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願)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所期의 목적을 성취하고자 원하고 구하는 決意를 말함. 특히 內心의 願이라는 의미로 心願·志願·意願·念願이라고도 한다. 그 원의 내용을 願事, 願을 일으키는 본인을 願主라고 한다. 특히 어떤 구체적인 일을 하려 하는 원은 行願이라고 하는데, 보살이 깨달음을 구하여 일으키는 10종의 원을 勝義諦品經에서는 十種行願이라 하고 있다. 또 불교의 최고목적 달성을 목표로 불도수행에 들어간 자리(因位)에서의 보살의 원을 本願·因願·宿願이라 하고, 그 本願의 힘, 本願의 작용을 願力이라고 한다. 무릇 불도를 닦는 보살은 불타가 되고자 맹서하는 願作佛心과, 중생을 교화하고자 하는 度衆生心이 具存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이 二心을 약해서 願作度生이라고 並稱한다.
참고
결의(決意) : 뜻을 정하여 굳게 먹음. 또 그 뜻. 결심.(국어사전)
염원(念願) : 내심에 생각하고 원함.(국어사전)
행원(行願) : ① 구제라는 利他의 願과 그 실천수행. 身行과 心願.
② 일을 하고자 하는 願과 行(실천)에의 誓願.
③ 큰 자비로 다른 사람을 해탈시키고자 하는 마음. 깨달음을 얻고자 먼저 각각 입장과 주장을 검토한 다음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
④ 願行. 稱名念佛과 정토왕생을 원하는 마음.
보살(菩薩) : 菩提薩埵 · 菩提索多 · 冒地薩怛縛 · 扶薩이라고도 하며, 道衆生, 覺有情, 道心衆生 등이라고 번역한다. 또한 無上菩提를 구하여, 衆生을 이익케 하고, 모든 波羅蜜의 行을 닦아서 미래에 불타의 깨달음을 열려고 하는 사람. 三乘의 하나. 十界의 하나. 보살에게는, 깨달음의 지혜를 구하는 有情(心識을 가진 자. 衆生)이라고 하는 뜻이나, 혹은 菩提(구하는 목적인 깨달음)와 薩埵(敎化의 대상으로서의 중생)를 대상으로 하여 자기도 이롭고 다른 사람도 이롭게 하는 것, 菩提를 얻을려고 하는 용맹한 큰 마음 등의 뜻이 있어, 聲聞이나 緣覺도 각기 菩提(覺智)를 구하는 점에서는 보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므로, 특히 無上菩提를 구하는 大乘의 수행자를 摩訶薩埵(摩訶는 크다는 뜻) · 摩訶薩 또는 菩薩摩訶薩 · 菩提薩埵摩訶薩埵 · 摩訶菩提質帝薩埵 등이라고 하여, 二乘으로부터 구별하여 이것을 보살이라고 한다. 보살에는 開士(보리살타) · 大士(마하살타) · 尊人(제일살타) · 聖士(勝薩埵) · 初士(最勝薩埵) · 上人(上살타) · 無上(無上살타) · 力士(力살타) · 無雙(無等살타) · 無思議(不思議薩埵), 또 용맹 · 無上 · 佛子 · 佛持 · 大師 · 大聖 · 大商主 · 大名稱 · 大功德 · 大自在, 혹은 正士 · 始士 · 高士 · 大道心成衆生 · 法臣 · 法王子 등 많은 다른 이름이 있다. 보살에는, 在家와 出家, 鞞跋致(退轉)와 阿鞞跋致(不退), 生身(번뇌를 끊지 않은 자)과 法身(번뇌를 끊어서 六神通을 얻은 자), 生死肉身과 法性生身, 大力과 新發心, 頓悟와 漸悟, 智增과 悲增 등의 두 가지의 보살이 있다고 하고, 또 깨달아 아는 깊고 얕음에 의해서 五十二位 등의 階位를 세운다(보살의 階位). 智增 · 悲增의 說은 法相宗에서 說하는 바로 八地 이전의 보살에 관한 분류이며, 直往의 보살(頓悟의 보살에 대해서 말하면 初地에 있어서 俱生起의 번뇌障의 現行을 억누르기를 다하고 곧바로 變易身을 받는 것을 智增의 보살, 제 七地의 滿心까지 다 억누르지(항복) 못하고 分段身을 받아서 중생을 구할려고 하는 것을 悲增의 보살 혹은 大悲보살이라고 하며, 廻心의 보살(漸悟의 보살)에 대해서 말하면 不還과 阿羅漢에서 廻心한 이는 欲界의 번뇌를 끊고 있기 때문에 智增이며, 預流와 一來에서 廻心한 이는 智增 또는 悲增이라고 한다. 이 밖에 智悲평등의 보살이 있다고 한다. 또 十身位의 보살을 새로 발심한 보살, 住前信相의 보살, 假名의 보살 등이라고 한다. 보살의 닦는 행을 보살행, 보살이 해야 할 법칙양식을 보살의 法式, 佛果에 이르게 하는 敎를 보살승, 그 경전을 보살藏이라 하는데, 梵網經 등에는 보살이 지녀야 할 보살계를 說한다. 모든 경전에는 彌勒 · 文殊 · 觀世音 · 大勢至를 비롯 여러 보살의 이름을 들고 있다. 또 역사상의 인물로서는 龍樹 · 世親 등을 보살로 부르고 있다.
