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地獄)

상지옥(想地獄)

근와(槿瓦) 2017. 8. 11. 02:06

상지옥(想地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八大地獄의 하나. 等活地獄이라고도 한다. 남섬부주 밑 1천유순되는 곳에 있으며 살생(殺生)을 저지른 이가 떨어지는 지옥이라고 함.

 

참고

팔대지옥(八大地獄) : 八熱地獄이라고도 한다. 뜨거운 불길로 인하여 고통을 받는 8종의 큰 지옥.

(1) 等活地獄. 고통을 받아 죽었다가 찬 바람이 불어와서 살아나면, 또 다시 뜨거운 고통을 받는 지옥.

(2) 黑繩地獄. 뜨거운 쇠사슬로 몸과 팔다리를 묶어놓고 큰 톱으로 끊는 지옥.

(3) 衆合地獄. 여러 가지 고통을 주는 기구가 한꺼번에 닥쳐와서 몸을 핍박하여 해치는 지옥.

(4) 呌喚地獄. 온갖 고통이 못견디게 굴어 원망하는 슬픈 고함소리를 지르게 되는 지옥.

(5) 大呌喚地獄. 지독한 고통에 못견디어 통곡을 터뜨리게 되는 지옥.

(6) 焦熱地獄. 뜨거운 불길이 몸을 둘러싸서 그 뜨거움을 견디기 어려운 지옥.

(7) 大焦熱地獄. 뜨거운 고통이 더욱 심한 지옥.

(8) 無間地獄. 阿鼻地獄이라고도 하며, 쉴새 없이 고통을 받는 지옥.

 

남섬부주(南贍浮洲) : 또는 南閻浮提·閻浮提라 함. 須彌山 남쪽에 있는 대륙. 4대주의 하나. 수미산을 중심으로 인간세계를 동서남북 4로 나눈 가운데 閻浮提南洲이다. 인도는 여기에 속한다고 한다. 여기 16의 대국, 500의 중국, 10의 소국이 있다고 하며 이곳에서 주민들이 누리는 즐거움은 동북 2주보다 떨어지지만 諸佛이 출현하는 것은 오직 이 남주 뿐이라고 한다. 북쪽은 넓고 남쪽은 좁은 지형으로 염부나무가 번성한 나라란 뜻. 원래는 印度를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후세에는 인간세계를 말하게 되었다. 그래서 현실 인간세계인 이 세상의 우리가 살고 있는 世界. 이 지상세계를 娑婆世界라 말한다.

 

유순(由旬) : 범어 yojana音譯으로, 踰闍那 · 瑜繕那 · 兪旬 · 由延이라고도 쓰고, · 和合 · · 限量 · 一程 · 등으로 번역한다. 인도의 里程單位. 8 또는 4俱盧舍1由旬으로 함(불교에서는 8, 俗法으로 4). 멍에를 황소 수레에 걸고 하루의 길을 가는 旅程을 말한다. 흔히 支那40에 해당된다고 하는데, 16· 17里餘(불교) · 30· 32(俗法) 등의 異說이 있다.

 

살생(殺生) : 十惡의 제1. 중생의 생명을 끊는 것. 특히 사람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四波羅夷(追放罪)의 하나가 되고, 5의 제 1로서 엄하게 경계하고 있다. 이런 경우, 손수 죽이는 것도, 자살을 권고해서 죽게 하는 것도 같은 죄이다. 이에 대해서 축생을 죽이는 것은 波羅夷(懺悔罪)에 해당하며 그 죄업으로 죽은 뒤에는 지옥 · 아귀 · 축생의 三惡道에 태어나고, 그로부터 다시 인간으로 태어나더라도 병이 많고 명이 짧다고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지옥(地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종의 죄업과 이에 따른 8개의 지옥(증일아함경-1000-200)  (0) 2018.11.25
옥졸(獄卒)   (0) 2017.09.15
검림지옥(劒林地獄)  (0) 2017.06.22
철자림지옥(鐵刺林地獄)   (0) 2017.05.21
중합지옥(衆合地獄)  (0) 2017.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