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수 갚는 방법
저 원수를 보되 부모와 같이 섬겨라. 이것은 원각경에 있는 말씀입니다. 중생이 성불 못하고 대도(大道)를 성취 못하는 것은 마음 속에 수많은 번뇌, 팔만 사천가지 번뇌망상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것이 마음의 눈을 가려서 대도를 성취 못하고 성불 못합니다. 그러면 팔만 사천가지 번뇌 가운데 무엇이 가장 근본되는 것이냐? 그것은 증애심(憎愛心), 미워하고 좋아하는 마음이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선가(禪家)의 3조 승찬대사는 그가 지은 신심명(信心銘)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증애심만 완전히 떨어지면 대도(大道)가 명백하다. 이 증애심이 실제 완전히 떨어지려면 확철히 대오(大悟)해서 대무심경계를 성취해야 되는 것입니다. 무심삼매에 들어가기 전에는 경계에 따라서 계속 증애심이 발동하므로 이 병이 참으로 고치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 불자들은 대도를 목표로 하느니만큼 부처님 말씀을 표준삼아서 이것이 생활과 행동의 기준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내가 가장 미워하는 사람, 나에게 가장 큰 원수 그런 사람을 부모와 같이 섬겨라 하면 너무나 무리한 요구 같습니다.
실제로 "나쁜 사람을 용서하라"거나 "원수를 사랑하라"하는 것은 또 모르겠지만, 원수를 부모같이 섬기라고 하니, 이것은 참으로 부처님이나 말씀하실 수 있는 것이지 다른 사람은 감히 이런 말조차 하지 못합니다. 그런데 사실 보면 불교에서는 용서라는 말 자체가 없습니다. 용서라는 말이 없다면 잘못하는 사람과 싸우라는 말인가? 그것이 아닙니다.
상대를 용서한다는 것은 나는 잘했고 너는 잘못했다, 잘한 내가 잘못한 너를 용서한다는 이야기인데, 이것은 상대를 근본적으로 무시하고서 하는 말입니다. 상대의 인격에 대한 큰 모욕입니다. 불교에서는 "일체중생의 불성은 꼭 같다" 一切衆生 皆有佛性고 주장합니다. 성불해서 저 연화대 위에 앉아 계시는 부처님이나, 죄를 많이 지어서 무간지옥(無間地獄)에 떨어져 있는 지옥중생이나, 자성자리, 실상(實相)은 꼭 같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죄를 많이 짓고 아무리 나쁜 사람이라도, 겉을 보고 미워하거나 비방하거나 한층 더 나아가서 세속말의 용서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아무리 죄를 많이 짓고 아무리 나쁜 사람이라도 그 사람을 부처님같이 존경하라 이것입니다. 어떤 사람이든지 악한 사람이든지 선한 사람이든지 가장 죄 많이 지어서 무간지옥에 떨어져 있는 지옥중생도, 부처님같이 부모같이 존경하라 이 말입니다. 이것이 우리 불교의 생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부처님을 실례로 들어도 그렇습니다. 부처님 일생을 통해서 따라 다니면서 애를 먹이고 해치려고 별별 수단을 다써서 괴롭힌 사람이 있습니다. 누구나 다 아는 제바닷타입니다.
보통으로 보면 제바닷타가 무간지옥에 떨어졌느니 하는 말들이 있는데 그것은 모두 방편입니다. 중생을 경계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어찌했던 그러한 제바닷타가 부처님에게 있어선 불공대천의 원수인데, 그러면 부처님은 제바닷타에게 어떻게 원수를 갚았느냐?
성불(成佛), 성불로써 갚았습니다. 죄와 복이 온 시방세계를 비춤을 깊이 통달했다. 착한 일 한 것이 시방세계를 비춘다고 하면 혹 이해할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악한 짓을 한 무간지옥의 중생이 큰 광명을 놓아서 온 시방세계를 비춘다고 하면 아무도 이해하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가장 선한 것을 부처라 하고 가장 악한 것을 마귀라 하여 이 둘은 하늘과 땅 사이 아닙니까 마는 사실 알고 보면 마귀와 부처는 몸은 하나인데 이름이 다를 뿐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죄를 많이 지었다고 해도 그 사람의 자성(自性)에는 조금도 손실이 없고 아무리 성불했다고 해도 그 사람의 자성에는 조금도 더한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마귀와 부처가 한 몸뚱이이면서 이름이 다를 뿐입니다.
비유하자면 겉에 입은 옷과 같은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떨어진 옷, 때묻은 옷, 좋은 옷 등 온갖 옷을 다 입고 있으면 "에이 이자식 거지 같다"고 하는 식입니다. 그러니까 아무리 좋은 옷을 입었어도 그 사람이 더 나은 것도 없고 아무리 안 좋은 옷을 입었어도 조금도 부족한 것이 없습니다.
제바닷타가 아무리 나쁘다고 하지만 그 근본자성 본 모습은 부처님과 조금도 다름이 없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나중에 제바닷타가 성불해서 크게 불사(佛事)를 하고 많은 중생을 제도한다고 했습니다. 법화경에 수기(授記)하지 않았습니까, 제바닷타가 성불한다고.
이것이 불교의 근본정신입니다. 나한테 조금 잘하다고 해서 "허허"하고, 조금 잘 못한다고 해서 "저놈의 자식"하고, 주먹으로 안되면 칼을 들고 달려드는데 이것은 불교가 아닙니다. 부처님이 말씀하신 원수를 보되 부모와 같이 섬긴다는 이것이 우리의 생활, 행동, 공부하는 근본지침이 되어야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석가모니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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