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執 : 집착)

애착(愛着,1563)-국어사전

근와(槿瓦) 2025. 5. 6. 07:02

애착(愛着,1563)-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아끼고 사랑하는 대상에 정이 붙어 그것과 떨어질 수 없음, 또는 그런 마음. ) 애착이 가다. / 애착을 느끼다. / 직장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 ② →애집(愛執).

 

참고

아끼고 사랑하는 대상에 정이 붙어00아끼고아끼다(1507)-국어사전 : 내어 놓거나 버리기를 아깝게 여기다. ) 비용을 아끼다. 소중히 여기어 함부로 쓰지 아니하다. ) 몸을 아끼다. 되도록 적게 들여서 하려 하다. ) 자재를 아끼다. (위하는 마음에서) 해가 되지 않게 하려고 애쓰다. ) 아끼는 제자. / 자연을 몹시 아끼다.

...00사랑하는사랑(1162)-국어사전 : 아끼고 위하며 한없이 베푸는 일, 또는 그 마음. 남녀 간에 정을 들여 애틋이 그리는 일, 또는 그러한 관계나 상대. 동정(同情)하여 너그럽게 베푸는 일, 또는 그 마음. 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몹시 소중히 여김, 또는 그 마음. 기독교에서, 긍휼(矜恤)과 구원(救援)을 위하여 예수를 내려 보낸 하나님의 뜻. ...0긍휼(矜恤,353)-국어사전 : 가엾게 여겨 돌보아 줌. ...가엾다(25)-국어사전 : 불쌍하다. 딱하다. 가엽다. ...돌보다(635)-국어사전 : 보살피다. 보호하다. 뒤를 보살펴 주다. 도와주다. ...0구원(救援,281)-국어사전 : 위험이나 곤란에 빠져 있는 사람을 구하여 줌. 기독교에서, 인류를 죄악과 고통과 죽음에서 건져 내는 일. (구완)의 본딧말.

...00대상에대상(對象,578)-국어사전 : 행위의 목표가 되는 것. 정신 활동의 목표가 되는 것. ...목표(目標,828)-국어사전 : (행동을 통하여) 이루거나 도달하려고 함, 또는 그 대상. ) 공격 목표. / 인생 목표. /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다. / 하반기의 사업 목표를 세우다. / 목표한 지점까지는 2시간이 걸린다.

...00정이(,2067)-국어사전 : 무엇을 보거나 듣거나 하여 느끼게 되는 마음의 움직임. 감정(感情). 사귐이 깊어 감에 따라 더해 가는 친근한 마음. 남을 염려하여 헤아리는 마음. (남이라고 여기지 않을 만큼 두터운) 남녀 간의 애정. 심리학에서, 마음을 이루는 두 요소 간의 가운데의 한 가지. , 이지적인 요소에 대하여 감동적인 요소를 이름. ...(,2273)-뉴사전 : 유정(有情).유정 <俱舍論 151> , sattva 뿌리() (, , ind-riya). 기관. 인식의 기관. <人本欲生經> <維摩經 中下 28> 마음.有情이라고 할 때의 정(). <玄義 13> <要集 136> 생각. 우리들의 보통의 생각. 상식적인 생각. 고집스러운 생각. <五敎章 中 125, 216> 취의(趣意). (해석예) ()이 활동하는 곳. <49> 정욕임. <香月 2742> 정식(情識)인 마음임. <香月 2293> ...유정(有情,1821)-국어사전 : 정이 있음. 사랑이나 동정심이 있음.무정(無情). 불교에서, 감정의 움직임이 있는 동물. 특히중생을 이르는 말. ...유정(有情,1959)-뉴사전 : 생명을 가지고 존재하는 것. 살아있는 것. ()이 있는 것. 감정이나 의식을 가진 것. 옛날에는 중생이라 번역하고, 현장(玄奘) 이후의 새로운 해석에서는 유정(有情)이라 한역함. ()은 마음이라는 뜻. 일체 살아있는 것의 총칭. 무감각한 초목과 산하를 비정(非情)이라든가 무정(無情)이라고 하는 것에 반대되는 말. , sattva , sems can <俱舍論 291 : AK. , 30> 생존주체. 사람들. 유불성(有佛性)의 뜻. 불성이 있는 자.

