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誓願)이란?

본원(本願)

근와(槿瓦) 2016. 1. 28. 02:08

본원(本願)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불과 보살이 因位에서 생기는 誓願을 말한다. 本弘誓願을 약하여 本誓 · 宿願이라고도 한다. 그 원하는 바가 크다는 뜻에서 弘誓라고도 한다. 또 諸佛과 보살이 가지고 있는 固有한 願을 別願이라 일컫는다. 이에 대해서 四弘誓願은 함께 가지는 總願이다.

 

예를 들면 아미타불(法藏보살)의 四十八願(梵本에서는 四十六願, 異譯의 經典에서는 三十六願, 또 二十四願으로 되어 있는 곳도 있다), 藥師佛의 十二大願, 釋迦佛의 五百大願 등은 別願이다.

 

그 밖에 보현보살의 十大願이나 舊譯 화엄경에서 說하고 있는 初地의 보살이 일으키는 十大願 등이 있다.

 

淨土敎에서는 아미타불의 四十八大願 특히 第十八大願을 本願(王本願)이라 한다. 四十八大願은 無量壽經에 說하고 있는데, 이것을 六八弘誓 · 六八願이라 한다. (6×8=48). 六八大願을 열거하면,

 

(1) 無三惡趣

(2) 不更惡趣

(3) 悉皆金色

(4) 無有好醜

(5) 宿命智通

(6) 天眼智通

(7) 天耳智通

(8) 他心智通

(9) 神境智通

(10) 無有我相(漏盡智通)

(11) 住正定聚(必至滅度)

(12) 光明無量

(13) 壽命無量

(14) 聲聞無數

(15) 人天長壽(眷屬長壽)

(16) 無諸不善

(17) 諸佛稱揚

(18) 念佛往生

(19) 來迎引接(修諸功德)

(20) 係念定性

(21) 三十二相(具足諸相)

(22) 必至補處(還相廻向)

(23) 供養諸佛

(24) 供具如意

(25) 說一切智

(26) 那羅延身(得那羅延力)

(27) 所須嚴淨(國土難思)

(28) 見道場樹

(29) 得辯才智(誦佛經法)

(30) 智辯無窮

(31) 國土淸淨

(32) 國土嚴飾

(33) 觸光柔輭

(34) 聞名得忍

(35) 女人往生

(36) 常修梵行

(37) 人天致敬

(38) 衣服隨念

(39) 隨樂無染

(40) 樹中見土(見諸佛土)

(41) 諸根具足(具足諸根)

(42) 住定供佛

(43) 生尊貴家

(44) 具足德本

(45) 住定見佛(得定見拂)

(46) 隨意聞法

(47) 聞名不退

(48) 得三法忍이 그것이다.

 

이것을 慧遠은 攝法身 · 攝淨土 · 攝衆生의 三願으로 분류한다. 善導는 第十八大媛을, 아미타불의 名號로 부르는 것(念佛)을 淨土에 태어날 수 있는 원이라고 해석하여, 어떤 나쁜 사람도 구제받을 수 있다고 했다. 本願의 구제의 목표가 되는 것을 本願의 實機 · 正機라 하며 本願의 서원인 念佛을 本願의 行이라 하고 아미타불을 찬양하는 것을 本願功德聚라 한다.

 

참고

인위(因位) : 보살이 佛이 되기 위한 因으로 수행을 하는 동안의 지위를 인위라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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