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미온(一味蘊)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經量部에서 無始의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一味가 相續하여 輪廻轉生하는 主體를 細한 意識이라 하여 이것을 一味蘊이라 한다.
참고
경량부(經量部) : 줄여서 經部라고도 한다. 上座部·소승 20部의 하나. 여기에 根本部와 枝末部가 있으니, 佛滅 후, 1세기 경의 鳩摩羅駄(根本部)와 室利羅多(枝末部)가 그 始祖이다. 근본부는 정신과 물질(色·心)이 도와서 生死가 相續流轉하는데 色·心이 서로 종자를 熏習하여 色·心이 없어질 때(곧 죽을 때)는 그 종자를 각각 서로 보전했다가 물질과 정신이 서로 도와 다음 생을 얻는다고 하는데 대해, 枝末部에서는 輪廻轉生의 주체인 영겁불멸의 細意識을 근본으로 하여 이것에 의해서 餘地의 邊蘊(五蘊)의 法을 일으킨다고 한다.
무시(無始) : 일체 世間의 중생과 법이 모두 처음이 없는 것과 같이 금생은 전생의 인연을 따라 존재하고, 전생은 또한 전생을 따라 존재하는 것처럼 이같이 추구해 들어가면 중생과 법은 원래 얻을 수 없으므로 無始라고 한다.
일미(一味) : 절대의 입장에서 모든 것은 동일하고 평등하고 차별이 없다는 것. 대개는 佛法을 가리킨다. 병에 있는 물을 한 방울도 흘리지 않고 다른 병에 옮기는 것을 一味瀉甁이라고 함은 제자가 스승으로부터 敎法을 그대로 傳授받는 것의 비유.
상속(相續) : 因은 果를 내고, 果는 또한 因이 되어 또 다른 果를 내므로 이렇게 因果가 차례로 연속하여 끊어지지 않는 것.
윤회전생(輪廻轉生) : 중생이 사집(邪執)·유견(謬見)·번뇌(煩惱)·업(業) 등으로 인해 삼계 육도(三界六道)에 죽어서는 다시 나고, 또다시 죽으며, 생사를 끝없이 반복해 감을 이름.(국어사전)
세의식(細意識) : 無始의 과거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은 상태로 간단없이 상속하는 미세한 心識을 말하며, 上座部의 說이라 한다. 經量部에서는 이것을 一味蘊이라 한다. 이 心識이 우리들의 윤회의 주체라고 생각되었다. 이것은 唯識說에 있어서의 阿賴耶識 사상의 先驅가 되기도 한다. 또 譬喩者·分別論師가 無心定에도 細心이 없어지지 않고 상속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이와 같다.(成唯識論卷三)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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