...00붙어붙다(1107)-국어사전 : 서로 떨어지지 않게 되다. ) 광고판에 광고지가 붙어 있다. 서로 가까이 마주 닿다. ) 조금씩 더 붙어 앉으시오. 좇아 따르다. 추종하다. ) 적군에 붙다. / 다수파에 붙다. (본디 없던 것이) 새로이 생기다. ) 나쁜 습관이 붙다. 불이 옮아 당기다. ) 불이 붙다. 시험 따위에 뽑히다. ) 취직 시험에 붙다. 보태어지다. 더 늘다. ) 실력이 붙다. / 가족 수당이 붙다. / 살이 붙으니 더 좋아 보인다. 딸리다. ) 차고(車庫)가 붙어 있는 집. 아주 가까이 사귀다. ) 늘 붙어 다니는 두 사람. 별러서 속하게 하다. ) 교량 공사에는 인부 열 명이 붙었다. 암수가 교미(交尾)하다. 겨루는 일 따위가 서로 어울려 시작되다. ) 싸움이 붙다. / 시비가 붙다.

 

그것과 떨어질 수 없음, 또는 그런 마음00그것과그것(323)-국어사전 : 말하는 이가 상대편의 가까이에 있는 물건을 가리키는 말. 이미 말한 것이나 알고 있는 사물을 가리키는 말. 그 사람을 홀하게 또는 얕잡아 이르는 말. 그 아이를 귀엽게 이르는 말. ) ·그거. ) 고것. ...홀하다(-,2635)-국어사전 : 조심성이 적어 거칠고 가볍다. ...조심성(操心性,2112)-국어사전 : 미리 조심하는 성질이나 태도. ...조심(操心,2112)-국어사전 ; (잘못이나 실수 따위가 없도록) 마음을 씀.

...00떨어질떨어지다(702)-국어사전 : (공중에 뜬 것이나 위에 놓인 것이) 아래로 내려지다. 붙은 것의 사이가 갈라지다. 벌어지다. 헤어지다. 이별하다. (·물품 따위가) 빠지다. 이익이 나다. 값이 내리다. (·신발·소지품 따위가) 해어지다. 쓰던 물품이나 돈의 뒤가 달리다. (현재의 수준·정도에서) 후퇴하다. 강등되다. 처지다. (입찰·배당 등에서) 자기 몫으로 넘어오다. 명예·위신·가치 따위가 낮아지거나 없어지다. 좋지 못한 상태에 빠지다. 상대편 술책이나 꾐이나 말에 말려들다. (시험·입찰·선거·선발 등에서) 뽑히지 못하다. (수준·정도 따위가 어떤 기준에 비교하여 보아) 감퇴(감소)하다. 더 낮아(못해)지다. 임신한 아이가 유산되다. 나눗셈에서, 나머지 없이 나누어지다. 일정한 거리를 두다. 숨이 끊어지다. 병이 없어지다. 어떤 기운이 가시다. (진지 따위가) 함락되다. 지시·명령·호령 따위가 내리다. 일감이 달리다. 하던 일이 끝나다.

...00²(1383)-국어사전 : (1) () 일을 처리하는 방법이나 수단. ) 언뜻 좋은 수가 생각나다. (2) () (용언의 활용 어미‘-(-)’‘-(-)’ 뒤에서, 주로있다’‘없다따위와 함께 쓰이어) 어떤 일을 할 만한 힘이나 가능성. ) 그렇게 불장난을 하다가는 이불에 오줌 싸는 수가 있다. / 내 말을 듣지 않고서는 잘될 수가 없다.