십종행원(十種行願) : 보현의 열 가지 큰 원.
보현(普賢) : 華嚴宗에서는, 모든 언어 思慮를 끊은 부처의 깨달음의 세계 곧 性海果分은 毘盧舍那佛의 法門이라고 하는데 대해, 중생의 機緣에 응해서 敎를 說하기 시작하는 緣起因分은 普賢보살의 法門이라고 한다. 보현보살은 하나의 인격으로서의 等覺位의 보살인데 또 理·定·行의 상징으로서 모든 부처의 本源, 諸法의 體性이며, 果에 들어가면 性海라고 할 수 있으므로 그 法을 믿고, 알고, 실천하여 깨닫는 이는 누구나 더 凡聖을 가릴 것 없이 普賢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一乘普賢의 大機가 깨닫는 경계를 普賢의 경계라고 한다. 孔目章卷四에는 三乘보현·一乘보현의 둘에 대해서 人·解·行의 三重으로 나누어 六種의 보현으로 한다. 곧 三乘의 普賢중 人이라 함은 법화경에 說하는 보현보살, 解라 함은 법화경에 說하는 會三歸一 등으로 一乘의 正解에 나가는 것, 行이라 함은 법화경 보현품에 밝힌 보현의 行을 말하며 一乘의 보현중 人이라 함은 화엄경 入法界品에 보이는 보현보살, 解라 함은 화엄경 보현품의 六十行門이 다 普遍 및 점차 十深으로 서로 들어가서 융합하여 不可思議인 것, 行이라 함은 화엄경 離世間品의 十種普賢心 및 十種普賢願行의 法을 말한다고도 한다. 또 澄觀의 화엄경 大疏鈔卷一에는 普賢을 自體·諸位의 普賢·當位의 보현·佛後의 보현·融攝의 五義에 대해서 설명하고 五種의 보현이라 했다. 보현의 행원이라 함은, 소위 十大願으로 (1) 항상 諸佛을 공경한다(禮敬諸佛). (2) 항상 모든 如來의 德을 칭찬한다(稱讚如來). (3) 항상 諸佛을 섬기어 최고의 공양을 올린다(廣修供養). (4) 항상 無始이래의 惡業을 참회하고 깨끗한 戒를 지닌다(懺悔業障). (5) 항상 불·보살 내지 六趣·四生의 온갖 공덕을 隨喜한다(隨喜功德). (6) 항상 諸佛에게 佛法을 설할 것을 요청한다(請轉法輪). (7) 열반에 들어 갈려고 하는 불·보살에대해서는 이 세상에 더욱 오래 머물도록 항상 권청한다(諸佛住世). (8) 항상 毘盧舍那佛을 따라서 그 諸佛이 교화를 위해서 보이는 여러 가지를 다 배운다(常隨佛學). (9) 모든 중생의 類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봉사하고, 공양하여 은혜를 베푼다(恒順衆生). (10) 이상과 같은 온갖 공덕을 일체 중생에게 돌려 모두가 佛果를 완성하기를 원한다(普皆廻向)라고 하는 十을 念念으로 계속하여 그침이 없는 것을 말하며, 보살이 이 행원을 실천하면 보현보살의 모든 行願海를 완성할 수가 있고, 사람이 깊이 믿는 마음으로 이 大願을 받아 가지고 읽고 외우고, 또한 베끼면 여러 가지 공덕을 얻는다고 한다(華嚴經 普賢行願品).
