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선비구경(那先~,밀린다왕문경)

현대인을 위한 불교 입문서

근와(槿瓦) 2016. 7. 18. 05:00

현대인을 위한 불교 입문서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밀린다왕문경」의 특색은 다른 불교문헌과 성격이 크게 다르다. 왜냐하면, 그것은 불교에 관한 지식이 전혀 없고, 더구나 인도문화권 밖에 있던 헬레니즘 문화권속에서 자란 그리이스인 왕이 불교 학승(學僧)을 향해 예리한 질문을 되풀이하며 불교를 이해하려 애쓰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오늘날 이런 말을 곧 잘 한다.「불교는 대단히 이해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어쩐지 거기 마음이 쏠려 불교를 알고 싶어하고 불교의 본질을 파악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현실의 불교교단(佛敎敎團)을 보면, 여러 점에서 우리들의 생활로부터 유리(遊離)되어 있는 것처럼 생각된다. 그런 점을 보기로 하고 생각해 보기도 하는 사람이, 자진해서 자기가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을 불교인들에게 구해 봐도, 충분히 설명해 주지 않는다는 것이 실제 현상이라」고.


이러한 사정이 이미 서기전 2세기 후반에 그리이스인 왕 메난드로스에 의해 제시되었다는 것은 우리들의 공감을 크게 불러 일으키는 것이라 하겠다.「밀린다왕문경」을 읽어 가면, 질문의 하나 하나가 조금도 낡았다는 느낌을 갖는 것이 아니고, 지금 자기가 질문해서 의문을 풀고 싶다고 생각한 것들이 바로 그리이스왕에 의해 던져지며 구명되고 있다. 그래서, 나아가세나장로의 해답도 우리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풍부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방식은 인도 일반의 특색이지만, 이 정도의 학승이 알기 어려운 불교교리를 굳이 빙빙 돌리지 않고, 아주 쉽게 해명하려고 하는 태도에 호감이 간다. 다만, 二천여년이 지난 오늘에 와서, 나아가세나의 해답에는 초자연적인 것도 있고, 또 우리들의 지성으로 수긍할 수 없는 설명도 있을 것은 물론이다. 그것은 시대의 차이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출전 : 밀린다왕문경(한글대장경201 남전부)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나선비구경(那先~,밀린다왕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의 마음   (0) 2016.09.26
자살의 금지   (0) 2016.09.10
나이에 관한 문답  (0) 2016.05.30
부처님은 출중한 분이신가  (0) 2016.05.12
부처님은 전지자(全知者)다  (0) 2016.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