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위상(四有爲相)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生·住·異·滅의 네 가지 相을 말함. 여기에 2종이 있음.
① 一期四相. 법이 처음 생기는 것을 生相이라 하고, 生한 뒤에 서로 비슷하고 서로 다르게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住相이라 하며, 이것이 상속되어 생멸하거나 변화하는 것을 異相이라 하고, 뒤에 없어져서 소멸하는 것을 滅相이라 한다.
② 刹那生滅. 1찰나 가운데 네 가지 相을 구비한 것. 여기에 대승과 소승의 구별이 있는데 대승 법상종에서는 色心의 법체에 생·주·이·멸의 네 가지 相의 변화가 있다고 한다. 네 가지 相이란 그 변화의 分位에 따라 이름 붙인 假法이다. 본래 없던 것이 지금 있는 자리를 生이라 하고, 生한 자리에서 잠깐 머무는 것을 住라 하며, 住에서 前後의 분별된 자리를 異라 이름하며, 없어지는 자리를 滅이라 한다. 이 가운데 前三位인 生·住·異는 有가 되므로 현재에 같이 있고 後一位인 滅은 無가 되나 과거에 있었던 것이다. 소승 有部에서는 色心의 법체가 항상 존재한다고 세웠으므로 그 생멸의 변화를 쓰임에 따라 說하고 體에 의거하지 않는다. 또한 법체를 여의는 분별에 네 가지 相의 實性이 있다. 저 몸과 마음의 작용이 生·住·異·滅하므로 色心의 法을 所相이라 하고, 네 가지 相을 能相이라 한다. 전에 없던 色心의 작용이 지금 있는 것을 生相이라 하고, 그 작용이 잠시 머물다가 스스로 果를 引用함을 住相이라 하며, 그 自果의 작용으로 인하여 소멸하고 변화하는 것을 異相이라 하며, 그 작용으로 인하여 멸괴하는 것을 滅相이라 한다.
참고
사상(四相) : ① 有部의 說. 生 · 住 · 異 · 滅의 네 가지를 말한다. 또 生相 · 住相 · 異相 · 滅相이라고도 한다. 합쳐서 四相 · 四有爲相이라 하며 心不相應行法에 속한다. 일체의 有爲法은 모두 無常한 존재로서 미래의 位로부터 인연의 힘으로 현재의 位에 생겨나지만 그 태어난 다음 순간에는 滅하여 과거의 位로 사라져 가 버린다. 이와 같이 과거의 位로 사라져 가는 것을 落謝 또는 謝滅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有爲法은 無常하며, 미래 · 현재 · 과거의 三世에 흘러가지만, 그때 미래의 位에서 현재의 位로 태어나는 것을 生이라고 하고 生相이라고도 한다. 이와 같이 有爲法으로서 현재의 位에서 머물게 하는 것을 住 또는 住相. 현재의 자리에서 變異케 하는 것을 異 또는 異相, 현재의 位에서 과거의 位로 滅하는 것을 滅 혹은 滅相이라고 한다. 이 四相은 자체가 有爲法이므로 이것을 生住異滅시키는 法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을 生生 ·住住 · 異異 · 滅滅이라고 하고 隨相 또는 小相이라고 부른다. 이에 대해 生·住·異·滅을 本相 또는 大相이라고 한다. 따라서 모든 유위법을 나타나게 하는 것은 九法(근본의 법과 四本相과 四隨相)이 동시에 태어나지만 그 가운데 四本相은 각 8법(本法과 그 자신을 제외한 다른 三本相과 四隨相)에 작용을 미처 四隨相은 각 1법(각각의 本相)에만 작용을 미친다. 이것을 八一有能 또는 八一功能이라고 한다.
② 生 · 住 · 異 · 滅의 네 가지를 인간의 생애로 비유하여 生相 · 住相 · 老相 · 死相이라고 불러 이것을 一期相續의 有爲相, 麤의 有爲相이라고 한다. 阿含經에 의하면 이 중에서 住相을 뺀 그 외의 3有爲相을 든다. 또 生 · 老 · 病 · 死의 4苦를 1期의 四相 · 麤四相이라고도 한다. ①에서 말한 四相을 찰나의 有爲相, 細四相이라고도 한다.
③ 我相 · 人相 · 衆生相 · 壽者相의 넷. 중생이 그 心身의 개체에 대해 잘못 인식하고 집착하는 四相이다.
