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취(三聚)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불교에서 사람의 성질을 셋으로 나눈 것.
(1) 正定聚. 항상 진정하여 결정코 성불할 종류.
(2) 邪定聚. 성불할 만한 소질이 없어 더욱 타락하여 가는 종류.
(3) 不定聚. 緣이 있으면 성불할 수 있고, 緣이 없으면 迷할 一類로서 향상과 타락에 결정이 없는 기류.
이 셋은 어느 경론에서도 인정하지만, 선천적이냐 후천적이냐, 또는 필연이냐 우연이냐에 대해서는 각기 견해가 다르다.
① 법상종과 같이 五性이 각각 다르다고 주장하는 것은 본래 선천적으로 성불 · 불성불의 성품이 있다 하여 결정적으로 성불하지 못할 것을 無性有情種性 · 聲聞決定種性 · 緣覺決定種性이라 하고, 성불할 수 있는 것을 보살종성이라 하고, 不定한 것을 不定種性이라 한다.
② 온갖 것에 다 佛性이 있다고 주장하는 이는 후천적으로 根性에 구별을 세워 불교를 듣지 못하거나, 듣고도 믿지 않거나, 또는 큰 죄를 범함으로 말미암아 邪定聚가 있다고 하지만, 本性으로는 다 成佛할 소질이 있다고 한다.
참고
오성(五性, 五姓) : 법상종에서는 중생이 선천적으로 갖추고 있는 성질, 素性에 5종이 있고, 그것은 본래적으로 아뢰야식중에 가지고 있는 本有種子에 의해서 결정되고, 절대로 변할 수 없는 것이라 하여, 五性各別의 說을 세운다. 五性이라 함은. 菩薩定性 · 獨覺定性 · 聲聞定性 · 三乘不定性 · 無性有情의 다섯이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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