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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惡性)

근와(槿瓦) 2018. 6. 6. 01:07

악성(惡性)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3의 하나. · · 惡心惡心으로 저지른 일체의 惡業現世 · 來世에 걸쳐 나와 남을 더불어 違損하고 害毁하는 일이므로 惡性이라 한다. 觀念法文惡性人에 다음의 5종이 있음을 들고 있다.

(1) 진리를 誹謗하고 거짓을 행함.

(2) 을 비방하고 를 좋아함.

(3) 옳음을 비방하고 그른 것을 행함.

(4) 을 싫어하고 헛된 것을 좋아함.

(5) 을 비방하고 을 행함.

惡性 · 邪性 · 虛性 · 非性 · 僞性을 말하기도 한다.

 

참고

삼성(三性) : 모든 것의 성질을 종교의 윤리적 입장에서  · 不善() · 無記三性으로 나누고, 三性에 의해서 事物의 성질을 구별해서 밝히는 것을 三性分別이라고 한다.

 

삼독(三毒) : 貪欲 · 瞋恚 · 愚癡(· · 라고도 · · 라고도 한다)3煩惱를 말함. 三火 · 三垢라고도 하고 중생을 해롭히는 의 근원이기 때문에 三不善根이라고 한다.

 

() : 貪欲이라고도 貪愛라고도 하고, 일반으로 나의 좋아하는 대상을 향하여 탐내어 구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고, 번뇌의 근본적인 것의 하나로 한다.

범어 lobha의 번역으로 三不善根(세 가지의 根本惡德, 三毒)의 하나. 이에 대해서 마음에 탐냄이 없으며 또는 탐냄의 반대를 無貪이라고 하고 心所(마음의 작용)의 이름으로, 구사종에서는 10大善地法의 하나로 하며, 유식종에서는 心所의 하나로 한다. 三善根의 하나.

은 범어 raga의 번역. 心所의 이름으로 구사종에서는 不宗地法의 하나로 하며, 유식종에서는 번뇌의 心所의 하나로 한다. 六根本煩惱의 하나. 5頓使의 하나. 일반으로 을 없애는데 不淨觀을 닦음을 요한다. 欲界欲貪이라고 하고, 色界 無色界有貪이라고 하고, 有貪을 둘로 나누어, 여기에 欲貪을 더해서 欲貪 · 色貪 · 無色貪의 셋으로도 한다. 이 중에서 欲貪五下分結의 하나. 나머지는 한가지로 五上分結의 하나이다. 欲界5의 하나. 顯色貪(色彩에 집착하는 ) · 形色貪(姿 · · 용모 등에 집착하는 ) · 妙觸貪(피부에 부딪치는 촉각에 집착하는 ) · 供奉貪(走居動作에 집착하는 )의 네 가지의 으로 나눈다. 에 의해서 생기는 · · 濁業이라고 한다.

범어 abhidhya의 번역. 10의 하나. 특히 타인의 재물에 대해서 함부로 부정한 욕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無貪10의 하나.

그러나 이상 세 가지의 구별은 반드시 명확하지 않다. 上座部法集論에서는 이들의 말을 같은 말로 쓰고 있다.

 

() : 瞋恚·라고도 번역한다. 心所(의 활동)의 이름. 有情(산 존재)에 대해서 미워하고 성내는 것. 俱舍宗에서는 不定地法의 하나, 唯識宗에서는 煩惱位心所의 하나라고 한다. 諸惑六根本煩惱의 하나로 推察尋求하는 것()은 아니고 그 작용이 둔하고 느리므로 五鈍使의 하나로 한다·와 함께 三毒(三不善根)의 하나로, 또는 十惡이나 五蓋의 하나로 친다. 은 다만 欲界繫의 번뇌로서 色界·無色界는 아니고 可意(에 즐거움) 對境을 향해서 일어나는 것인데 대해 不可意(違逆)(에 맞지 않는 것) 對境을 향해서 일어난다. 佛道를 닦는 에 최대의 障害가 되는 것으로 智度論卷十四 같은 데서는瞋恚의 허물은 가장 깊은 것이어서 三毒중에 最重하고, 九十八使最堅하며 모든 心病 가운데 가장 다스리기 어렵다고 했다. 無瞋의 반대로 境界에 대해 분노하여 할 마음을 갖지 않을 뿐 아니라 對治하는 정신작용으로, 구사종에서는 十大善地法의 하나, 유식종에서는 心所의 하나로 한다. 無瞋無貪·無癡와 함께 三善根의 하나로 셈하고 또 四無量의 하나로 慈無量心가 된다.

