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종부정(十種不淨)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愚痴에 10종의 不淨이 있음.
(1) 身不淨. 上品淸淨한 佛性의 律儀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 몸이 生死의 진흙속에 있으므로 몸이 부정한 것.
(2) 口不淨. 上品의 眞如 藏性인 성스러운 말을 하지 않고, 한갓 번뇌희론의 잡된 말만 하므로 입이 부정한 것.
(3) 意不淨. 自性淸淨의 心體를 알지 못하고 妄想과 不淨한 모든 생각을 일으키므로 뜻이 부정한 것.
(4) 行不淨. 根本智의 大地에 遊行하지 않고 6도를 윤회하는 穢土에 유행하므로 行이 부정한 것.
(5) 住不淨. 海印定의 보배처소에 住하지 않고, 유전하는 生死의 闇宅에 주하므로 주거가 부정한 것.
(6) 坐不淨. 장애가 없는 空의 보배 자리에 앉아있지 않고, 生死가 淤泥하는 옥중에 앉아 있으므로 坐가 부정한 것.
(7) 臥不淨. 法界大涅槃의 보배성에 눕지 않고 끊임없이 고통을 받는 旅宿에 누워 있으므로 臥가 부정한 것.
(8) 自行不淨. 여래가 眞傳한 性戒를 행하지 않고 한갓 여래의 방편인 얕은 戒를 加持하므로 自行이 부정한 것.
(9) 化他不淨. 법성청정의 淨行을 행하지 않고 한갓 小乘 權門의 선을 지키므로 化他가 부정한 것.
(10) 所期不淨. 本淨淸淨의 佛果를 기약하지 않고 한갓 有漏인 不淨한 踈果를 기약하므로 所期가 不淨한 것.(說法明眼論上)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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