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장(法藏)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法을 含藏한다는 뜻.
① 불타에 의해서 설해진 敎說 · 교법을 말하고 또 이들 교설을 含藏하는 聖敎 · 경전을 가리킴. 法藏을 阿含의 번역으로 하는 것은 이 의미이다.
② 많은 공덕, 곧 법의 集積을 말하고, 변하여 如來藏을 말함.
③ 모든 공덕을 갖추고 있는 나무아미타불의 명호를 말함.
참고
함장(含藏) : 머금어 저장함.
불타(佛陀) : 범어 Buddha. 浮圖 · 浮屠 · 部陀 · 浮頭 · 勃䭾 · 母䭾 · 沒䭾라고도 음역. 意譯하면 깨달은 사람(覺者)이라 하고 줄여서 佛이라고 함. 우리 나라에서는 예로부터 부처라고 하여 왔다. 특히 불교인들의 완전한 용어로는「부처님」이다.
즉 불타는 B.C. 6세기경에 인도 카필라국에서 출생하여 태자의 지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일체의 번뇌를 끊고 우주의 참 진리를 깨달아 중생을 위해 설법하였던 석가세존을 존경하는 말이다. 그러나 불타는 깨달은 사람이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불타 즉 부처는 석존 한 분에게만 국한된 절대적인 명칭은 아니다. 불타는 一切法, 즉 우주 만법의 참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고 알아서 더할 수 없는 진리를 체득한 大聖者를 의미하는 것이며, 그러한 대성자가 석존이기 때문에 불타라고 한다. 이러한 부처의 이름은 여러 가지가 있어서 경전에 따라서는 60가지, 108가지, 또는 270가지나 있다. 그러나 佛陀觀은 시대와 종파에 따라 일정하지 않았다.
초기 석존의 시대에는 불타라 하면 석존을 가리켰고, 그 제자들에게 있어서 불타는 오직 석존 한 분 뿐이었다. 그러다가 후에 대승불교 시대에 이르는 동안 불타관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불타는 보통사람으로서는 얻을 수 없는 德相 즉 신체적 특징인 32相 80種好를 갖추고 정신적인 특수성으로서의 덕성인 十力 · 四無畏 · 三念住 · 十八不共法을 성취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불타는 生身 · 法身으로 나눌 수 있는데 부처의 肉身을 生身佛이라 하고, 그 부처가 얻은 그리고 그 부처의 본성인 진리(法)를 法身佛이라 하여, 2,500여 년 전에 80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난 역사적 불타인 석존은 생신(肉身)불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불타라고 할 때에는 보통 법신불을 말하는데, 이 법신불은 늙지도 병들지도 죽지도 않는 상주불멸의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佛身觀에 의하여 三身說(法身 · 報身 · 化身)이 나타났다. 실제에 있어서 불타로서 인류 역사상에 나타나기는 오직 석존 한 분 뿐이지만, 많은 불교성전에는 석존의 이전에 이미 毘婆尸佛 · 燃燈佛 등 과거의 부처와 미륵불 등 미래의 부처와 그리고 阿閦佛 · 阿彌陀佛 등 현재의 부처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와 같이 많은 부처들은 모두 역사상의 불타인 석존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서, 즉 과거의 여러 부처들은 석존이 因位에 있어서 수행을 쌓을 때 받들어 공양하고 또는 授記를 얻는 데에 관련이 되고, 또 장래의 부처인 미륵불을 비롯한 미래의 많은 부처들은 석존이 이미 세상을 떠났으나 그 실제의 몸은 오히려 온 세계에 나타나서 교화를 쉬지 않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많은 부처가 출현하지만 이는 모두 하나의 큰 법신불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교법(敎法) : 부처님이 說한 一生一代의 敎說. 곧 三藏十二部. 大小乘의 大藏經 일체를 일컫는 말.
아함(阿含) : 범어 agama의 音譯. 阿鋡ㆍ阿伽摩ㆍ阿笈摩ㆍ阿含暮라고도 쓰고, 敎ㆍ傳來ㆍ法歸라고 번역한다. 스승으로부터 제자에게로 차례로 傳承하여 온 敎說, 또는 聖典의 의미.
① 廣義로는, 佛說로서의 聖敎를 總稱한다.
② 狹義로서는, 소위 小乘經典뿐의 의미로, 四阿含(長ㆍ中ㆍ雜ㆍ增一의 各阿含) 또는 五阿含(四阿含에 雜類로서 小阿含을 더한다)을 가리킨다. 南傳佛敎에 있어서 狹義의 阿含에 상당하는 nikaya를 尼柯耶라 音譯하고, 部라 번역하는데, 이것은 漢譯阿含經과 같이 원시불교 연구의 중요한 자료이다. 또 석존 설법의 시기를 五時로 나누어 생각할 때, 불타가 成道한 뒤 三七日을 지나서 이후의 十二年간은, 鹿野苑 등에서 小乘의 敎만을 說하셨다 하여, 그 기간을 阿含時, 또는 鹿苑時라고 한다.