수행(修行) : 敎法을 몸에 지녀 갈고 닦아 실천하는 일. 불교에서는 깨달음을 찾는 마음을 발하여(發心), 그 願望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고, 그 결과로서 깨달음을 펼친다고 한다. 수행이란 특히 頭陀苦行 또는 廻國巡禮란 뜻으로 쓰고 이를 행하는 사람을 修行者, 또는 行者라 부르기도 한다. 성문 · 연각 · 보살이 각각 究極의 경지에 이르기까지의 세월에 대하여 성문은 三生六十劫, 연각은 四生百劫, 보살은 三祇百劫을 요한다고 한다.
(1) 三生六十劫이란, 성문이 아라한과에 이르기까지 가장 빠른 것은 세번 태어나는 기간을 지내고, 가장 늦는 것은 60劫(이 劫은 刀兵등의 1小劫)을 지낸다고 한다. 제一生 또는 처음 20劫에는 順解脫分을 일으키고, 제二生 또는 다음의 二十劫에는 未至定에 의하여 順決擇分의 慧를 일으키고, 제三生 또는 마지막 20劫에는 根本定에 의하여 다시 順決擇分의 慧를 일으켜 見道에 들고 마침내는 無學果를 증명한다고 한다. 그러나 제三生에서 처음으로 順決擇分의 慧를 일으킨다고 하는 說도 있다. 또한 빠른 것은 利根, 늦은 것을 鈍根이라 하나, 거꾸로 늦은 것은 오랜 鍛鍊을 참아낼 수 있는 練根으로서의 利根이라고 할 수도 있다.
(2) 四生百劫이란 연각이 辟支佛果에 이른는데 가장 빠른 것은 四生, 가장 늦은 것은 百劫을 요한다는 뜻으로 한 말이다. <俱舍論> 권十二에는, 麟角喩獨覺(緣覺)은 반드시 百大劫 기간에 깨달음의 바탕을 닦는다고 설명하고, 四生의 說을 설명하지 않는다.
(3) 三祇百劫이란, 三祇는 3아승지겁(三僧劫, 三祇劫이라고도 함), 百劫은 百大劫의 약어로서 三僧劫百大劫이라고도 하고, 보살은 3아승지겁에 걸쳐 波羅蜜을 닦고 그후의 百大劫에 있어서 부처가 갖출 수 있는 뛰어난 姿形(즉 32相 · 80種好)의 씨앗이 되는 相好業을 심는다고 하고 이들 수행을 三祇의 修行, 이 수행을 거쳐 성불하는 것을 三祇成佛이라 한다.
<大毘婆沙論> 권百七十八에는, 보살이 初아승지겁에 7만5천佛, 제二아승지겁에 7만6천佛, 제三아승지겁에 7만7천佛이라는 수많은 부처님을 섬겨 깨달음에 이르는 근본으로 삼고, 계속하여 91劫에 6佛을 섬겨 異熟業을 닦아 왕궁에 태어난 후, 34心斷結成道를 설하였고,
<智度論> 권二十七 같은 데에도 三祇百劫의 說이 있으며,
<攝大乘論> 권下에서는 三祇만을 설하고 百劫을 별도로 說하지 않고 있다.
法相宗에서는 初아승지겁은 五位 중의 資量 · 加行의 二位이며, 여기에서는 一行 속에서 一行을 닦고, 제二아승지겁은 通達位 및 修習位의 1部, 즉 初地에서 7地까지이며, 여기에서는 一行 속에서 一切行을 닦고, 제三아승지겁은 修習位의 나머지 즉 8地에서 10地의 滿心까지이며, 여기에서는 一切行 속에서 一切行을 닦는다. 그리하여 10地의 滿心에 있어서 等覺의 位에 올라 여기에서 비로소 成佛을 위한 方便의 行을 닦는 것이 百劫의 行에 해당된다. 또한 三祇의 수행중에 열심히 노력하여 뛰어난 사람은 중간 단계를 뛰어 넘어 높은 修行階位에 도달할 수가 있다고 하여 이것을 超劫이라고 하는데 初地 이상에서는 超劫이 없다고 하는 說도 있다.
