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金剛般若波羅蜜經)

금강경대강좌(240)-수보리 여물위여래~

근와(槿瓦) 2016. 8. 16. 01:34

금강경대강좌(240)-수보리 여물위여래~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原文]

須菩提 汝勿謂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言 如來有所說法 即爲謗佛 不能解我所說法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解義]

부처님께서 하시는 설법은 결정된 법이 있어서 설법하시는 것이 아니니, 곧 설법없는 가운데 불생불멸하는 법, 참으로 진실한 법을 말씀하시지만 그 설법하는 법의 내용이 객관적으로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곧 설명할 수 있는 법이기 때문에 말씀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수보리존자에게 말씀하시기를수보리야, 너는 여래가 이런 생각을 한다고 말하지 말라. 곧 여래가내가 중생들을 제도하기 위해 팔만장경을 설법했도다하는 생각을 하리라는 말도 하지 말고 그런 생각도 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이여래께서 참 거룩한 진리의 감로법문(甘露法門)을 우리에게 많이 해 주셨다고 말하는 자가 있다면 이것은 곧 부처님을 비방하는 것이니 여래의 법문의 뜻을 모르는 사람이기 때문이로다.


우리가 지금까지 금강경을 배워 오는데 아공 · 법공 · 구공이 있어서깨달았다 알았다하는 생각이 붙어 있으면 똑 떨어진 적멸(寂滅)이 아닙니다. 구공이 된 적멸자리는 설법으로 할 수 없는 진리이고 보니 불법을 못 설()한 것입니다. 또 생로병사가 있다고 했지만 그것도 참말로 있는 게 아니니 거짓말이고 소승법을 말씀하셨지만 그게 다 설법했다고 할 수 없는 것이며 임시로 가정(假定)을 해서 설명한 것에 불과합니다. 말로도 어떻게 할 수 없고 글로도 어떻게 표해 볼 수 없는 것, 참으로 있는 이것 하나 말하고 말 듣는 이 자리 이것 하나 설명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중생들은 이것이 먼 데 어디 높은 데 있는 것같이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은 데서부터 설법을 시작하려니까 생로병사도 있고 소승법도 있는 것처럼 말씀이 된 것뿐입니다. 그래서 차차 제 지식을 내어 버리게 하는데, 그러니까이게 옳은 것이었구나.하는 관념이 남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체()니 용()이니 하여 본성 자리인 체는 불생불멸하고 용은 생멸하는 현상계인 것처럼 설명해 놓으신 데도 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체가 용이고 용이 체고, 또 체가 체 아니고 용이 용 아닌 것으로 전부 떼어 버리는 설법을 하십니다. 그래서 이제까지 설명해 놓은 것이 모두 턱도 안 닿는 것으로 하여 중생들의 이런저런 소견을 다 떼어 버리고 마지막에는 불경도 덮어 버리고배고프면 밥 생각하고 밤이면 자고 낮이면 깨어나고 하는 이게 대체 무엇인가. 알고 생각하는 것이 확실히 내가 하는데 이게 무엇인가. 온갖 생각 온갖 지식을 무한히 내는 이것이 무엇인가. 이것이 참으로 나의 진면목일 것인데 이것이 무엇인가.하는 이것밖에 안 남게 됩니다. 이제까지 보고 듣던 것 우리한테는 쓸데없는 것이고 거짓말이라는 것을 다 알아서 과학이니 철학이니 종교니 뭐니뭐니하는 것들은 일체가 다 정리되고 오직이것 하나깨칠 때까지는 다른 생각은 하나도 없습니다. 이것 하나만 깨치면 사람 할 일 다한 것이고 근심 · 걱정 생로병사 다 없어져서 마음 턱 놓고 낮잠 한번 자도 됩니다. 그러기 전에는 큰 문제가 남아 있으니 낮잠 한번 잘 수도 없고 배고프다고 음식 찾을 수도 없습니다. 우리 몸뚱이는 아무리 건강하더라도 소용없는 일이니 오늘 가다가 죽을는지 내일까지 꼭 산다고 믿는 것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부처님의 자리에서는 법을 설한 것이 없으므로법을 설했다는 것은 없는 법을 말한 것뿐이니 이것을 설법이라고 이름하느니라.라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설법해 볼 수 없는 이런 내용을 일러주기 위해 四十년 동안 설법하신 뒤에 이 금강경을 말씀하셨는데, 부처님 당시의 대제자들은 근기가 다 수승한 분들이고 四十년을 배우고 닦은 분들이므로 부처님의 말씀을 십분 다 알아들었지만 오늘날 우리들은 근기가 나약할 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에 로켓처럼 달리다 보니 같은 말을 물어도 막히고 비숫한 경문이 나와도 설명을 듣고 보면 별것도 아닌데 그 뜻을 곧 알 수 없는 것은 말에 따라다니고 글에 따라다니기 때문입니다. 말도 아니고 글도 아니고 생각도 아닌 마음자리에서 보면 설법할 것도 없는 자리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중생을 위해 설법도 안 하면 아무 것도 안 하는 데 떨어진 것이고 공()에 떨어진 것이며 소승이 됩니다. 그러므로 설할 것 없는 법을 대비심을 일으켜서 설법하는 것을 설법이라고 이름한다는 것입니다.



출전 : 금강경대강좌(청담큰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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