...00없음없다(1621)-국어사전 : 있지 아니하다. 존재하지 아니하다. ) 구름 한 점 없는 하늘. 가지고 있지 않다. ) 나라 없는 백성. / 경험이 없다. / 재산도 명예도 없다. 생기지 아니하다. ) 뭐 별 일 없겠지. (속에) 들어 있지 아니하다. ) 악의(惡意)는 없는 말일세. 많지 아니하다. 부족하다. ) 찬 없는 밥./ 성의가 없다. 살아 있지 않다. ) 부모 없는 고아. 드물다. 귀하다. ) 요새 그런 골동품은 좀처러 없습니다. 진행되지 아니하다. 벌어지지 아니하다. ) 오늘은 회의가 없습니다. 구차스럽다. 가난하다. ) 없는 살림을 잘 꾸려 나가다. 비다. 들어 있지 않다. ) 술이 없는 술병. 가능하지 아니하다. ) ) 바랄 수 없는 욕망. / 까닭을 알 수 없다.있다. ...있다(1934)-국어사전 : (자동사) 존재하다. ) 계시다. 사람이 어떤 직장에 계속 다니다. ) 다른 회사로 옮길 생각 말고 그 회사에 있어라. 어떤 상태를 유지하다. ) 가만히 있어라. / 손 들고 있어. 얼마의 시간이 경과하다. ) 사흘만 있으면 휴가다. (무슨 일이) 벌어지다. 진행되다. ) 하필이면 학예회가 있는 날 병이 나다니. / 12시에 회의가 있습니다. (형용사) 존재하거나 소유한 상태(상황)임을 나타냄. ) ()은 있다. / 우리에겐 희망이 있다. 재물이 넉넉하거나 많다. (주로,‘있는의 꼴로 쓰임) ) 그는 있는 집 자손이다. (‘수 있다의 꼴로 쓰이어) 가능하다는 뜻을 나타냄. ) 나도 해낼 수 있다. / 욀 수만 있다면 작히나 좋으랴. (구어체에서,‘있지’‘있잖아의 꼴로 쓰이어) 어떤 사실을 강조하는 뜻을 나타냄. ) 그 소문 있지 사실이래. 어떤 상태에 처하거나 놓이다. ) 난처한 상태에 있다. 일정 범위에 포함된 상태이다. ) 명단에 내 이름이 있다. 소유하거나 자격이나 능력을 가진 상태이다. ) 나에게 만 원이 있다. / 그는 고집이 있다. 일정한 관계를 가진 사람이 존재하는 상태이다. ) 나에게는 형제가 셋 있다. 무슨 일이 생긴 상태이다. ) 급한 일이 있으면 이리로 연락해라. (직장 따위에) 어떤 지위나 역할로 존재하는 상태이다. ) 서무과장으로 있다. (에게·) 있어서의 꼴로 쓰이어,‘(에게·)’를 강조하는 뜻을 지님. ) 그 감격은 나에게 있어서 평생 잊지 못할 감격이었소. 이유나 근거 따위가 성립된 상태이다. ) 그녀의 투정은 이유가 있다.없다.

...00또는또는(703)-국어사전 :‘혹은’‘아니면의 뜻을 나타내는 접속 부사. ) 명절 때는 늘 기차 또는 고속버스를 이용한다. ...혹은(-,2631)-국어사전 :‘그렇지 않으면’‘또는의 뜻으로 쓰이는 접속 부사.

...00그런그런(326)-국어사전 : (1) 상태, 모양, 성질 따위가 그러한. ) 그런 상황. 그런 사람. 그런 일. (2)‘그리한이 줄어든 말. ) 그런 일에는 나서지 말게.

