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대강좌(109)-一相無相分 第九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須陀洹이 能作是念하되 我得須陀洹果不아 須菩提言하사대 不也니이다 世尊하 何以故오 須陀洹이 名爲入流로되 而無所入이요 不入色聲香味觸法일새 是名須陀洹이니이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斯陀含이 我得斯陀含果不아 須菩提言하사대 不也니이다 世尊하 何以故오 斯陀含이 名一往來로되 而實無往來일새 是名斯陀含이니이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阿那含이 能作是念하되 我得阿那含果不아 須菩提言하사대 不也니이다 世尊하 何以故오 阿那含이 名爲不來로되 而實無不來일새 是故로 名阿那含이니이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阿羅漢이 能作是念하되 我得阿羅漢道不아 須菩提言하사대 不也니이다 世尊하 何以故오 實無有法하야 名阿羅漢이니 世尊하 若阿羅漢이 作是念하되 我得阿羅漢道라하면 卽爲著我人衆生壽者니이다 世尊하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에 最爲第一이라 是第一離欲阿羅漢이라하시오나 世尊하 我不作是念하되 我是離欲阿羅漢이니이다 世尊하 我若作是念하되 我得阿羅漢道라하면 世尊하 卽不說須菩提-是樂阿蘭那行者라하시련만 以須菩提-實無所行일새 而名須菩提-是樂阿蘭那行이니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수다원이 생각하기를「나는 수다원과를 증득했노라」하겠느냐.」수보리가 여쭈었다.「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 하오면 수다원이라 함은 성인의 흐름에 들어갔다는 말이지만 실은 들어간 것이 아니오니, 물체 · 소리 · 향내 · 맛 · 촉감 · 법에 들어간 것이 아니온데 이름을 수다원이라 하였기 때문이옵니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사다함이 생각하기를「나는 사다함과를 증득했노라」하겠느냐.」수보리가 여쭈었다.「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 하오면 사다함이라 함은「한번 갔다 온다」는 말이지만 실은 가고 옴이 없는 것을 사다함이라 이름한 때문이옵니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아나함이 생각하기를「내가 아나함과를 증득했노라」하겠느냐.」수보리가 여쭈었다.「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 하오면 아나함은 오지 않는다는 말이지만 실은 오지 않는 것도 없사오니 그래서 이름을 아나함이라 하였기 때문이옵니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아라한이 생각하기를「내가 아라한도를 증득했노라」하겠느냐.」수보리가 여쭈었다.「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 하오면 실로 어떠한 법도 없는 것을 아라한이라 이름하는 때문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아라한이 생각하기를「내가 아라한도를 증득했노라」하오면 곧 <나라는 생각>· <남이라는 생각> · <중생살이라는 생각> · <오래 산다는 생각>이 남아 있는 것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제가 <다툼없는 삼매를 얻은 사람 가운데 가장 제일이라>말씀하셨사오니 이것이 첫째 가는 욕심 없는 아라한이오나, 세존이시여, 저는「내가 욕심을 여읜 아라한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사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만일 아라한도를 얻었다고 생각하오면 세존께서는 곧 수보리에게 아란나행을 좋아하는 자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을 것이온데 실은 수보리가 행함이 없기 때문에 수보리는 아란나행을 좋아한다」고 이름하셨사옵니다.」
출전 : 금강경대강좌(청담큰스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금강경(金剛般若波羅蜜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강경대강좌(111)-수보리 어의운하~ (0) | 2016.04.11 |
---|---|
금강경대강좌(110)-第九 一相無相分(절대의 하나인 상) (0) | 2016.04.10 |
금강경대강좌(108)-둥근 것도 모난 것도 아니다 (0) | 2016.04.08 |
금강경대강좌(107)-깨달으면 지옥도 극락 (0) | 2016.04.07 |
금강경대강좌(106)-흐르는 물 같은 인생 (0) | 2016.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