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장청규(百丈淸規)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2권. 백장회해 지음. 뒤에 간행한 刺修百丈淸規에 대하여 이것을 百丈古淸規라 한다. 당시 선종은 아직 宗旨로서 하나의 독립된 사원도 없고, 별다른 제도와 지식도 없었다. 이 때에 백장이 이 책을 만들어 법당 · 승당 · 방장의 제도를 마련, 승려에게는 東序 · 寮元 · 堂主 · 化主 따위의 각각 직책을 분담시켜 승당에 있게 하고, 자기는 방장에 있으면서 때때로 법당에 나와 上堂 등을 하다. 이 책은 실로 이런 선종의 법규를 정한 것. 당나라·송나라 때 이미 없어졌으므로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참고
백장(百丈) : 중국 당나라 스님으로서 江南省 南昌府의 大雄山 일명 百丈山에 살았던 懷海禪師를 말한다. 특히 그는 百丈淸規를 制定한 것으로 유명하며, 禪門의 직책에서부터 식사에 이르기까지 선종 종단의 규율은 이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一日不作 一日不食이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 것도 역시 百丈이다. 이 말은 백장선사가 90세가 되어서도 다른 사람들처럼 일을 하므로 둘레에서 어느 날 그의 農具를 감추었더니 斷食을 하며 그때 「하루 일하지 않으면 하루 먹지 않는다」고 했다고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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