...00마음마음(742)-국어사전 : 사람의 몸에 깃들여서 지식·감정·의지 등의 정신 활동을 하는 것, 또는 그 바탕이 되는 것. 거짓 없는 생각.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대하여 일어나는) 기분. 느낌. (어떤 사물이나 행동에 대하여) 속으로 꾀한 뜻. 심정(心情). 사랑하는 정. 성의. 정성. 준말 : . ...마음(713)-국어사전 : 사람의 지((()의 움직임. , 그 움직임의 근원이 되는 정신적 상태의 총체. 감정. 시비 선악을 판단하고 행동을 결정하는 정신 활동. 사려(思慮) 분별. 겉으로는 알 수 없는 마음의 본래의 상태. 본심(本心). 성격. 천성. 기분(氣分). 감정. 가슴. 인정. 인심. 의사. 의향. 성의. 정성. 도량. ) 마음 한 번 잘 먹으면 북두 칠성이 굽어보신다.마음을 바르게 쓰면 신명(神明)이 비호한다. ...(,1540)-뉴사전 : 마음. 우주의 존재 일반에 대한 인간의 정신. 심왕(心王)이라고도 함. , citta 마음을 허적(虛寂)하게 가라앉히다」② 지의(智顗)는 산, citta를 산, ci(겹쳐 쌓는다)라는 어근(語根)으로부터 왔다고 이해하고,積聚精要로 해석하고 있음. 이것은 인도에서의 통속어원해석을 받고 있는 것임. 사고(思考)의 기관. 보통은 의()라 한역됨. 6(六根)의 하나. , manas 오온(五蘊)의 하나. (). 식별작용. , vinnana. 마음은 의() 및 식()과 동일하다고 여겨짐. , citta 유식설(唯識說)에서는 순수하게 대상 그 자체를 보는 것. , vijnana 마음, 생각, 기분 산, asaya ⑧「() 등의 6()과 뜻(). , citta-dhatavah 마음에 속하는 것. 심작용. , cai-tasi(마음의). 우리들의 존재의 근저에 있는 원리로서의 마음. 심성(心性).世界唯一心, 心外無別法」「一心一切法, 一切法一心등이라 함. 유심. 각종의 불신(佛身)이 시현되는 곳의 근본인 깨달음의 마음의 실체. 육식(六識)과 같음. 유식설(唯識說)에서는 (1) 사량심(思量心). 사려를 본질로 하는 제7(第七識). (2) 8아뢰야식(). 여러 가지 종자를 모아 모든 법을 현출(現出)시키는 원리. 집기심(集起心). 편상(遍常)의 인식기능의 근저에 있는 잠재의식. 아뢰야식. 심장. 우리들의 심장으로, 밀교(密敎)에서는 팔엽(八葉)의 심연화(心蓮華)로 해석함. 또한, 초목에도 마음이 있다고 생각함. 찰나(刹那). 상캬철학에서 사고기관(思考機關 : 마나스 산, manas)을 말함. [해설] 불교에서는 심()은 색(, rupa 물질), 또는 신(, kaya 육체)의 반대. ()은 상세히는 심(, citta)·(, manas)·(, vijnana)3가지로 나누어 설명됨. 소승의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에서는 이 3가지는 같은 것으로 여겨지지만, 대승(大乘)의 유식설(唯識說)에서는 심()은 모든 현상의 발생원인의 집합으로서, 여기서부터 모든 현상이 일어나는 곳이라는 근본원리(8아뢰야식)를 가리키고, ()는 사량(思量)의 의미로, 사유작용(思惟作用 7마나식)을 가리키고, ()은 요별(了別)의 의미로, 인식작용(6)을 가리킴. 또한 마음을 그 주체와 종속작용으로 나눌 때는, 전자를 심왕(心王)이라 말하고, 후자를 심소(心所)로 칭함. 위의 6(六識) 내지 8(八識)은 심왕(心王)에 해당함. 심소(心所)는 그에 부수하여 일어나는 세밀한 각종 정신작용임. 또한, 심장(心藏)은 흐뤼드(, hrd)흐뤼다야(, hrdaya)라 칭하고, 육단심(肉團心)이라 한역함. 이것은 인간의 내부에 본래 부처가 되어야 할 성질(如來藏心)이 내장되어 있다는 것을 상징한 것임. 마음을 가치의 근원으로 보고, 진심(眞心 : 자성청정심, 본래의 깨끗한 마음)과 망심(妄心 : 번뇌로 상처입은 마음), 상응심(相應心 : 번뇌로 묶인 마음)과 불상응심(不相應心), 정심(定心 : 통일된 마음)과 산심(散心 : 산란심) 등의 이심(二心)으로 분류하고, 혹은 번뇌의 얽힘인 탐심(貪心)·진심(瞋心)·치심(癡心)의 삼심(三心) , 여러 가지로 분류됨. 또한, ()과 물()이 상의상관(相依相關)으로서 존재하고, 어느 쪽인가가 일방을 실재(實在)로 하여 다른 쪽을 그 나타남으로 보지 않는다고 하는 점으로부터 색심불이(色心不二)가 설명됨. 