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유생연(中有生緣,中有)

중음신(中陰身)의 분류

근와(槿瓦) 2015. 9. 20. 00:20

중음신(中陰身)의 분류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경전의 자료에 의하여 지옥 · 아귀 · 축생 · 아수라 · 인간계 · 천상계 등 중생들의 중음신을 낱낱이 살펴 보고자 한다. 정법염처경(正法念處經)에 의하면 중음신에 대하서 17종의 내용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 가운데 중복된 것은 피하고 중요한 것만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사람이 마땅히 적멸의 도(寂滅道)를 실천한다면 염라대왕도 마음대로 못한다는 말이 있다. 아무튼 평소에 수행하고 선업을 쌓아 죽음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선업과 악업에 의하여 지옥과 천상이 구별되기 때문이다. 사람이 죽을 때 어떤 색상(色相)이 나타나는데 그 색상에 의하여서도 내세(來世)에 어디에 태어날 것인가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다고 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천상(天上)에 태어날 중음신(中陰身)

사람이 죽을 때 색상(色相)을 보게 되는데 천상에 출생할 사람은 화려하고 즐거운 모양을 볼 수 있으며, 그 상황들은 흰 색깔로 된 고운 모직과 같이 보인다. 이는 매우 미세하고 유연하며 청정한 것으로서 이것을 보면 사망자는 환희심이 나며 얼굴에도 기쁨과 화평한 모습을 띠게 된다. 이와 같이 화려한 광경을 본 다음에 공원의 수목도 보고 아름다운 노래도 듣고, 또 아름다운 연화가 핀 못을 보게 된다.

 

이와 같이 차례차례로 여러 가지 좋은 물체를 보면서 천상 세계에 올라가 출생하게 된다. 그리고 천상 세계에 가서 태어날 사람은 항상 웃음을 머금고 기뻐하며 안색도 청정할 뿐 아니라 부모형제들이 우는 소리도 전혀 듣지도 않고 보지도 않으며 생각하지도 않는다고 한다. 물론 이 사람은 이승에서 평소에 수양을 많이 쌓고 선행을 많이 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음신으로 있으면서 허공에서 모든 세계를 관찰할 수 있게 되는데 업력에 따라 천인들의 모습을 구비하게 되고 자신이 태어나고자 하는 천상 세계가 가장 수승한 세계로 보이며 동시에 그곳을 자신의 생처(生處)로 택하게 되고, 또 그 경계(境界)를 애착하게 된다. 이는 중음신의 업력에 의하여 선택하게 되는 것이며 악업을 지은 중음신도 이와 같다.

 

다음은 (2) 북울단월(北鬱單越)에 태어날 중음신.....

 

 

출전 : 임종교육(수선회)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중유생연(中有生緣,中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음신의 분류(3)  (0) 2015.09.23
중음신의 분류[(2) 북울단월(北鬱單越) 중음신]  (0) 2015.09.22
중음법사(中陰法事)  (0) 2015.09.20
중유(中有)  (0) 2015.09.20
중음(中陰)  (0) 2015.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