화엄종이나 천태종에서는, 三祇百劫의 說은, 小乘 및 下根인 사람을 위한 方便的인 敎로서 말하는 것이라고 하고, 兩宗이 각각 圓敎라고 하는 최고의 차원에서 본다면, 중생은 본래적으로 부처이므로 三祇라는 시간의 길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眞言宗에서는 三劫의 妄執(三妄執)을 一念으로 초월할 것을 설하고, 淨土敎에서는 本願의 힘에 의해 왕생하여 成佛이 되는 것이므로 三祇의 修行을 설하지 않는다.
인위(因位) : 보살이 佛이 되기 위한 因으로 修行을 하는 동안의 地位를 因位라 한다. 因位의 수행을 달성해서 얻은 佛의 位를 果位라 한다. 因位 또는 因地라 하며 이 자리에 있는 사람을 因人이라 일컫는다. 果位는 또 果地 · 果上 · 果頭 등이라고 한다. 이 자리에 있는 사람을 果人이라 부른다. 천태종에선 果頭佛이라고도 한다. 果位의 境界를 果界라 함. 佛果의 功德은 바다와 같이 넓으므로 果界를 果海라고도 일컫는다. 깨달음을 열어 佛果를 證得하여 果界에 들어가는 것을 果界證入, 또 果界에는 모든 현상적 존재 모두가 顯現되는 것을 果界圓現, 一切의 理가 圓滿한 것을 果界圓理라 한다. 또 果位에 있어 德을 果德이라 한다.
본원(本願) : 불과 보살이 因位에서 생기는 誓願을 말한다. 本弘誓願을 약하여 本誓 · 宿願이라고도 한다. 그 원하는 바가 크다는 뜻에서 弘誓라고도 한다. 또 諸佛과 보살이 가지고 있는 固有한 願을 別願이라 일컫는다. 이에 대해서 四弘誓願은 함께 가지는 總願이다. 예를 들면 아미타불(法藏보살)의 四十八願(梵本에서는 四十六願, 異譯의 經典에서는 三十六願, 또 二十四願으로 되어 있는 곳도 있다), 藥師佛의 十二大願, 釋迦佛의 五百大願 등은 別願이다. 그 밖에 보현보살의 十大願이나 舊譯 화엄경에서 說하고 있는 初地의 보살이 일으키는 十大願 등이 있다. 淨土敎에서는 아미타불의 四十八大願 특히 第十八大願을 本願(王本願)이라 한다. 四十八大願은 無量壽經에 說하고 있는데, 이것을 六八弘誓 · 六八願이라 한다. (6×8=48). 六八大願을 열거하면,
(1) 無三惡趣
(2) 不更惡趣
(3) 悉皆金色
(4) 無有好醜
(5) 宿命智通
(6) 天眼智通
(7) 天耳智通
(8) 他心智通
(9) 神境智通
(10) 無有我相(漏盡智通)
(11) 住正定聚(必至滅度)
(12) 光明無量
(13) 壽命無量
(14) 聲聞無數
(15) 人天長壽(眷屬長壽)
(16) 無諸不善
(17) 諸佛稱揚
(18) 念佛往生
(19) 來迎引接(修諸功德)
(20) 係念定性
(21) 三十二相(具足諸相)
(22) 必至補處(還相廻向)
(23) 供養諸佛
(24) 供具如意
(25) 說一切智
(26) 那羅延身(得那羅延力)
(27) 所須嚴淨(國土難思)
(28) 見道場樹
(29) 得辯才智(誦佛經法)
(30) 智辯無窮
(31) 國土淸淨
(32) 國土嚴飾
(33) 觸光柔輭
(34) 聞名得忍
(35) 女人往生
(36) 常修梵行
(37) 人天致敬
(38) 衣服隨念
(39) 隨樂無染
(40) 樹中見土(見諸佛土)
(41) 諸根具足(具足諸根)
(42) 住定供佛
(43) 生尊貴家
(44) 具足德本
(45) 住定見佛(得定見拂)
(46) 隨意聞法
(47) 聞名不退
(48) 得三法忍이 그것이다.
이것을 慧遠은 攝法身 · 攝淨土 · 攝衆生의 三願으로 분류한다. 善導는 第十八大願을, 아미타불의 名號로 부르는 것(念佛)을 淨土에 태어날 수 있는 원이라고 해석하여, 어떤 나쁜 사람도 구제받을 수 있다고 했다. 本願의 구제의 목표가 되는 것을 本願의 實機 · 正機라 하며 本願의 서원인 念佛을 本願의 行이라 하고 아미타불을 찬양하는 것을 本願功德聚라 한다.
