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간업(無間業)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5大惡業. 이 惡業은 極苦의 果報를 결정적으로 받음으로 이 惡業보다 더 무거운 죄악이 들어갈 여지가 없으므로 이렇게 이름한 것. 또한 無間地獄에 떨어질 惡業인 五逆罪를 말한다.
참고
무간(無間) : 범어 avici로 阿鼻(범어 avici의 音譯으로 8열지옥의 하나. 무간이라 번역. 곧 무간지옥. 끊임없이 고통을 받으므로 이렇게 말한다.)라 음역. 無間이라 번역. .....無間→~깊이에 있는 지옥인데, 괴로움 받는 일이 순간도 쉬지 않고 끊임이 없다 하여 그런 이름이 붙여졌으며.....
오대악업(五大惡業) : 五逆罪를 말함. .....오역(五逆)→다섯가지의 극악무도한 重罪를 말함. 小乘의 五逆(單五逆)과 大乘의 五逆(複五逆)이 있다. ① 소승의 오역이라 함은, 害母(殺母) · 害父(殺父) · 害阿羅漢(殺阿羅漢) · 出佛身血(惡心出佛身血) · 破和合僧(破僧)의 5로 앞의 2는 恩田에 배반하고, 뒤의 3은 福田에 배반하기 때문에 五逆, 五逆罪라 하고, 그 행위는 無間지옥에 떨어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五無間業, 약하여 五無間, 또 五不救罪라고 한다. 앞의 셋은 각기 고의로 母 · 父 · 阿羅漢을 죽이는 것이고, 出佛身血은 불타의 몸을 상처나게 하는 것. 破和合僧은 교단을 따로 세워 분열시킴으로 어지럽히는 것. 破和合僧은 또 소속한 교단을 떠나서 따로 집단을 만들어 布薩 · 羯磨 등을 행하는 破羯磨僧과 異師異說을 세워서 다른 집단을 만드는 破法輪僧으로 나눈다. 또 五無間業에 유사한 것으로서 五無間同類業(近五無間 · 五無間同分)이 있어, 母와 無學의 尼를 더럽히는 것, 住定의 보살을 죽이는 것, 有學의 聖者를 죽이는 것, 僧伽의 화합의 緣을 깨뜨리는 것, 率塔婆를 파괴하는 것을 말한다.(俱舍論 권十八) ② 대승의 五逆이라 함은, 大薩遮尼乾子所說經 권四에 說하는 다섯가지 근본중죄로, 곧, (1) 塔寺를 파괴하여 經像을 불태우고 三寶의 물건을 빼앗고 혹은 그와 같은 짓을 사람에게 시키고 또는 그 행위를 보고 기뻐하는 것. (2) 성문 · 연각 · 대승의 法을 비방하는 것. (3) 출가자가 불법을 닦는 것을 방해하고 혹은 그를 죽이는 것. (4) 소승의 五逆중 一罪를 범하는 것. (5) 모든 업보는 없다고 생각하여 十不善業을 행하여 후세를 두려워하지 않고 또 사람에게 그런 것들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慧沼의 金光明最勝王經疏 권五에는, 小乘五逆의 殺父母를 하나로 묶고, 誹謗正法(불법을 비방하는 것)을 더한 것을, 三乘通說의 五逆으로 하고 있다.
과보(果報) : 異熟이라고도 한다. 因으로서의 業 곧 業因으로 말미암아 얻는 보답의 결과. 여기에 二報가 있다.
(1) 總報는 引業(總報業)에 의하여 引出되는 總體로서의 果報를 말한다. 예를 들면 일단 인간으로 태어나면 누구나 그 인간으로서의 공통된 생존을 누리게 됨을 말한다.
(2) 別報는 滿業(別報業)에 의하여 引出되는 차별의 果報로서 滿果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같은 인간으로 태어난 경우에도 男 · 女 · 貧 · 富의 차가 있게 되는 등이 그것이다. 또 三時業에 대한 각각의 果報를 합하여 三報라 한다. 곧
(1) 順現報는 現報라고도 하며, 금생에 業을 지어 금생에 받는 果報를,
(2) 順生報는 生報라고도 하며 금생에 業을 지어 다음生에 받는 果報를,
(3) 順後報는 금생에 業을 지어 次生을 넘어 未來世 이후에 받는 果報를 받는다. 六趣 가운데 人趣와 天趣의 果報는 五戒 十善의 因에 의하여 받는 훌륭한 報이므로 人天勝妙의 善果라고 한다. 그렇지만 아직 凡夫의 迷惑의 경계를 여의지 못했으므로 顚倒의 善果라 부른다.
악업(惡業) : 악한 결과를 받을 身 · 口 · 意 3業으로 짓는 행위. 5惡 · 10惡 등이 있다.
죄악(罪惡) : 죄가 될만한 악한 짓. 도덕, 종교의 敎旨나 계율에 어긋나는 일.
무간지옥(無間地獄) : 8熱地獄의 하나이다. 범어 avci의 번역. 남섬부주 아래 2萬 유순되는 곳에 있는 혹독한 地獄이다. 이 지옥은 괴로움을 받는 것이 끊임 없으므로 이같이 이름한다. 五逆罪의 하나를 범하거나 因果를 무시하고 三寶淨財인 절이나 탑을 무너뜨리거나 聖衆을 비방하고 공연히 施主 물건을 축내는 사람은 이 地獄에 빠진다고 한다. 여러 經典에 이 地獄에서 고통 받는 모양이 기록되어 있다. 獄卒이 罪人을 붙들고 가죽을 베껴내며, 그 베껴낸 가죽으로 罪人의 몸을 꽁꽁 묶어 불수레에 싣고, 뜨겁게 타는 불 속에 罪人을 넣어 몸을 태우며, 夜叉들이 큰 쇠창을 불에 달구어 죄인의 몸을 꿰거나 입 · 코 · 눈 · 배 등을 꿰어 하늘로 던진다고 한다. 가지 각색의 극심한 형벌을 받는 이 지옥에는 黑繩 · 等活 등의 지옥과 같은 16別處가 있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