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차(穀茶·曲茶)

곡차(穀茶)

근와(槿瓦) 2017. 9. 14. 01:56

곡차(穀茶)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曲茶 · 麯茶라고도 한다. 에 술을 마시지 못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승려가 술을 마실 때 이렇게 말함.

 

참고

() : 범어 sila(尸羅). 행위 · 습관 · 성격 · 도덕 · 敬虔 등의 뜻. 善惡에 두루 통하며, 좋은 습관을 익히는 것을 善戒(善律儀), 나쁜 습관을 익히는 것을 惡戒(惡律儀)라고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淨戒(에는 淸淨의 뜻이 있음) · 善戒의 뜻에 한해서 쓰임. 몸으로써 행하는 것과 언어상의( · ) 를 막고 을 그치게 함을 말한다. 菩提資糧論 에서 尸羅十義라 하여 習近 · 本性 · 淸凉 · 安穩 · 安靜 · 寂滅 · 端巖 · 淨潔 · 頭首 · 讚歎을 들고 있으나, 淸凉이 하는  淨戒에 대한 뜻 풀이로서 그 기능에 대한 轉釋이다. 는 불교적 實踐道의 기초이며 · 와 더불어 三學의 하나로 戒學이라고 하며, 五分法身의 하나로 꼽아 戒身 · 戒品 · 戒蘊이라고도(· · 複數를 보인 것)하며, 또 대승에서는 六波羅蜜 十波羅蜜의 하나로 戒波羅蜜(持戒波羅蜜)이라고 한다

는 본래 석존이 불교도 이외의 宗敎家(外道)들이 행하는 非行에 대해 불교도들에게 내린 교훈으로 재가와 출가에 통한다. 또 계는 隨犯隨制가 아니므로 이것을 하였을 경우의 처벌의 규정이 따르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자발적인 노력에 기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런 점에서 원래는 과 구별되어야 하지만, 후대에는 양자를 혼동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계는 三藏의 하나인 律藏중에 전해졌다고 하므로 이런 점으로 보면 계는 율 가운데 설해져 있는 의 일부이며, 은 그 등을 설한 文言 · 典籍이다. 소승에서는 재가 · 출가, · 녀의 구별을 따라 오계 · 팔계 · 십계 · 구족계(五八十具라고 약칭함)의 종류가 있으며 대승에서는 이런 모든 것을 聲聞戒(소승계)라 하고 따로 대승보살을 위한 보살계(대승계)가 있으므로 이 양자를 합하여 二戒라고 한다. 또한, 이 그 계를 제정하지 않더라도 본래적인 성질이 죄악이라 하여 (性罪) 制止한 계를 性戒라고 하며, 이에 대해 그 행위 자체가 죄악은 아니지만 세간의 비난을 막고 혹은 성죄를 유발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부처님이 따로 제정한 계를 遮戒라 하고, 이를 합하여 二戒라고 한다. 遮戒에 의하여 遮制된 죄악을 遮罪라 하는데, 이를테면 살생계나 倫盜戒性戒지만 飮酒戒는 흔히 차계라고 한다. 二戒는 다음과 같은 異名들이 있다. 性重戒는 성계중에서 특히 무거운 죄로 살생 · 倫盜 · 邪婬 · 妄語의 소위 四重禁戒를 말하고, 息世譏嫌戒譏嫌戒라고도 하여 사회의 비난을 막기 위해 이 제정한 가벼운 죄의 계로서 四重禁戒 이외의 계라고 한다. ~

 

승가(僧伽) : 범어 samgha의 음역. 해서 이라 하고,  · 이라 번역한다. 和合의 뜻. 그런 까닭에 和合衆 · 和合僧 · 海衆(衆僧和合하는 것을 바다 물이 한 맛인 것에 비유해서 라 한다)이라고도 하고, 또 범어와 漢語와 아울러서 僧侶라고도 한다. 三寶1, 佛法을 믿고 佛道를 행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말한다. 보통은 출가의 비구 · 비구니 · 사미 · 沙彌尼에 대해서 말하고, 이것을 四衆이라 하는데, 廣義로서는 在家까지도 포함한 불교 교단의 전체(七衆)를 가리킨다고 생각해도 좋다. 또 비구승가와 비구니승가를 합해서 兩僧伽라 하고, 二部衆, 二衆이라고도 한다. 이 경우 관념적으로 4일체의 비구 · 비구니를 포함해서 생각하면 이것을 四方僧伽라 하고, 현실로 눈앞에 보는 바의 비구 · 비구니의 집단을 가리켜서 현전승가라 한다. 현전승가는 반드시 四人이상이라야 한다. 이것은 羯磨(戒律作法)를 행할 수 있는 最少數로서, 그 이하는 단지 이라고 부른다. 중국이나 한국에서는 1인의 비구 · 비구니까지도  · 僧侶라 하고, 특히 비구만을 이라 하고 비구니와 합하여 僧尼라고도 한다. 聲聞僧외에 보살도 이라고 하는 수도 있다.

