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심명-12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오직 양변에 머물러 있거니 어찌 한 가지임을 알 건가.
(唯滯兩邊이라 寧知一種가)
“양변에 머물러 있으니, 어떻게 중도를 알겠는가”하였습니다.
‘그침(止), 곧 고요함은 버리고 움직이는(動)대로 하면 되지 않겠느냐’하겠지만 이것도 양변이라는 것입니다. 움직임도 고요함도 버리고 자성을 바로 볼 뿐, 양변에 머물러 있으면 일종(一種)인 중도의 자성청정심(自性淸淨心)을 모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양변에 머물러서는 안됩니다.
육조스님께서도 유언에서 ‘언제든지 양변을 버리고 중도에 입각해서 법을 쓰라’고 당부하셨습니다.
출전 : 신심명·증도가 강설(성철큰스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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