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有)
有情으로서의 존재. 生存의 뜻. 三有는 三界를 말하며, 欲有 · 色有 · 無色有. 七有는 地獄有(바람직하지 않은 有의 의미로 不可有라고도 한다) · 餓鬼有 · 傍生有(畜生有) · 天有 · 人有 · 業有(業은 생존을 이끄는 因이기 때문에 業有라고 한다) · 中有, 二十五有는 四惡趣(地獄 · 餓鬼 · 畜生 · 阿修羅) · 四州(東勝身州 · 南贍浮州 · 西牛貨州 · 北俱盧州) · 六欲天(四王天 · 夜摩天 · 忉利天 · 兜率天 · 化樂天 · 他化自在天) · 色界(初禪天 · 大梵天 · 第二禪天 · 第三禪天 · 第四禪天 · 無想天 · 五淨居天) · 四無色界(空無邊處天 · 識無邊處天 · 無所有處天 · 非想非非想處天), 二十九有는 二十五有중 五淨居天을 無煩 · 無熱 · 善見 · 善現 · 色究竟의 五天으로 나눈 것이다.
혹은 또 初果의 聖者는 人天의 사이를 七返往來하며 生을 받고 그 이상은 받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 경우 그 생을 中有와 生有로 나누어 二十八有라 하기 때문에 二十九有는 絶無를 뜻한다. 이상과 같이 迷惑된 생존의 상태는 가지가지로(특히 이십오유에) 분류되기 때문에 諸有라 하고 그 有는 널리 際限이 없기 때문에 바다에 비유해서 諸有海라 한다. 또 智度論 권十二에는, 물건의 존재의 방식을 3종으로 나누어 三種有로 한다. 大小長短등과 같은 상대적 존재인 相待有와, 多數가 집합한 假의 존재인 假名有와, 因緣으로 생긴 것이기는 하나 「물건」으로서 존재하고 있는 法有 등이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석가모니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