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業)

무간업(無間業)

근와(槿瓦) 2017. 10. 7. 01:08

무간업(無間業)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5大惡業. 惡業極苦果報를 결정적으로 받음으로 이 惡業보다 더 무거운 죄악이 들어갈 여지가 없으므로 이렇게 이름한 것. 또한 無間地獄에 떨어질 惡業五逆罪를 말한다.

 

참고

무간(無間) : 범어 avici阿鼻(범어 avici의 音譯으로 8열지옥의 하나. 무간이라 번역. 곧 무간지옥. 끊임없이 고통을 받으므로 이렇게 말한다.)라 음역. 無間이라 번역. .....無間~깊이에 있는 지옥인데, 괴로움 받는 일이 순간도 쉬지 않고 끊임이 없다 하여 그런 이름이 붙여졌으며.....

 

오대악업(五大惡業) : 五逆罪를 말함. .....오역(五逆)다섯가지의 극악무도한 重罪를 말함. 小乘五逆(單五逆)大乘五逆(複五逆)이 있다. 소승의 오역이라 함은, 害母(殺母) · 害父(殺父) · 害阿羅漢(殺阿羅漢) · 出佛身血(惡心出佛身血) · 破和合僧(破僧)5로 앞의 2恩田에 배반하고, 뒤의 3福田에 배반하기 때문에 五逆, 五逆罪라 하고, 그 행위는 無間지옥에 떨어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五無間業, 약하여 五無間, 五不救罪라고 한다. 앞의 셋은 각기 고의로 · · 阿羅漢을 죽이는 것이고, 出佛身血은 불타의 몸을 상처나게 하는 것. 破和合僧은 교단을 따로 세워 분열시킴으로 어지럽히는 것. 破和合僧은 또 소속한 교단을 떠나서 따로 집단을 만들어 布薩 · 羯磨 등을 행하는 破羯磨僧異師異說을 세워서 다른 집단을 만드는 破法輪僧으로 나눈다. 五無間業에 유사한 것으로서 五無間同類業(近五無間 · 五無間同分)이 있어, 無學를 더럽히는 것住定의 보살을 죽이는 것有學聖者를 죽이는 것, 僧伽의 화합의 을 깨뜨리는 것, 率塔婆를 파괴하는 것을 말한다.(俱舍論 十八) 대승의 五逆이라 함은, 大薩遮尼乾子所說經 하는 다섯가지 근본중죄로, , (1) 塔寺를 파괴하여 經像을 불태우고 三寶의 물건을 빼앗고 혹은 그와 같은 짓을 사람에게 시키고 또는 그 행위를 보고 기뻐하는 것. (2) 성문 · 연각 · 대승의 을 비방하는 것. (3) 출가자가 불법을 닦는 것을 방해하고 혹은 그를 죽이는 것. (4) 소승의 五逆一罪를 범하는 것. (5) 모든 업보는 없다고 생각하여 十不善業을 행하여 후세를 두려워하지 않고 또 사람에게 그런 것들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慧沼金光明最勝王經疏 에는, 小乘五逆殺父母를 하나로 묶고, 誹謗正法(불법을 비방하는 것)을 더한 것을, 三乘通說五逆으로 하고 있다.

 

과보(果報) : 異熟이라고도 한다. 으로서의 業因으로 말미암아 얻는 보답의 결과. 여기에 二報가 있다.

(1) 總報引業(總報業)에 의하여 引出되는 總體로서의 果報를 말한다. 예를 들면 일단 인간으로 태어나면 누구나 그 인간으로서의 공통된 생존을 누리게 됨을 말한다.

(2) 別報滿業(別報業)에 의하여 引出되는 차별의 果報로서 滿果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같은 인간으로 태어난 경우에도 · · · 의 차가 있게 되는 등이 그것이다. 三時業에 대한 각각의 果報를 합하여 三報라 한다.

(1) 順現報現報라고도 하며, 금생에 을 지어 금생에 받는 果報,

(2) 順生報生報라고도 하며 금생에 을 지어 다음에 받는 果報,

(3) 順後報는 금생에 을 지어 次生을 넘어 未來世 이후에 받는 果報를 받는다. 六趣 가운데 人趣天趣果報五戒 十善에 의하여 받는 훌륭한 이므로 人天勝妙善果라고 한다. 그렇지만 아직 凡夫迷惑의 경계를 여의지 못했으므로 顚倒善果라 부른다.

 

악업(惡業) : 악한 결과를 받을 · · 3으로 짓는 행위. 5· 10등이 있다.

 

죄악(罪惡) : 죄가 될만한 악한 짓. 도덕, 종교의 敎旨나 계율에 어긋나는 일.

 

무간지옥(無間地獄) : 8熱地獄의 하나이다. 범어 avci의 번역. 남섬부주 아래 2유순되는 곳에 있는 혹독한 地獄이다. 이 지옥은 괴로움을 받는 것이 끊임 없으므로 이같이 이름한다. 五逆罪의 하나를 범하거나 因果를 무시하고 三寶淨財인 절이나 탑을 무너뜨리거나 聖衆을 비방하고 공연히 施主 물건을 축내는 사람은 이 地獄에 빠진다고 한다. 여러 經典에 이 地獄에서 고통 받는 모양이 기록되어 있다. 獄卒罪人을 붙들고 가죽을 베껴내며, 그 베껴낸 가죽으로 罪人의 몸을 꽁꽁 묶어 불수레에 싣고, 뜨겁게 타는 불 속에 罪人을 넣어 몸을 태우며, 夜叉들이 큰 쇠창을 불에 달구어 죄인의 몸을 꿰거나 입 · · · 배 등을 꿰어 하늘로 던진다고 한다. 가지 각색의 극심한 형벌을 받는 이 지옥에는 黑繩 · 等活 등의 지옥과 같은 16別處가 있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업(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의 증명  (0) 2018.12.05
죄복(罪福)  (0) 2017.11.13
정업(定業)   (0) 2017.05.04
업병(業病)  (0) 2016.12.30
무표업(無表業)  (0) 2015.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