 

() : 는 범어 moha 또는 mudha의 번역으로 라고도 쓰고 愚痴라고도 번역한다. 心所(의 작용)의 이름. 구사종에서는 大煩惱地法 가운데 하나로, 유식종에서는 煩惱位心所 가운데 하나로 한다. 현상이나 사물의 도리를 이해할 수 없는 어두운 마음, 이로 인해 適確한 판단을 할 수 없게 하는 迷惑된 심리작용을 라 한다. 無明·無智와 같은 뜻으로 쓰이며 三不善根(3종의 근본되는 惡德, 三毒·三火라고도 함)의 하나. 六根本煩惱의 하나. 十隨眠의 하나. 없는 마음의 상태, 또는 의 반대되는 정신작용을 無痴라 하고 三善根의 하나로 한다. 구사종에서는 이 無痴를 독립된 心所로 치지 않지만 유식종에서는 心所의 하나로 친다. 成唯識論에 의하면 보살의 十地佛地에서 각각 끊는 愚痴2종이 있어서 이것을 二十二種愚痴 또는 二十二愚라 한다.

 

악심(惡心) : 남을 해치려 하거나 미워하는 악한 마음.(다음,한국어)

 

악업(惡業) : 악한 결과를 받을 · · 3으로 짓는 행위.

 

진리(眞理) : 참된 이치. 참된 도리. 佛法을 말함. 만인에게 보편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인식의 내용.

 

불법(佛法) : 부처가 하신 佛法이라고 한다. 成實論卷一에는 여섯 가지 동의어를 들고 있다. 이것을 佛法六名이라고 한다. (1) 善說(있는대로 하기 때문). (2) 現報(現世에 있어서 果報를 얻게 하기 때문에) (3) 無時(吉凶이 때를 가리지 않고 따라오기 때문에) (4) 能將(正行으로써 중생을 잘 이끌어서 깨달음에 이르게 하기 때문에) (5) 來嘗(자신이 깨달아야 하기 때문에) (6) 智者自知(지혜있는 사람은 스스로 잘 信解하기 때문에

부처가 중생을 가르쳐 인도하는 敎法. 出世間의 법을 불법이라고 하는데, 국왕이 백성을 통치하기 위하여 만든 국법을 王法이라 한다. 眞宗에서는 王法爲本 · 仁義爲先이라고 해서, 일상생활에 있어서는 국법을 준수하고 윤리도덕을 실천해야 한다고 한다.

불타가 얻은 법(緣起道理法界의 진리 ). 부처가 알고 있는 법(一切法). 불타가 갖추고 계신 여러 가지 功德(十八不共法)을 불법이라 하는 수도 있다.

 

비방정법(誹謗正法) : 하여 謗法, 破法, 또는 斷法이라고도 하고, 正法을 비방하는 것. 邪見不信으로서 佛法을 비방하는 자는 지옥에 떨어져 영구히 깨달음을 얻을 수가 없다고 되어 있다. 무량수경 卷上에서 아미타불은 念佛하는 중생을 구해준다고 하지만 五逆罪를 범한 자와 正法을 비방한 자는 제외된다고 했다.

 

() : 옳은 길. 올바른 일. 바른 것. 한 가운데. 정면에. 으뜸가는 것. 바른 지식의 근거.

 

선악(善惡) : 선악의 을 판단하는데 · 諸師의 여러 이 있다. 菩薩瓔珞經에는 이치를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하고, 이치를 위배하는 것을 악이라 하였다. 大乘義章七이 되고, 이 된다하였음.

 

() : 不善無記(不善도 아닌 것)를 더하여 三性이라고 한다. 현재 · 미래에 걸쳐서 自他에 이익을 주는 白淨이라 하고, 이에 하는 것을 不善()이라고 한다. 앞에 것을 , 뒤에 것을 이라고도 한다.

