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제자(十大弟子)

소발다라(蘇跋陀羅)

근와(槿瓦) 2017. 12. 22. 01:35

소발다라(蘇跋陀羅)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Subhadra. 舊稱須跋陀. 번역하여 善賢이라 함. 부처님 최후의 제자의 이름. 구시나梵志120세에 출가하였으나 四圍陀經을 통하여 총명하고 5신통을 증득하였음.

 

참고

수발다(須跋陀) : 須跋陀羅의 약칭. 부처님 최후의 제자 이름. 번역하여 善賢이라 함. 석존이 入滅하려 할 때에 의심나는 것을 묻고 석존보다 먼저 入寂하였다고 함.

 

선현(善賢) : Subhadra. 須跋陀羅. 또는 蘇跋陀羅라고도 함. 비구의 이름. 120세의 늙은 梵志로 구시나에 와서 부처님이 入滅하실 때에 출가 득도하였음. 최후의 佛弟子.

 

구시나(拘尸那) : 범어 Kusinagara. 또는 俱尸那 · 拘夷那竭 · 究施 · 拘尸那竭. 의 이름. 번역하여 角城 · 茅城이라 함. 부처님이 열반하신 곳.

 

범지(梵志) : 범어 Brahmacarin. 梵士라고도 쓴다. 淨裔() · 淨行이라 번역. 바라문의 생활 가운데 4가 있다. 이것은 그 제1기로 스승에게 가서 수학하는 동안을 말함. 이 시기는 8세부터 16세까지, 11세부터 22세까지, 種性에 따라 제각기 다르다. 이 기간에는 스승에게 가서 熏食을 피하고 사치를 금하고, 모든 정욕을 멀리하며, 매일 아침에 나가 밥을 빌어다 스승에게 바치고, 스승이 먹고 난 뒤에 자기가 먹는다. 나무하고, 물 긷고 스승의 이부자리를 펴고 개는 등 여러 가지 고생을 하면서 한 마음 한 뜻으로 聖智에 이르기 위하여 정진. 이 기간을 마치고는 집에 가서 결혼하여 살다가 뒤에 다시 숲속에 가서 공부하면서 여러 곳으로 다니며 교화사업을 하다.

 

사위타(四圍陀) : 四韋陀와 같음. 韋陀는 범어 Veda의 음역. 4종의 베다 성전의 뜻. .....사위타(四韋陀)4베다와 같다. .....베다(吠陀)베다. 범어 Veda. 고대 인도의 바라문교 근본성전의 총칭. 한자로 吠陀 · 吠咜라고도 한다. 본래 知識을 뜻하는 말이며 특히 종교 제식에 관한 지식을 지칭하던 것이 마침내 신성한 지식의 보고인 바라문의 기본이 되는 문헌에 붙이는 존칭이 되었다. 그 성립연대는 대략 B.C. 2000~B.C. 500년으로 추정되며 카불(kabul) 계곡지방에서 서북인도에 침입한 인도 아리안 인이 인더스강 유역 五河지방(현재의 펀잡)에 정주하여 문화의 초석을 쌓고 먼저 거주하던 미개민족을 구축하면서 그 중심을 간지스유역으로 옮기게 될 때 까지의 사이에 이루어진 것이다. 祭式에 밀접하게 관련하여 발달된 종교문헌이며 리그 베다(Rg-Veda) · 삼마 베다(Sama-Veda) · 야쥬르 베다(Ya=jur-Veda) 3베다(三明 ; trayi-vidya)와 후에 추가된 아타르바 베다(Atharva-Veda)4베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사할 때에 각각 그 職掌을 달리하는 4종의 禁官에 소속되므로 이런 구별이 생겼다. 각 베다는 각각 상히타(Samhita : 本集이라 하며, 좁은 뜻의 베다) · 브라흐마나(Brahmana) · 아라냐카(Aranyaka) · 우파니샤드(Upanisad)4부문으로 된 집합문헌이며 다시 전승 · 해석의 다른 것으로 인하여 후세에 많은 학파가 생겨 무수한 이본의 발생을 보게 되어 매우 복잡한 문헌조직을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지금 전해지는 베다 문헌은 옛 것의 일부분 뿐이나 그래도 방대한 한 문학을 이루고 있다. ......

