면 모든 根

                   이 寂靜하고 正定이 나타난다.

(2) 行慈境界. 보살이 여러 선정을 배우면 항상 慈悲心이 생겨서 살상하려는 생각이 없어져서 중생들을 편안

                   하게 한다.

(3) 無煩惱. 보살이 여러 선정을 배우면 모든 根이 적정하여지며, 탐 · 진 · 치 등의 일체 번뇌가 자연히 일어

                나지 않으므로 無煩惱이다.

(4) 守護諸根. 보살이 여러 선정을 배우면 항상 眼 등의 모든 根을 잘 지켜 色 등의 여러 塵에 의해서 움직이

                   지 않게 된다.

(5) 無食喜樂. 보살이 여러 선정을 배우면 禪悅의 맛을 얻게 되어 道體를 도와주게 되며, 비록 음식을 먹지

                   않아도 자연히 기쁨이 넘치게 된다.

(6) 遠離愛欲. 보살이 선정을 배우면 一心이 고요해져서 산란하지 않으므로 일체 애욕의 경계에 染着하지 않

                   는다.

(7) 修禪不空. 보살이 선정을 배우면 禪의 공덕을 얻고, 眞空의 이치를 증득하므로 斷滅의 空에 떨어지지 않

                   는다.

(8) 解脫魔羂. 보살이 여러 선정을 배우면 능히 생사의 일체 魔網을 멀리 여의어 해탈을 얻게 된다.

(9) 安住佛境. 보살이 모든 선정을 배우면 무량한 지혜를 밝게 발하고 깊은 法義에 통달하여 부처님의 知見

                   이 자연히 밝아지므로 마음이 적멸하게 된다.

(10) 解脫成熟. 보살이 선정을 배우면 일체의 惑業이 소멸되어 無礙解脫이 자연히 圓熟하게 된다.

                   (月燈三昧經七)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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