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괴롭히면 스스로 괴로워진다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그 옛날 현재(現在)라는 나라가 있었다. 한 장로비구가 오랜 병으로 위중하여 현재국의 어떤 절에 누워 있었는데, 몸은 여위고 더러워 아무도 돌보아주는 사람이 없었다.
부처님은 비구들을 데리고 그곳에 가서 환자를 차례로 보살피게 하였다. 그러나 비구들은 역한 냄새 때문에 환자를 천대하면서 돌보려고 하지 않았다. 부처님은 더운 물을 떠다가 손수 앓는 비구의 몸을 씻어 주었다. 이를 본 비구들은 사뭇 송구스럽게 생각했다.
부처님은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여래가 이 세상에 온 것은 이와 같이 보살펴 주는 이 없이 가난하고 재난을 당한 사람들을 구해주기 위해서다. 병들고 약한 사람이나 수행자, 그리고 가난하고 외로운 노인에게 공양하면 그 복은 한량이 없어 무엇이나 뜻대로 되느니라. 마치 다섯 강물이 흘러 바다로 들어가듯이 복이 오는 것도 그와 같아서 공덕이 쌓이고 쌓여 마침내 깨달음을 얻게 될 것이다."
곁에 있던 왕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이 스님은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기에 여러 해를 두고 병으로 고생하면서 낫지 못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옛날 악행(惡行)이라는 왕이 있었다. 나라를 다스리는 일이 몹시 거칠고 사나웠다. 걸핏하면 새법을 만들어 백성을 괴롭혔다. 그는 힘센 장사를 시켜 채찍을 가지고 자기 말에 따르지 않는 사람들을 치게 하였다. 그 힘센 장사는 왕의 위엄과 노여움을 빙자하여 엄하게 다루기도 하고 부드럽게 다루기도 했다. 뇌물을 요구하여 그걸 손에 넣으면 채찍질이 가벼웠고, 뇌물을 얻지 못하면 채찍질이 사나웠다. 그래서 백성들은 늘 불안에 떨게 되었다.
한번은 어떤 선량한 사람이 터무니없는 모함을 입어 채찍질을 받게 되었다. 억울한 그는 장사에게 사정했다. '나는 정법(正法)을 믿는 사람으로 아무 죄도 없는데 남의 모함을 받았습니다. 그러니 너그럽게 봐주십시오.'
힘센 장사는 그가 정법을 믿는다는 말을 듣고, 손을 가볍게 놀려 채찍이 몸에 닿지 않게 때리는 시늉만을 했다. 그 장사는 죽은 뒤 지옥에 떨어져 갖은 고문을 당하면서 고통을 받다가 죄보가 끝난 다음 축생의 몸을 받았다. 축생으로 있으면서 6백 생을 두고 채찍을 맞았다. 그 뒤 사람으로 태어나서는 늘 중병을 앓으면서 고통이 떠나지 않았다.
그때 채찍질을 하던 장사가 바로 이 자리에서 앓고 있는 이 비구요, 나는 전생에 그의 관용으로 채찍질을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은혜로 지금 내가 손수 환자를 씻어주게 된 것이오. 사람이 善이나 惡을 행하면 복과 재앙이 그림자처럼 그 몸을 따르는데, 그 果報는 생을 달리하더라도 면할 수 없소."
부처님은 다시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선량한 사람을 채찍질하고
죄없는 사람을 거짓으로 모함하면
그 갚음은 끝내 용서가 없어
다음의 열 가지 재앙을 받는다
살아서 못견딜 고통을 받고
몸을 다쳐서 불구자 되며
저절로 병이 들어 괴로워하고
낙담하여 정신이 혼미해지네
항상 남에게 모함을 받고
혹은 관청의 형벌을 받으며
재산을 송두리째 잃게 되고
친족들과 멀리 떠나 산다
가진 집은 모두 불태워지고
죽어서는 지옥에 들어가나니
이것이 열 가지 재앙이니라.
병든 비구는 부처님의 이 게송과 전생일을 듣고 자신의 죄업을 스스로 꾸짖었다. <法句譬喩經 刀杖品>
출전 : 因緣이야기(법정스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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