생상(生相) : 우주만법의 生成展開와 그 변화소멸 과정을 설명하는데 生·住·異·滅의 4相을 세우며, 그 가운데 일체의 현상이 生成하는 모습을 말한 것.
주상(住相) : 四相의 하나. 現象界의 生·滅 변화하는 법칙을 生·住·異·滅의 네 가지 과정으로 관측한 가운데, 두 번째 법칙. 곧 만유가 현재의 상태로 잠시 安住해 있는 모습으로, 각각의 果를 거두어 머물러 있는 상태.
이상(異相) : ① 四相의 하나. 事物이 생겨서부터 壞滅을 향해 변천해 가는 모양.
② 六相의 하나. 事物을 비교할 때 同相과 異相이 있는데, 현상계의 차별상은 그 모양이나 성질이 서로 다름을 말함. 예컨대 기둥은 세로 서고 들보는 가로 누워 있는 것 등을 말한다. 이때에 들보나 기둥이 다 같은 나무이고 집을 만드는 재목이라는 점에서는 同相이 된다.
멸상(滅相) : 四相의 하나. 여러 가지로 生滅變化하는 物 · 心 諸法에 生 · 主 · 異 · 滅의 4種 현상이 있는 가운데서, 현재의 상태가 쇠하여 없어져서 과거로 돌아가는 모양.
찰나생멸(刹那生滅) : 찰나멸(刹那滅)→成實論의 說. 범어 ksanab=hanga. 一 찰나의 가장 짧은 시간중에 生滅하는 것. 일체 萬物이 찰나에 生하고 찰나에 滅하는 것을 말함.
찰나(刹那) : 범어 ksana의 音譯. 叉拏라고도 쓰고 念頃(한 생각을 일으키는 순간) · 一念 · 發意頃 등으로 번역하며 생략하여 단지 念이라고 만도 한다. 곧 시간의 최소단위를 뜻한다. ① 俱舍論卷十二에는 120찰라를 一怛刹那, 六十怛刹那를 一臘縛(범어 lava, 羅預 · 羅豫라고 音譯), 三十臘縛을 一牟呼栗多(범어 muhurta 牟呼栗多라 音譯하고 須臾라 번역), 30모호율다가 1주야라고 했다(1찰라는 지금의 0.013초에 해당한다). ② 僧祇律卷十七에는 20念을 1瞬, 20瞬을 1彈指(손가락을 튕기는 것), 20彈指를 1羅豫(臘縛), 20羅豫를 1須臾, 30須臾가 1주야라고 했다. (1念은 지금의 0.018초에 해당) ③ 1刹那와 1念은 서로 다르다는 說도 있다. 往生論註卷上에서는 60찰나를 1념으로, 仁王般若經卷上에서는 90찰나를 1念이라 했다. ④ 智度論 卷三十 및 卷八十三에서는 60念을 1彈指로, 俱舍論卷十二에서는 65찰나를 1彈指로 했다.
⑤ 大般若經 卷三百四十七에서 說하는 1日夜 · 1日 · 半日 · 1時 · 食頃 · 須臾 · 俄爾 · 瞬息頃의 순서에 의하면 一食頃(一前食과 後食 사이 곧 朝食前 또는 朝食하는 사이란 뜻)에 대한 대체적인 시간의 길이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⑥ 모든 存在가 찰라찰라 생겼는가 하면 滅하고 滅하면 또 생기고 하는 生滅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刹那生滅이라고 한다. 事物의 無常한 窮極的인 모습을 一期生滅이란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⑦ 現在의 1찰라를 現在라 하고 前刹那를 過去, 後刹那를 未來라 하며, 이 셋을 합하여 刹那三世라 한다. ⑧ 仁王般若經卷上에는 1찰라에 9백 生滅이 있다고 하고, 往生論註卷上에는 1찰라에 百一의 生滅이 있다고 한다.
실성(實性) : 본성. 진여의 다른 이름.
소상(所相) : 有爲相을 나타내는 기능. 4有爲相의 隨相을 말함. .....수상(隨相)→生·住·異·滅을 생멸변천 시키는 원리. 4가지 有爲相중 어느 하나를 그와같이 존재하게 하는 것. 생멸변천을 일으키기 위한 제 2차적인 기동력.
능상(能相) : 특질. 특질지어진 것. .....특질(特質)→특별한 기질. 특별한 품질.(국어사전)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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