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풍광(本地風光)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禪宗의 용어. 心性의 본래 모습이란 뜻. 本來面目이라고도 한다.
참고
선종(禪宗) : 佛心宗이라고도 함. 달마대사가 인도로부터 와서 전한 것. 敎外別傳을 宗의 綱格으로 하고, 坐禪으로써 內觀外省하여 自性을 徹見하고, 自證三昧의 妙境을 요달함을 宗要로 하는 宗派.
또한 禪宗이란 부처님의 敎說을 所依로 삼는 宗派를 敎宗이라 함에 대하여 坐禪을 닦는 종지라는 뜻이다. 禪宗은 석존에게 正法을 유촉받은 迦葉尊者로부터 28祖 菩提達磨가 있고, 28祖인 菩提達磨가 중국에 건너와서 慧可(487~593)에게 法을 전함으로부터 東土의 제5祖인 弘忍(602~675)에 이르러 그 門下에서 慧能(638~713)을 제6祖로 하는 南宗과, 神秀(?~706)를 제6祖로 하는 北宗으로 나누어졌다.
그러나 神秀의 北宗은 오래지 않아 脈이 끊어지고 慧能의 南宗만이 5家 7宗으로 번성하였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新羅 선덕여왕 5년(784) 당나라의 西堂智藏師에게서 法을 받아온 道義禪師를 初祖로 하는 迦智山門을 비롯하여, 역시 智藏의 法을 받은 洪陟을 初祖로 하는 實相山門과 鹽官 齋安에게서 法을 받아온 梵日을 初祖로 하는 闍崛山門, 智藏에게서 法을 받은 惠哲을 初祖로 하는 桐裏山門, 麻谷 寶徹의 法을 받은 無染을 初祖로 하는 聖住山門, 南泉 普願의 法을 받은 首允을 初祖로 하는 師子山門, 禪宗慧隱의 法을 받은 道憲을 初祖로 하는 曦陽山門, 章敬 懷暉의 法을 받은 玄昱을 初祖로 하는 鳳林山門, 新羅 雲居 道膺의 法을 받은 利嚴을 初祖로 하는 須彌山門의, 九山門이 성립되어 번성하였다.
심성(心性) : 변치 않는 타고난 참된 본성. 즉 如來藏心의 자성이 청정한 마음이란 뜻. 천태종에서 세운 四敎 가운데서 別敎 이하는 心性으로써 眞空을 삼고, 圓敎에서는 心性을 세워 十界三千의 법을 갖추었다 함.
원각경에「淨으로 마음을 깨치고 知로 心性을 깨친다.」하였고,
起信論義記中本에「이른바 心性이라 함은 生하지도 滅하지도 않는다.」하였으며,
止觀大意에「不變하여 緣을 따르므로 心이라 하고, 緣을 따라 변하지 않으므로 性이 된다.」하였음.
본래면목(本來面目) : 깨달은 경지에서 나타나는 自然 그대로의 조금도 人爲를 더하지 않은, 모든 사람들이 갖추고 있는 心性을 말한다.
禪宗의 用語로 제6祖 慧能이 처음으로 한 말이다. 또 本地風光, 本分의 田地 등이라고도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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