그러나, 실천의 면에서는 심()의 주체성이 강조되는 경향이 강함. ...오온(五蘊,1816)-뉴사전 : 5개의 집합. 5종류의 무리의 의미. (, skandha)은 적집(積集)의 뜻으로 해석되어져, 모임을 말함. 각각의 존재의 5개 구성요소(집합). 각각의 존재를 포함해서, 모든 존재를 5개의 모임(五蘊)의 관계에 두고 보는 견해. ()과 심()의 모임. 물질과 정신. 오온(五蘊)이란, 불교에서 물질과 정신을 5개로 분류한 것을 말함. 환경을 포함한 중생(衆生)의 신심(身心)5종류로 분석한 것. ()·()·()·()·()5개임. (1) (, rupa)은 물질 일반, 혹은 신체. 신체 및 물질. 물질성. (2) (, vedana)는 감수작용으로 감각·단순 감정을 말함. (3) (, samjna)은 마음에 떠오르는 상()으로 표상작용(表象作用). (4) (, samskara)은 의지, 혹은 충동적 욕구에 해당될 마음작용. 잠재적 형성력. ()·() 이외의 마음작용 전체를 말한다고도 해석될 수 있다. (5) (, vijnana)은 인식작용. 식별작용. 구별하여 아는 것. 또 의식 그 자체를 말함. 마음작용 전반을 총괄하는 마음의 활동. 대략적으로 말하면, 물질성·감각·표상·의지적 형성력·인식작용의 5가지라고도 말한다면 좋을 것임. ()은 신체이고, () 이하는 마음에 관계하는 것으로서 이를 합하여 신심(身心)이라 함. 우리들 개인 존재는 물질면()과 정신면(다른 4)으로 되어, 5개의 집합 이외에 독립의 자아()는 없다고 생각함. <俱舍論 14-512-21, 86-13 > ()·()·()·해탈(解脫)·해탈지견(解脫智見)을 말함. <俱舍論 120, 219> 밀교(密敎)에서는 오여래(五如來)를 말함. ...육식(六識,1979)-뉴사전 : ()·()·()·()·()·()6종류의 인식의 작용. ()·()·()·()·()·()의 육근(六根)을 근거로 하여, (형체가 있는 것)·소리·향기··(느껴지는 것)·(개념이나 직감의 대상)의 육경(六境)에 대하여, ()·()·()·()·()·()의 요별작용(了別作用)을 하는 것의 안식(眼識)·이식(耳識)·비식(鼻識)·설식(舌識)·신식(身識)·의식(意識)을 말함. 이들 식()과 경()과 근()3가지가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 필요한데, 아비달마 불교에서는 이들 육식(六識)은 심작용(心作用)의 기능이고, 그 체()는 오직 마음에 있으므로 육식(六識)이 동시에 작용할 수는 없다고 하고, 유식학(唯識學)에서는 육식(六識) 외에, 다시 근본적인 정신작용으로서의 이식(二識)을 세우고, 동시에 작용하는 것을 인정했음.()육근(六根) 제육의식(第六意識)의 약어. ...아뢰야식(阿賴耶識,1625)-뉴사전 : 아뢰야는 산, alaya-vijnana , alaya-akhya-vijnana중의 산, alaya의 음역. ()은 산, vijnana의 한역. , kun gshi rnam (par)ses(pa) 현장(玄奘)이후의 새로운 역어이며, 구역으로는 아려야식(阿黎耶識)·아리야식(阿梨耶識)이라 한역하고 장식(藏識)이라고도 함. 유식설(唯識說)에서 말하는 가장 근본적인 식의 작용. 감춰진 잠재의식.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식. 실제로 계속 작용하고 있는 식()(, pravrtti-vijnana 7)이라고도 한다. 근본식(根本識)(, mula-vijnana) 비가시적, 비현상적으로 의식하는 의식과 같은 것. 아라야란 저장소란 의미이므로 뭔가 실체적 장소적인 해석을 일으키기 쉬우나 그 본성은 비어() 있다고 한다. 유식설(唯識說)에서는 개인 존재의 주체, 또한 윤회의 주체이며, 신체속에 있는 미세한 것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호법(護法)의 교의에 의하면 8(八識)을 인정하는 내에서의 제8. 7식을 소의(所依)로서 종자(種子)·5(五根)·기세계(器世界 : 자연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작용이 있는 식(). 일체의 모든 법의 근본. 모든 법의 종자를 따서 가질 수 있는 마음.