공덕(功德) : 훌륭한 결과를 초래하는 功能(能力)이 善行을 통한 德으로서 구비되어 있음을 말한다. 功德力을 略하여 功力이라고 하며, 또한 善行을 하는데 종교적으로 순수한 것과 세속적인 것이 있어서, 前者를 眞實功德이라고 찬양하고, 後者는 不實功德이라고 한다.
여래장(如來藏) : ① 모든 중생의 번뇌가운데 덮여 있는 본래 맑은(곧 自性淸淨한) 如來法身을 말함. 如來藏은 번뇌중에 있어도 번뇌에 더러워짐이 없고, 본래부터 절대청정하여 영원히 변함이 없는 깨달음의 本性이다. 染淨(더러운 것과 맑은 것)등 모든 현상이 여래장에서 緣起했다고 설하는 것을 如來藏緣起라 한다. 勝鬘經 法身章에는「如來法身의 煩惱藏을 여의지 않는 것을 如來藏이라고 한다」고 했고, 如來藏經에는 九喩를 들어서 해설하고 있다.
佛性論 권二에는 藏에 三義가 있어,
(1) 모든 중생은 다 여래의 지혜안에 거두어지고(所攝),
(2) 여래의 법신은 因位 · 果位를 통하여 변하지 않는데, 중생에 있어서는 번뇌에 덮여 감추어져 있고(隱覆),
(3) 여래의 果德은 다 범부의 心중에 거두어져 있기(能攝)때문에 如來藏이라 한다고 했다.
또 同處의 藏에는 自性 · 因 · 至得 · 眞實 · 秘密의 五義가 있어,
(1) 萬有는 여래의 自性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는 자성의 뜻으로부터 여래장이라고 하고,
(2) 이 藏은 聖人이 행해서 正法을 生하는 對境, 境界로 된다고 하는 因의 뜻으로부터 正法藏(法界藏),
(3) 이 藏을 믿음으로 인하여 여래법신의 果德을 얻는다고 하는 至得의 뜻으로부터 法身藏,
(4) 이 藏은 世間의 虛僞를 넘어선 진실이라고 하는 뜻으로부터 出世藏(出世間上上藏),
(5) 일체법이 이 藏에 順하면 청정하여지고, 어기면 染濁이 된다고 하는 비밀의 뜻으로부터 自性淸淨藏이라 한다 하여, 이상의 五名을 五種藏이라고 한다.
여래장에는 그것이 번뇌를 초월하여 번뇌와 다르고, 번뇌가 空이라고 하는 面, 곧 空如來藏과 그것이 일체법을 갖추어서 번뇌와 不離不脫不異라고 하는 面, 곧 不空如來藏의 二如來藏이 있다. 여래장은 아뢰야식 또는 阿摩羅識과 同一視하는 수가 있는데, 예컨대 入楞伽經 권七에,「阿梨耶識은 여래장이라 이름한다. 특히 無明七識과 같이 함께 한다고 했고, 또 同經 권七에,「여래장식은 아뢰야식중에 있지 않고, 이런 까닭에 7종의 識은 生이 있고 滅이 있는데, 여래장식은 不生不滅이다」(이 경우의 여래장식은 아마나식)고 설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여래장사상은, 인도에 있어서 유식설에 조금 앞선 시기에 성립한 것 같으며, 中觀 · 唯識의 사상과는 別系인데, 뒤에는 유식설과 別立하지 않고, 그 영역내에서 행해졌던 것 같다.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 아미타불의 갖춘 이름으로 6字의 名號라고도 하며, 줄여서 명호라고도 한다. <觀無量壽經>등에 자주 나온다.
善導는 觀無量壽經을 해석하는 玄義分에서 이 여섯자를 對譯하여, 歸命無量壽覺이라 했다.「나무아미타불」의 여섯자 중에서 南無와 佛은 諸佛에 통한 것으로 이의는 없으나, 아미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다. 善導와 같이 無量壽라 번역하면, 그것은 阿彌多庾遮일 것이고, 無量光이라 번역하면 阿彌多婆일 것이다.
우리는 光明無量 · 壽命無量의 覺體에 歸命하는 뜻으로, 아미타불의 구원을 발원하는 것이다. 善導는 南無를 願, 아미타불을 行이라 하여, 願行具足의 여섯자이므로 이를 念佛하는 이는 반드시 서방정토 세계에 往生을 얻는다고 한다. 또한 일본의 眞宗에서는 南無는 원하는 機, 아미타불은 구원을 받는 法이라 하여, 機法一體의 여섯자를 나타낸다. 부처님 편에서 보면 <원하는 이를 돕는> 勅命이 되고, 구원을 청하는 중생 편에서 보면 <도움을 원하는> 信念이 된다. 곧 부처님의 名號를 듣고 기쁜 마음을 내어 一念으로 至心歸命하면, 그때 즉시 往生이 결정되고, 이 一念이 相續한 뒤에 부르는 平生의 稱名은 往生을 위한 因이 아니고, 佛恩을 갚는 行이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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