 

오신통(五神通) : 無礙自在한 초인간적인 不思議한 작용. 天眼通 · 天耳通 · 他心通 · 宿命通 · 神足通의 다섯 가지. .....신통(神通)· 菩薩등이 가지고 있는 超人的인 능력. 神足通 · 天眼通 · 天耳通 · 他心通 · 宿命通 · 漏盡通 6가지.(摩訶止觀) 범어 abhijna의 번역. 이라 음역하고, 神通力 · 神力 · 通力 · 이라고도 함. 禪定修行함으로써 얻는 無礙自在超人間的不思議한 작용. 여기에 神足 · 天眼 · 天耳 · 他心 · 宿命五神通이 있다. 漏盡通을 합해서 六神通이라 한다. 또 특히 神足通만을 神通이라 하는 경우도 있다.

(1) 신족통은 神境智證通 · 神境通 · 如意通 · 身如意通 · 身通이라 한다. 智度論 卷五 · 28에는 생각하는 곳에 마음대로 갈 수 있는 能到(飛行), 마음대로 을 바꾸는 轉變(變化), 外界對境(6)을 자유자재로 하는 聖如意(隨意自在)의 셋이 있다. 뒤에 것은 부처님만이 갖추고 있다고 함.

(2) 천안통은 天眼智證通 · 天眼智通이라 함. 世間의 모든 것에 遠近 · 苦樂 · 麁細등을 모두 관찰하는 작용.

(3) 천이통은 天耳智證通 · 天耳智通이라 함. 세간의 모든 소리를 듣는 작용.(이것은 이나 色界인 인간의 세계를 초월한 의 세계의 四大種所造의 맑은 (物質)으로 됨으로 이라 함.

(4) 타심통은 他心智證通 · 知他心通이라 함. 타인이 마음 속에 생각하고 있는 善惡을 모두 아는 작용.

(5) 숙명통은 宿住隨念智證通·宿住智通 · 識宿明通이라 함. 自他過去世生存상태를 모두 아는 작용.

(6) 누진통은 漏盡智證通이라고도 함. 번뇌를 모두 끊을 수 있어 두번 다시 迷界에 태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 通力이다. 부처님이나 아라한이 갖고 있는 숙명 · 천안 · 누진의 3통은 특히 殊勝함으로 3이라 한다. 이 경우 천안은 미래세의 중생의 死生時期나 그 모습을 내다 보는 通力이다. 死生智證通이라고도 한다. 俱舍論27에는 6神通은 모두 를 본질(自性)로 하고 그중에서 5신통은 4을 닦음으로써 증득하므로 聖者뿐만 아니고 범부도 얻을 수 있지만 누진통만은 오로지 聖者만이 얻을 수 있다 하였으며, 智度論28에는, 보살은 5, 부처님은 6을 갖고 있다고 했다. 成實論16에는 佛敎이외의 外道에서도 역시 5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므로 5을 얻은 仙人5通仙人이라고 부른다. 신통에는 鬼畜이나 諸天과 같이 태어나서부터 갖고 있는 것(生得)禪定을 닦음으로 증득한 것(修得) 등이 있다고 했다. 大乘義章二十에는 신통을 얻는 방법에 四禪天에 태어남으로 그 果報로서 자연히 얻어지는 신통, 仙人의 힘으로 하늘을 자유로이 날으는 것 같은 業通(에 의해 얻는 통력), 婆羅門呪文을 오래 갖고 있음으로 모양을 바꾸는 呪通, 선정을 닦음으로써 통력을 얻는 修通의 네 가지가 있다고 했다. 業通呪通外道에서 행하는 것이다. 宗鏡錄15에는 크게 통력을 분류해서 五種通(5)이라 한다.

(1) 道通. 中道를 깨달은 뒤에 無心이 되어 능히 사물에 따라 萬有를 나타내는 통력.

(2) 神通. 선정에 의해 마음이 寂靜하게 되어 사물을 觀察思惟해서 宿命을 아는 등의 통력.

(3) 依通. 이나 부적 · 주문 등에 의해 얻는 통력.

(4) 報通. 報答(果報)으로서 자연히 얻는 통력.

(5) 妖通. 妖怪한 것이 갖고 있는 통력.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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