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왕(法王)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dhamaraja. ① 부처님을 찬탄하는 말. 왕은 가장 수승하고 자재하다는 뜻. 부처님은 법문의 주인이며, 중생을 교화함에 자유자재한 妙用이 있으므로 이렇게 부름. ② 冥界에 있는 염라대왕의 다른 이름. 法에 의하여 죄를 결정하므로 법왕이라 함.
참고
법(法) : 범어 dharma의 번역. 達磨 · 䭾摩 · 曇摩 · 曇無 · 曇은 그 음역이다. 任持(또는 能持)自性 · 軌生物解의 두 뜻을 갖는다고 한다. 곧 그 자체의 自性(獨自의 本性)을 간직하여 改變하지 않고 軌範이 되어서, 사람으로 하여금 일정한 事物의 이해를 낳게 하는 근거로 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法은 任持自性의 의미로 본다면 自性으로 존재하고 있는 일체의「存在」를 가리키고, 軌生物解의 의미에서 말하면 認識의 표준이 되는 규범 · 法 · 方則 · 道理 · 敎理 · 敎說 · 眞理 · 善(行)을 가리키는 것으로 된다.
① 色法 · 心法 · 一切諸法 · 萬法 등이라고 하는 法은 모든 존재를 의미한다. 또 諸法을 有爲 · 無爲, 色 · 心, 染 · 淨 등의 二法으로 나누고, 혹은 三法 · 四法 등으로 나누는 경우의 法語도 존재를 의미한다.
② 佛의 가르침을 佛法 · 敎法 · 正法이라고 하고, 外道의 가르침을 邪法이라 일컫는 것처럼 法語는 행위의 규범, 교설의 의미이다. 무릇 진리라고 하는 것은 불변하는 보편의 道理이므로 法이라 부르는 것이 어울리는데, 그 眞理를 說하는 것이 佛의 敎說이기 때문이다.
법문(法門) : 敎. 이것을 따라 배우면 聖者의 지혜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門이라고 한다. 法文이라고 할 때에는 敎法을 說한 문장을 말함. .....法文→불법의 교리를 담은 문장. 곧 경전(經典) 등의 글.
중생(衆生) : 有情 · 含識이라고도 번역하는데 이것은 心識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含識을 含生 · 含情 · 含靈이라고도 하며, 또 많은 生類라는 뜻으로 群生 · 群萠 · 群類라고도 한다. 대체로 이같은 말들은 "生存하는 것"이란 뜻으로 일체의 生類를 가리킨다. 衆生이란 말은 흔히 迷惑의 세계에 있는 生類를 가리키므로 때로는 넓은 의미로 불 · 보살까지도 포함한다. 雜阿含經 卷四十三에는 眼 · 耳 · 鼻 · 舌 · 身 · 意의 六根(여섯 感官)을 犬 · 鳥 · 蛇 · 狐 · 鰐 · 猿의 6종의 동물에 비유하여 흔히 이것을 六衆生이라 하고 六獸의 喩라고 한다.
교화(敎化) : ① 敎導化益의 뜻. 說法하여 중생을 인도하고 자비를 베푸는 일. 開化 · 攝化 · 施化라는 말도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인다. ② 그릇된 이를 바른 길로 들게 하는 것.
묘용(妙用) : 1. 묘하게 사용함. 2. 신묘한 작용.
명계(冥界) : 또는 冥道. 지옥 · 아귀 · 축생의 3道를 말한다. 특히 地獄에 閻魔王이 있다는 死後의 세계만을 말하기도 한다.
염라대왕(閻羅大王) : 염라국의 왕. ....閻魔王→범어 Yama-raja. 幽冥界의 王으로 흔히 염라대왕이라 함은 이 왕을 일컬음. 焰摩 · 琰摩 · 閻摩 · 閻邏라 쓰며, 縛 · 雙 · 雙世 · 遮止 · 靜息 · 可怖畏 · 平等이라 번역한다. 귀신세계의 왕으로서 死後의 幽冥界를 지배하는 왕이다. 본래는 인도 베다 시대의 Yama神으로 불교 중에 섞여 들어와 발달된 것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上界의 光明世界, 곧 수야마천이라 부르고, 다른 하나는 下界 암흑세계의 염마왕이다. 後世에 발달된 密敎에서는 胎藏界 만다라의 外金剛部 중에 있어서 護世八天 ·十方護法神王 · 12天의 하나이다. 또한 중국에 와서는 道敎의 사상과 섞여 十王의 하나가 되었고, 우리 나라에서는 이 사상을 받아들였다. 도복을 입고 홀을 쥔 것으로 표시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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