 

애착이 가다00애착이애착(愛着,1563)-국어사전 : 아끼고 사랑하는 대상에 정이 붙어 그것과 떨어질 수 없음, 또는 그런 마음. ) 애착이 가다. / 애착을 느끼다. / 직장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 ② →애집(愛執).

...00가다가다¹(6)-국어사전 : (1) 이곳에서 저곳으로 옮아 움직이다. ) 학교에 가다. (있던 자리를) 떠나다. )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직업·학업·복무 따위로 해서) 몸 둘 곳을 옮기다. ) 대학 교수로 가다. / 군대에 가다. / 조카가 벌써 학교를 갈 나이가 되었나?오다¹(2) (정보·기별·소식 따위가) 전하여지다. ) 기별이 가다. (움직이는 성질의 자연물이) 흘러 움직이다. )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어떤 지경이나 처지에) 이르다. ) 임종에 가서야 입을 열다. / 사람들은 어려운 지경에 가서야 잘못을 깨닫는다. 몫으로 돌아가다. ) 나한테는 세 개가 왔는데, 너에게는 다섯 개나 갔구나. (바로 서야 할 것이) 한쪽으로 쏠리다. ) 기둥이 왼쪽으로 좀 갔다. (시간·세월·계절 따위가) 지나다. ) 날이 가고 달이 가도. / 겨울이 가고 봄이 오다. (어떤 시기·처소·경우에) 이르다. 다다르다. ) 끝판에 가서는 비극으로 바뀐다. (어떤 통로나 목적지로) 다다르다. ) 통일로 가는 길. / 비상 통로로 가는 길. (어느 시기·지경까지) 이어지다. 견디다. ) 이 구두라면 3년은 가겠지. / 오래 못 갈 목숨. (손해·이익 등의 말에 이어 쓰이어) 입다. 받다. ) 손해가 가다. (·얼룩·구김살·주름 따위 말에 이어 쓰이어) 생기다. ) 금이 간 유리. / 바지에 주름이 가다. / 잔주름이 많이 간 얼굴. (·입맛·음식 이름 따위 말에 이어 쓰이어) 상하다. 변하다. ) 김치 맛이 갔다. (얼룩이나 때가) 지워지다. 빠지다. ) 이 비누를 쓰면 때가 잘 간다. (·등불·전기 따위가) 꺼지다. ) 전깃불이 가다. (눈길·관심·짐작 따위 말에 이어 쓰이어) 그 방향으로 돌려지다. ) 자꾸 눈길이 가다. / 주의가 가다. / 호감이 가다. (품이나 손질이) 들다. ) 손이 많이 가는 제품. <죽다의 속된 말. ) 송 영감도 이젠 가고 없다네. <까무러치다>의 속된 말. ) 상대 선수의 어퍼컷 한 방을 맞고 완전히 갔다. (값이나 무게가) 그 정도에 이르다. ) 체중이 100kg이나 가는 거구. / 이 물건은 시가로 얼마나 가나? (차례나 등급 따위가) 그만한 정도가 되다. ) 둘째 가라면 서러운 실력자라네.오다¹...오다¹(1698)-국어사전 : (1) (다른 데서 이쪽으로) 움직여 이동하다. ) 친구들이 우리 집에 오다. 어떤 직책이나 소임 따위를 띠고 부임하다. (‘-으로 오다의 꼴로 쓰임.) ) 이분이 이번에 교장으로 오신 분이다.가다. (2) (·기회·계절·사태 등이) 이르다. 닥치다. ) 결단할 때가 오다. / 새봄이 왔다. (어떤 기준이나 정도에) 이르다. ) 물이 가슴까지 오는 강물을 가까스로 건넜다. (··서리·이슬 등이) 내리다. ) 함박눈이 오다. (병이나 졸음 등이) 들거나 시작하다. ) 졸음이 오다. / 어째 으슬으슬 추운 것이 감기라도 오려나. (전등·가스·수도 등이) 켜지거나 통하다. ) 전기가 오다. (어떤 일을 하는 데) 차례나 순서가 되다. ) 내 차례가 왔다. (관념·표상·기억 등이) 의식의 표면에 떠오르다. ) 멋진 아이디어가 머리에 왔다. (편지·전보·전갈·소식 등이) 전하여지거나 알려지다. ) 편지가 오다. / 그가 온다는 전갈이 오다. 이르러’‘이르러서는의 뜻을 나타냄. (‘와서·와서는의 꼴로 쓰임.) ) 철석같이 약속을 해 놓고 이제 와서 안 된다는 거요? (‘-에서·-로부터등에 이어 쓰이어) 말미암아 생기다. 유래하다. ) 우리의 승리는 총화 단결에서 온 것이다.가다¹...총화(總和,2328)-국어사전 : 전체를 합한 수. ) 총계. 전체의 화합. ) 총화 단결. / 국민의 총화.

