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행(行)

근와(槿瓦) 2018. 2. 12. 00:18

()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의 조작을 말함. 또는 內心外境에 가는 것이 心行과 같음. 일체의 有爲法을 말한다. 유위법은 을 따라서 일어나고, 만들어진다는 뜻. 또는 이것이 항상 변화하여 생멸하는 것이므로 遷流의 뜻으로 해석함.

(1) 五蘊의 하나. 行蘊의 약칭.

(2) 十二因緣의 하나. 무명을 근원으로 하고, 감각 등 여러 가지를 발생하는 신··三業.

(3) 諸行無常은 변화하는 現象諸法.


동작 또는 행위의 뜻. 몸소 실천해 나아가는 행.

(1) 明行足의 행. 부처님이 지혜와 함께 행의 체험자임을 나타내는 것.

(2) 願行의 행. 理想과 희망에 이르기 위한 수행.

(3) 敎行의 행.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한 실행.

(4) 心行의 행. 정토문에서 安心, 안심에서 일어나는 행.

(5) 六度萬行의 행. 번뇌를 對治하는 것. 이 행은 번뇌가 많음을 따라서 그 수도 많으므로 萬行.

(6) 이 밖에 四安樂行·五行·十行·難行·易行·正行·雜行 등의 행은 모두 행위·수행 등의 행이다.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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