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瞋)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瞋恚·怒라고도 번역한다. 心所(心의 활동)의 이름. 有情(산 존재)에 대해서 미워하고 성내는 것. 俱舍宗에서는 不定地法의 하나, 唯識宗에서는 煩惱位의 心所의 하나라고 한다. 諸惑의 體인 六根本煩惱의 하나로 推察尋求하는 것(見)은 아니고 그 작용이 둔하고 느리므로 五鈍使의 하나로 한다. 貪·痴와 함께 三毒(三不善根)의 하나로, 또는 十惡이나 五蓋의 하나로 친다. 瞋은 다만 欲界繫의 번뇌로서 色界· 無色界는 아니고 貪이 可意의(心에 즐거움) 對境을 향해서 일어나는 것인데 대해 瞋은 不可意(違逆)의(心에 맞지 않는 것) 對境을 향해서 일어난다.
佛道를 닦는 位에 최대의 障害가 되는 것으로 智度論卷十四 같은 데서는「瞋恚의 허물은 가장 깊은 것이어서 三毒중에 最重하고, 九十八使중 最堅하며 모든 心病 가운데 가장 다스리기 어렵다」고 했다. 無瞋은 瞋의 반대로 境界에 대해 분노하여 害할 마음을 갖지 않을 뿐 아니라 瞋을 對治하는 정신작용으로, 구사종에서는 十大善地法의 하나, 유식종에서는 善의 心所의 하나로 한다.
無瞋은 無貪·無癡와 함께 三善根의 하나로 셈하고 또 四無量의 하나로 慈無量心의 體가 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