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종교

자이나교(Jaina교)

근와(槿瓦) 2015. 9. 11. 02:09

자이나교(Jaina교)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불교와 함께 인도의 二元敎的 금욕주의 종교. B.C. 6~5세기경부터 현재까지 존속하고 있는 무신론. 개조는 마하비이라(Mahavira)로 석존과 거의 같은 시대의 사람.

 

지나(jina : 勝者)라고도 부르며, 지나의 가르침이기 때문에 자이나교라고 부른다. 지나 이전에 23인의 祖師가 있었다고 하나 23조의 파르슈바(Parsva)만이 實在 인물이고 마하비이라는 그의 낡은 교리를 개혁하였다고 함.

 

자이나교에서는 우주의 성립 요소를 영혼(jiva)과 非靈魂(ajiva)으로 구분하였다. 非 영혼은 다르마(dharma : 운동의 조건) · 아다르마(adharma : 靜止의 조건) · 허공 · 물질의 네 가지이며, 영혼과 합하여 5개의 實體라고 한다. 물질은 原子로 되어 있고 下降性이 있다. 반대로 영혼은 上昇性이 있고 그 자체는 一切知이며 행복이지만 물질이 業力에 의하여 그 주위에 의탁하여 業身을 이루고 영혼을 속박한다. 이것이 고통스러운 윤회의 원인이다. 이 윤회를 벗어나자면 無殺生 · 不妄語 · 不偸盜 · 不淫 · 無所得이라는 다섯 가지 큰 서원의 계율에 맞는 엄격한 도덕적 행위를 하며, 또한 출가 고행에 의하여 선악의 漏入을 막고, 이미 얻은 業을 헐어버리고 영혼의 본성을 發顯시켜 止滅에 도달하여 해탈을 얻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열반이다. 영혼 · 비 영혼 · 선업 · 악업 · 漏入 · 계박 · 제어 · 止滅 · 해탈을 九諦라고 하며 선업과 악업을 제외하여 七諦라고도 한다.

 

또한 판단의 상대를 주장하는 不定主義와 비판적 관찰법을 말하는 나야(naya)의 論은 자이나교의 현저한 특징중의 하나이다. 그 교단은 마하비이라 시대에 이미 크게 번성하였는데, 후에 寬用主義의 白衣派로 분열하였다.

 

백의파의 성전은 Siddanta라고 총칭하며, 45부로 되어 있다. 그 성립은 B.C. 3세기 경부터 6세기 경에 이른다. 空衣派는 900년경에 성립된 4베다라고 하는 代用聖典을 사용한다. 자이나교 역시 불교와 함께 회교도의 인도 침입에 의하여, 큰 타격을 받았다. 현재 인도에는 100여만 명의 신자가 있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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