智度論 卷三에는, 啞羊僧(어리석어서 선악조차 분별할 수 없는 ) · 無羞僧(無慚愧僧, 無耻僧이라고도 한다. 부끄러워하지 않는 破戒僧) · 有羞僧(계율을 가지고 도를 닦으며 범한 죄에 대해서는 뉘우치는 ) · 眞實僧(見道 이상의 聖者)4종의 을 설하고, 顯宗論에는, 無耻僧 · 瘂羊僧 · 朋黨僧(을 조직하여 다른 이와 다투는 ) · 世俗僧(有羞僧에 해당. 착한 범부) · 眞實僧5종의 . 啞羊僧하여 羊僧이라고도 하고, 비구가 자기를 낮추어서 말 할 적에 쓴다.

 

보살계(菩薩戒) : 대승보살들이 받아지니는 계율. 여기에 梵網經으로 하는 것과 瑜伽經系2류가 있다. .....범망경(梵網經)범어 Brahmajala. 2. 대승의 계율에 관한 책. 본래는 梵網經盧舍那佛說菩薩心地戒品 第十이다. 범본은 12060품으로 그 중에서 심지계품만 번역, 또는 梵網菩薩戒經 · 菩薩戒本이라고도 한다. 인도 승려 구마라집(406)漢譯本이라고 하며, 근래의 연구에서는 5세기경에 중국에서 성립되었다는 異說도 있다. 권에는 석가모니불이 제4선천에 계시어 대중에게 보살의 心地를 말씀하실 적에 지혜의 광명을 놓아 연화장세계를 나타내어 광명궁중에 앉으신 노사나불로 하여금 10發趣心 · 10長養心 · 10金剛心 · 1040법문품을 말씀하신 것을 적은 책이다. 연화대의 주변에 천 잎 연꽃이 있어 한 잎마다 한 세계와 한 석가모니불을 나타내고, 다시 한 잎의 한 세계에 백억 수미산과 백억 보살 석가모니불을 나타내니 이 천 백억의 석가는 천 석가모니불의 화신으로서 그 근본은 노사나불임을 밝혔고, 권에는 10중금계와 48경계를 말하여 이것이 보살로서 마땅히 배워야 할 것임을 말했다. 권만을 뽑아낸 것이 <보살계본>이다. 보살 대승의 대계를 밝힌 것으로 매우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다. 주석서로는 고현의 古迹記 4, 지욱의 玄義 1, 적광의 直解 4권 등 수십부에 달한다. .....유가경계(瑜伽經系)瑜伽大敎王經의 약칭. 또는 密經의 총칭. .....瑜伽大敎王금강계의 모든 을 일컬음. .....유가대교왕경(瑜伽大敎王經)5. 趙宋 法賢의 번역. 대변조금강여래가 淨光天의 대루각에서 유가대교왕경을 설한 것. 즉 금강계의 비법.

 

오계(五戒) : 범어 panca-sila의 번역으로 在家佛子가 지켜야 할 다섯가지 .

(1) 중생을 죽이지 말라.

(2) 훔치지 말라.

(3) 음행하지 말라.

(4) 거짓말 하지 말라.

(5) 술마시지 말라.

이 다섯가지는 재가신자가 지녀 남자는 우바새가 되고 여자는 우바니가 된다고 함. 大毘婆娑論에는 5學處라 하고, 大莊嚴經에는 五大施라 하며, 俱舍論에는 近事律儀라 한다.

 

십계(十戒) : 사미(沙彌. 佛敎敎團 중에서 十戒를 받은 7세이상 20세 미만의 出家한 남자)와 사미니(沙彌尼. 佛敎敎團 중에서 十戒를 받은 7세이상 20세 미만의 出家한 여자)가 지켜야 할 열 가지의 戒律. (1) 살생하지 말라. (2) 남의 것을 훔치지 말라. (3) 음행하지 말라. (4) 거짓말을 하지 말라. (5) 술 마시지 말라. (6) 꽃다발을 쓰거나 향을 바르지 말라. (7) 노래하고 춤추고 풍류를 즐기지 말라. (8) 높고 넓은 큰 평상에 앉지 말라. (9) 때 아닌 때에 먹지 말라. (10) · 은 등 장신구를 갖지 말라.

 

구족계(具足戒) : 범어 upasampanna鄔波三鉢那로 음역하고 近圓이라 번역한다. 열반에 친근한다는 뜻이다. 具戒라 약칭하고 大戒比丘戒比丘尼戒라고도 한다. 비구비구니가 지켜야 할 戒法으로 比丘250, 比丘尼348이다. 를 받으려면 沙彌戒 받은지 3년이 지난 이로 몸이 튼튼하고, 모든 죄과가 없으며, 나이는 만 20세 이상이며, 70세 미만인 사람이어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곡차(穀茶·曲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정행을 한다   (0) 2016.08.02
아무나 곡차를 마시면 되느냐  (0) 2016.07.22
곡차(穀茶 · 曲茶,술)   (0) 2016.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