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교(印度敎)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인도교라는 것은 명확하게 체계화된 하나의 종교 체계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인도 고래의 정통 사상인 브라흐마니즘(Brahmanism, 바라문교)이 복잡한 민간 신앙을 섭취해서 발전한 결과를 두고 하는 말이다. 거기에는 다양한 교리와 儀禮를 비롯하여 제도 · 풍속 · 습관의 일체가 포함되어 있다. 인도의 여러 종교 중 이단시되는 불교 · 자이나교를 제외하고 정통적인 브라흐마니즘의 발전 단계를 전후 2기 또는 전 · 중 · 후 3기로 나누고, 마지막 후기의 발전단계를 가리켜 특히 인도교(또는 힌두이즘)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전단계의 것을 흔히 브라흐만니즘이라고 한다. 인도교의 흥성기는 대체로 B.C. 4세기 경 하층 계급 사이에서 시작되었으며 A.D. 4세기 이후 점차로 융창해서 상층 계급에서도 그 신도가 격증해 갔다.
더 좁은 뜻으로는 인도교를 구분할 때에는 A.D. 800년 경 불교의 세력을 물리치고 다시 브라흐만니즘이 그 세력을 회복한 시기를 현대 인도교의 출현시기로 보는 것이다. 이때 정치상으로는 라아지푸트가 나와서 불교도의 세력을 꺾고, 또 수 많은 철학적 論師들의 배출로 민간종교를 포용 동화하면서 새로운 聖典들을 편찬하는 등 낡은 전통 위에 전혀 새로운 면모의 브라흐만니즘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슈루티(啓示經典)와 스므리티(傳承經典)의 베다 문헌의 권위를 승인 · 계승하였다.
특히 가장 많은 영향을 준 것은 우파니샤드와 베단타학파이었다. 또 인도교의 통속신앙이 의거하는 문헌들로서는 아리아 민족의 2대 서사시 마하바라타 · 라마야나와 전자의 부록 하리밤샤 · 바가바드기타 18개의 푸라나와 6~8세기 간에 성립한 18개의 部 푸라나, 8세기 경에 성립한 신우파니샤드 · 탄트라 아가마 · 상히타 등이 있다. 新格으로는 비쉬누 · 시바의 두 신의 대두로 브라흐마와 더불어 이 三神을 일체로 보는 교리가 확립되었다. 12~18세기에 여러 가지 혁신파가 나타났으나 현재까지 그 세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시크(Sikh)교 뿐이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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