 

애착을 느끼다00애착을애착(愛着,1563)-국어사전 : 아끼고 사랑하는 대상에 정이 붙어 그것과 떨어질 수 없음, 또는 그런 마음. ) 애착이 가다. / 애착을 느끼다. / 직장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 ② →애집(愛執).

...00느끼다느끼다²(505)-국어사전 : 자극을 받아 감각이 일어나다. ) 아픔을 느끼다. / 추위를 느끼다. 어떤 감정이 우러나다. ) 기쁨을 느끼다. / 시정(詩情)을 느끼다. 마음속으로 무엇을 깨닫거나 어떤 생각을 가지다. ) 필요성을 느끼다. / 책임을 느끼다.

 

직장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00직장에직장(職場,2211)-국어사전 : 공장·관청·회사 따위, 그 사람이 근무하며 맡은 일을 하는 일터. ) 직장 생활. / 직장을 그만두다.

...00대한대하다(-,591)-국어사전 : ()() 대상으로 하다. 관계하다. 맞추다. 비교하다. 견주다. 소재로 삼다. 향하다. 상대하다. ()() 마주 보다. 상대하다. 접대하다. 대항하다. 적대하다.

...00애착이위와 같습니다.

...00강하다강하다(-,79)-국어사전 : (기력·세력 따위가) 세다. 힘있다.()하다. ...약하다(-,1579)-국어사전 : 힘이 세지 않다. 세력이 강하지 않다. 튼튼하지 못하다. 의지 따위가 굳세지 못하다. 잘하지 못하다. 여리다. 자극에 대한 저항력이 모자라다.강하다.

 

애집(愛執)애집(愛執,1563)-국어사전 : 불교에서, 욕망에 사로잡혀 헤어나지 못하는 일. 애염(愛染). 애착(愛着).

 

애착(愛著,1677)-뉴사전 : 갈애와 같음. , tanha <增壹阿含經 172631: SN. , p.26> 탐욕의 마음을 가지고, 사물에 구애되는 것. 집착하는 것. , trsna <有部律雜事 3524383: MPS120> ③ →영수(領受) 가까이 의지하는 것. , upaya <義足經 4177: Sn. 787> 남녀의 사랑에 집착하는 것.갈애 ...갈애(渴愛,54)-국어사전 : 애타게 사랑함. 불교에서, 목이 말라 물을 찾듯이, 범부(凡夫)가 오욕(五慾)을 몹시 탐하여 집착함을 이름. ...갈애(渴愛,33)-뉴사전 : 목이 말라 물을 구하는 것 같은 탐욕의 마음. ()에 비유되어지는 망집(妄執). <佛所行讚 3427> <出曜經 54636> <維摩經 14539> , trsna <佛所行讚 143: Buddhac, , 71> <中論 266> , tanha 만족시키는 것. 갈애(渴愛)는 없어지는 것이라고도 생각되고 있었음.除渴愛, tarpayati <百五十讚 92> 아지랑이(陽炎) , mrgatrsna <Lank. >

 

000 곧이곧대로(210)-국어사전 : 꾸밈이나 거짓이 없이, 바른 대로. 바로 그대로. ) 사실을 곧이곧대로 말하다. / 그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다. 거리낌 없이 마음대로. ) 곧이곧대로 일을 하다. ...0바로¹(905)-국어사전 : (굽지 아니하고) 곧게. ) 선을 바로 긋다. 올바르게. 정직하게. ) 마음을 바로 써라. 제대로. 바르게. ) 모자를 바로 써라. 동안을 두지 않고 곧. ) 지금 바로 떠나라. (다른 데 들르지 않고, 또는 집으로 돌아오다. 다른 것이 아니라 곧. ) 그 정신력이 바로 승리의 원동력이다. ...0그대로(324)-국어사전 : (더하거나 고치거나 변하지 않고) 전에 있던 것과 같이. ) 그대로 두다. 그냥. ) 보고도 못 본 채 그대로 지나가더라. ) 고대로. ...그냥(323)-국어사전 : 그 모양 그대로. ) 그냥 두어라. 그대로 줄곧. ) 그냥 잠만 자고 있다. ) 고냥. ...줄곧(2163)-국어사전 : 끊어지거나 그치지 않고 잇달아. 내처. ) 사흘째 줄곧 내리는 비. ...내처(460)-국어사전 : 내친 바람에 끝까지. 하는 김에 다. ) 읍내까지 쉬지 않고 내처 걸었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