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대(風大)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또는 風界. 四大의 하나. 물질을 조작하는 4元素의 하나. 動을 그 性으로 하고 長을 그 작용으로 한다.
참고
풍(風) : ① 四大種의 하나. ② 일반에 風을 말함. 예를 들면 極樂의 장엄의 하나로서 八種淸風을 들 수 있으나 이것은, 청정한 바람이 8방에서 일어나는 것. 혹은 8종의 수승한 특질을 가진 風을 말한다. ③ 인체 내에 있다고 생각되는 일종의 氣息 · 活風 혹은 에너지와 같은 것. 바라문교나 數論에서는 이것을 다음 5風을 든다. 數論의 해석에선 prana(호흡) · apana(두려운 것을 보고 두려워서 피하는 風) · udana(내가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風) · vyana(몸속에 두루 퍼져 그것이 몸을 떠나면 곧 죽는다는 風) · samana(心身을 유지하는 風). ④ 비유로서 사용함.
대(大) : 범어 maha의 번역으로 摩訶라 음역하며 ① 크다·넓다·많다·周遍의 뜻·널리 包含한다는 뜻이 있고, 多·勝·妙·不可思議의 의미를 갖는다. ② 元素·大種이라고도 한다. 四大, 五大, 널리 두루해 있기 때문에 大라 한다.
사대(四大) : ① 地·水·火·風을 말함. 大(범어 maha-bhuta)는 元素란 뜻. 네 가지 元素. 萬有의 물질을 구성하는 4대원소.
(1) 견고한 것을 본질로 하고 그 본질을 보존하여 유지하는 작용을 가진 地大.
(2) 濕性을 본질로 하는 작용을 가진 水大.
(3) 열을 본질로 하고 태우는 작용을 하는 火大.
(4) 움직이는 성질이 있고 만물의 성장 작용을 하는 風大를 말한다.
이상의 4가지 요소가 모여서 물질이 생긴다고 생각하였으므로 能造의 色이라 한다. 이 元素說은 인도의 다른 사상체계에서도 유사한 說이 있다.
② 몸을 말함. 몸을 구성하는 근본요소가 地·水·火·風으로 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
원소(元素) : ① 물건을 만들어내는 근본이 되는 것. ② (화) 화학적으로 성립과 구조가 가장 간단한 성분(금·은·수소·질소 등 현재 100여종이 알려졌음). 화학 원소. ③ (수) 집합을 이루는 대상 하나하나를 일컬음. ④ (철) 만물의 근원이 되는, 더 이상 분할할 수 없는 요소(그리스 철학의 4원소, 佛典의 四大·五大 따위).(국어사전)
동(動) : 風大의 自性을 말함. 4大로 이루어진 물질이 相續하여 이 곳에서 저 곳으로 옮겨지는 것. 俱舍論一에 「風界의 움직이는 성질이 능히 大種造色을 이끌어서 그것을 상속시켜 없는 곳에 생기게 하는 것이 등불을 불어서 끄는 것과 같으므로 動이라 한다」함.
성(性) : 不變의 뜻으로, 본래 갖추고 있는 성질. 물건의 實體(自性을 말함), 相狀에있어서 그 自體. 중생의 타고 난 천성, 素性 · 素質(種性을 말함)등, 外界의 영향에 의해서 변하지 않는 本質을 말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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