二善. (1) 有漏善無漏善을 일컬음. 有漏善이라 함은 번뇌의 더러움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는 世間으로, 이로 인하여 미래에 즐거운 果報를 받지만, 有漏善法性의 이치에 꼭 들어맞지는 않으며 차별적인 을 취해서 닦는 有相善이기 때문에, 그 의미로 相善이라고도 한다. 無漏善이라 함은 번뇌의 더러움과는 관계가 완전히 단절된 出世間으로, 이것에 의하여 미래의 과보를 받게 되는 수는 없다. 더욱 無漏善涅槃(이것도 마찬가지로 無漏善이다)의 깨달음을 얻는 데에 필수의 이다. (2) 止善(소극적으로 不善을 물리쳐 制止하는 것)行善(적극적으로 을 행하는 것)을 말함. (3) 定善(마음을 한 곳으로 집중하고 산란한 妄念을 그쳐서, 定心에 의해서 닦는 散善(산란한 마음, 곧 평상시의 마음가짐으로 을 그치고 을 닦는 것)의 일컬음.

世福 · 戒福 · 行福三福을 각기 世善(世俗善) · 戒善 · 行善이라고도 한다.

三善. 初善 · 中善 · 後善을 일컬음. 여러 가지 해석이 있는데, 법화경의 序分 · 正宗分 · 流通分三分(三段)이라고도 한다.

四種善. 勝義善(涅槃을 말함)自性善(본질적으로 그 자체가 인 것. 無貪 · 無瞋 · 無癡三善根· 2)相應善(自性善相應하는 것에 의해서 이 되는 · 心所)等起善(自性善과 상응하는 으로부터 引起)되어 이 되는 · 二業 · 四相 · 二無心定)을 일컬음.

四種不善. 四種善의 반대. 勝義不善 · 自性不善 · 相應不善 · 等起不善을 일컬음.

七種善. 生得善(先天的으로 가지고 있는 )聞善思善修善(이상의 3聞法思惟禪定의 노력의 결과로서 얻어진 이른바 加行得善)學善(有學位에서 일으키는 )無學善(無學位에서 일으키는 )勝義善(涅槃)의 일컬음. 이 가운데 前四見道(비로소 無漏智가 생기는 자리)에서 앞의 )때 일으키는 으로 有漏善이며, 後三見道 이후의 聖者가 일으키는 으로 無漏善이다(俱舍論光記卷二).

七善. 頓敎가 가진 7종의 . 時善(時節善이라고도 한다. 前出三善과 같은 것으로 序分 · 正宗分 · 流通分인 것) · 義善(의미가 深遠) · 語善(言語巧妙) · 獨一善(純一無雜) · 圓滿善(완전 圓滿) ·  調柔善(極端으로 편벽된 더러움이 없음) · 無緣慈善(淸淨無緣의 자비의 이 있음)<法華文句 卷七>.

十一善. 唯識宗에서 세우는 11心所. · · · 無貪 · 無瞋 · 無癡 · · 輕安 · 不放逸 · 行捨 · 不害의 일컬음.

기타 雜善(他力念佛에 대한 自力諸善), 雜毒(三毒 · · 의 번뇌를 섞인 凡夫), 世善(世俗善이라고도 한다. 有爲, 有漏善, 世福을 말함) 등이 있다.

 

() : 不善의 뜻. 道理에 배반하여 自他를 손해하고, 현재 및 장래에 괴로움을 초래하는 이 되는 성질. · · 無記(非善非惡)三性으로 나누는 경우의 하나. 이런 때는 자세히는 惡性이라고도 하는데, 造惡을 좋아하는 성질까지도 惡性이라고 한다.

살생(殺生) · 투도(偸盜) · 사음(邪婬) · 妄語(兩舌 · 惡口 · 綺語를 포함) · 飮酒五惡이라 한다(無量壽經 卷下).

惡時 · 惡世界 · 惡衆生 · 惡見 · 惡煩惱 · 惡邪無信盛時六惡이라 하고, 十惡 · 五逆 · 四重罪 · 破戒 · 破見 · 謗法 · 一闡提七惡이라고 한다.(愚禿鈔 卷下).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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