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초선천(初禪天)

근와(槿瓦) 2018. 2. 12. 00:19

초선천(初禪天)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四禪天의 하나. 欲界 위에 있는 色界四禪天 중 제1의 하늘. 여기에 梵衆天 · 梵輔天 · 大梵天三天이 있다.

 

참고

욕계(欲界) : 일종의 有情生存의 상태. 또 그 有情이 사는 세계를 말한다. 欲界 · 色界 · 無色界三界로 나누는 중의 하나. 地獄 · 餓鬼 · 畜生 · 阿修羅 · 人間 · 六欲天을 합친 것의 이름. 이 세계의 有情에는 食欲 ·  婬欲 · 睡眠欲三欲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欲界라고 한다. 欲界라고 하는 명칭은 有情世間(거기에 사는 有情)器世間(山河大地)을 포함한다. 色界無色界定心(禪定三昧에 들어가서 散動하지 않는 마음)인데 대해서, 散心(散動하는 通常의 마음)이므로 欲界散地라 하고, 三界九地로 나누는 경우 欲界五趣地라고 하여, 欲界의 전체를 최초의 一地로 한다.

 

범중천(梵衆天) : 色界 初禪天의 첫 번째 하늘로 梵波梨沙라 음역함. 大梵王이 통솔하는 天人들이 이곳에 살고 있으므로 梵衆天이라 한다. 또한 이 天人들의 키는 半由旬이며, 수명은 半劫.

 

유순(由旬) : 범어 yojana音譯으로, 踰闍那 · 瑜繕那 · 兪旬 · 由延이라고도 쓰고, · 和合 · · 限量 · 一程 · 등으로 번역한다. 인도의 里程單位. 8 또는 4俱盧舍1由旬으로 함(불교에서는 8, 俗法으로 4). 멍에를 황소 수레에 걸고 하루의 길을 가는 旅程을 말한다. 흔히 支那40에 해당된다고 하는데, 16· 17里餘(불교) · 30· 32(俗法) 등의 異說이 있다.

 

구노사(俱盧舍) : 범어 krosa의 음역. 拘盧舍·拘樓賖라고도 쓴다. 부르는 소리의 의미에서 변하여 큰 소의 우는 소리, 또는 북소리를 들을 수 있는 범위를 말하고, 거리의 단위를 나타낸다. 원래 막연하게 산정한 거리이므로 토지의 높고 낮음 등의 조건 여하에 따라 실제의 거리는 일정하지 않게 된다. 五百弓의 길이라 하며, 대체로 킬로 남짓의 길이라 한다.

 

범보천(梵輔天) : 梵富樓醯라고 음역. 淨師라 번역. 색계 초선천에 세 하늘이 있는 가운데 세 번째 하늘. 이 하늘의 天衆들은 모두 색계 초선천의 주인 대범천 왕을 돕고 있는 신하들. 천왕은 중앙의 높은 곳에 있으며, 천왕이 어디를 갈적엔 반드시 이 천중들이 앞에 가면서 천왕의 이익을 생각한다고 한다. 이 천중의 키는 1유순, 목숨은 1.

 

대범천(大梵天) : 梵漢雙唱(音半譯半)으로 色界 初禪天의 제3. 初禪天主宰者大梵天王이 있는 곳.

 

대범천왕(大梵天王) : 대범천은 初禪天의 왕이므로 대범천왕이라 한다. 또는 범왕. 색계 초선천 중의 화려한 보배 누각에 있으면서 사바세계를 차지한 천왕. 키는 1유순 반이며 수명은 1겁 반이라 한다.

 

사바세계(娑婆世界) : 범어 Sabha. 忍土 · 堪忍土 · 忍界라 번역함. 범어 saha의 음역으로 沙訶 · 娑呵 · 索訶 · 沙桴라고도 쓰며, · 堪忍(감인) · 能忍이라 번역한다. 자세히는 沙訶樓陀 娑婆世界를 말하고 또 忍土 · 忍界 · 堪忍土라고도 한다. 석존이 나신 이 세상. 곧 이 땅의 중생은 여러 가지 번뇌를 참고 나가야 하고 또 聖者들은 여기서 피곤함을 참고 교화를 해야 하므로 이 세상을堪忍이라 한다. 처음에는 우리가 살고 있는 閻浮提(염부제)의 뜻으로 썼지만 뒤에는 석가불의 敎化가 삼천대천세계에 미친다고 생각하여 백억의 수미산세계를 총칭해서 娑婆라 하며, 따라서 석존은 娑婆本師라 한다. 梵天이 이 세상을 창조했다고 하여 梵天娑婆王 · 忍土王이라고도 한다. 娑婆雜會 · 雜雜이라고도 번역하는데, 이것은 娑婆梵語sabha라고 보아 많은 중생이 雜居하고 있다고 해석한 것이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藏)   (0) 2018.02.13
주(酒)   (0) 2018.02.12
행(行)  (0) 2018.02.12
향상(向上)   (0) 2018.02.11
파락호(破落戶)  (0) 2018.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