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660-332

근와(槿瓦) 2017. 6. 23. 00:20

대반야경-1660-332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656 / 2116]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생김이 없고 멸함도 없다고 생각하며, 몸의 경계는 물듦이 없고 청정함도 없다고 생각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물듦이 없고 청정함도 없다고 생각하며, 몸의 경계는 지음이 없고 함도 없다고 생각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지음이 없고 함도 없다고 생각하나니, 교시가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반야바라밀다이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일체지지에 걸맞은 마음으로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뜻의 경계는 덧없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덧없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괴롭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괴롭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나가 없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나가 없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깨끗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깨끗하지 않다고 생각하느니라


또 뜻의 경계는 공하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공하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모양이 없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모양이 없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원이 없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원이 없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고요하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고요하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멀리 여읜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멀리 여읜다고 생각하느니라


또 뜻의 경계는 질병과 같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질병과 같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악창과 같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1657 / 2116]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악창과 같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화살과 같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화살과 같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상처와 같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상처와 같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뜨거운 번뇌라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뜨거운 번뇌라고 생각하느니라.
또 뜻의 경계는 몹시 핍박한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몹시 핍박한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부서져 못쓰게 된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부서져 못쓰게 된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쇠하여 썩는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쇠하여 썩는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변하여 움직인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변하여 움직인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속히 소멸한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속히 소멸한다고 생각하느니라


또 뜻의 경계는 두려워할 만하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두려워할 만하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싫어할 만하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싫어할 만하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에는 재앙이 있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도 재앙이 있다고 생각하, 뜻의 경계에는 횡액이 있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도 횡액이 있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에는 돌림병이 있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도 돌림병이 있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에는 염병이 있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


                                                                            [1658 / 2116]

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도 염병이 있다고 생각하느니라.
또 뜻의 경계는 그 성품이 안온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그 성품이 안온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생김이 없고 멸함도 없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생김이 없고 멸함도 없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물듦이 없고 청정함도 없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물듦이 없고 청정함도 없다고 생각하며, 뜻의 경계는 지음이 없고 함도 없다고 생각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지음이 없고 함도 없다고 생각하나니, 교시가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반야바라밀다이니라."


                                                                            [1659 / 2116]

대반야바라밀다경 제78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22. 천제품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일체지지(一切智智)에 걸맞은 마음으로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지계는 덧없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덧없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괴롭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괴롭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나가 없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나가 없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깨끗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깨끗하지 않다고 생각하느니라.

또 지계는 공하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공하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모양이 없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모양이 없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원이 없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원이 없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고요하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고요하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멀리 여읜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멀리 여읜다고 생각하느니라.
또 지계는 질병과 같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질병과 같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악창과 같다고 생각하고, 수계


                                                                            [1660 / 2116]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악창과 같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화살과 같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화살과 같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상처와 같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상처와 같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뜨거운 번뇌라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뜨거운 번뇌라고 생각하느니라.
또 지계는 몹시 핍박한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몹시 핍박한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부서져 못쓰게 된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부서져 못쓰게 된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쇠하여 썩는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쇠하여 썩는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변하여 움직인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변하여 움직인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속히 소멸한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속히 소멸한다고 생각하느니라


또 지계는 두려워할 만하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두려워할 만하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싫어할 만하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싫어할 만하다고 생각하며, 지계에는 재앙이 있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에도 재앙이 있다고 생각하며, 지계에는 횡액이 있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에도 횡액이 있다고 생각하며, 지계에는 돌림병이 있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에도 돌림병이 있다고 생각하며, 지계에는 염병이 있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에도 염병이 있다고 생각하느니라.
또 지계는 그 성품이 안온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그 성품이 안온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며, 지계는 생김이 없고 멸함도 없다고 생각하고, 수계 화...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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