원력(願力) : 本願의 작용. 本願力 · 大願業力 · 宿願力 등으로 부름. 淨土敎에서는 阿彌陀佛의 구제력을 말함. 곧 彌陀佛의 願力廻向으로 중생이 淨土에 往生하는 因도 淨土에서 얻는 果報도 모두 부처님에 의해 얻는 것이란 해석. 그 작용이 우리의 思慮를 초월한 것을 願力不思議, 그 작용이 자연히 그렇게 되는 것을 願力自然, 그 작용으로 된 淨土를 願力成就의 淨土라고 한다.
불타(佛陀) : 범어 Buddha. 浮圖 · 浮屠 · 部陀 · 浮頭 · 勃䭾 · 母䭾 · 沒䭾라고도 음역. 意譯하면 깨달은 사람(覺者)이라 하고 줄여서 佛이라고 함. 우리 나라에서는 예로부터 부처라고 하여 왔다. 특히 불교인들의 완전한 용어로는「부처님」이다.
즉 불타께서는 B.C. 6세기경에 인도 카필라국에서 출생하시어 태자의 지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일체의 번뇌를 끊고 우주의 참 진리를 깨달아 중생을 위해 설법하였던 석가세존을 존경하는 말이다. 그러나 불타는 깨달은 사람이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불타 즉 부처는 석존 한 분에게만 국한된 절대적인 명칭은 아니다. 불타는 一切法, 즉 우주 만법의 참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고 알아서 더할 수 없는 진리를 체득한 大聖者를 의미하는 것이며, 그러한 대성자가 석존이시기 때문에 불타라고 한다. 이러한 부처의 이름은 여러 가지가 있어서 경전에 따라서는 60가지, 108가지, 또는 270가지나 있다. 그러나 佛陀觀은 시대와 종파에 따라 일정하지 않았다.
초기 석존의 시대에는 불타라 하면 석존을 가리켰고, 그 제자들에게 있어서 불타는 오직 석존 한 분 뿐이었다. 그러다가 후에 대승불교 시대에 이르는 동안 불타관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불타는 보통사람으로서는 얻을 수 없는 德相 즉 신체적 특징인 32相 80種好를 갖추고 정신적인 특수성으로서의 덕성인 十力 · 四無畏 · 三念住 · 十八不共法을 성취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불타는 生身 · 法身으로 나눌 수 있는데 부처의 肉身을 生身佛이라 하고, 그 부처가 얻은 그리고 그 부처의 본성인 진리(法)를 法身佛이라 하여, 2,500여 년 전에 80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나신 역사적 불타인 석존은 생신(肉身)불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불타라고 할 때에는 보통 법신불을 말하는데, 이 법신불은 늙지도 병들지도 죽지도 않는 상주불멸의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佛身觀에 의하여 三身說(法身 · 報身 · 化身)이 나타났다. 실제에 있어서 불타로서 인류 역사상에 나타나기는 오직 석존 한 분 뿐이지만, 많은 불교성전에는 석존의 이전에 이미 毘婆尸佛 · 燃燈佛 등 과거의 부처와 미륵불 등 미래의 부처와 그리고 阿閦佛 · 阿彌陀佛 등 현재의 부처가 헤아릴 수 없이 많으시다. 이와 같이 많은 부처님들은 모두 역사상의 불타이신 석존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서, 즉 과거의 여러 부처들은 석존이 因位에 있어서 수행을 쌓을 때 받들어 공양하고 또는 授記를 얻는 데에 관련이 되고, 또 장래의 부처인 미륵불을 비롯한 미래의 많은 부처들은 석존께서 이미 세상을 떠나셨으나 그 실제의 몸은 오히려 온 세계에 나타나서 교화를 쉬지 않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많은 부처가 출현하지만 이는 모두 하나의 큰 법신불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원작불심(願作佛心) : 부처가 되기를 원하는 마음.
도중생심(度衆生心) : 일체 중생을 제도하고자 하는 보살의 利他心.
원작도생(願作度生) : 원작불심(願作佛心)과 원작도중생심(願作度衆生心)을 뜻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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