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자(卍字,1733)-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만자(卍字). (‘완’은‘만(卍)의 중국 음임.)
참고
만자(卍字)→만자(卍字,756)-국어사전 : ①‘만’자 모양의 무늬나 표지. ② 불교에서, 부처의 가슴·손발·두발(頭髮) 등에 나타난 길상 만덕(吉祥萬德)의 상(相)을 나타내는 표지를 이름. ...0만자(卍字,568)-뉴사전 : 원래 인도에서 비슈누(크리슈나) 신(神)의 가슴의 털에 기원을 두고 상서로운 조짐의 상(相)을 나타냈지만, 불교(및 자이나교)에서는 부처님의 가슴·손발·두발에 나타난 길상(吉祥) 표시의 표상이 되었음. 불심(佛心)의 표시로서도 사용하고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널리 불교·사원의 기호·문장·표지로서도 사용함. 산, svastika [나치스의 卐자(Hakenkreuz)와 다른 형태의 주의. WNoman Brown의 연구에 의하면 그 기원은 세무족에 유래하지만, 나치스는 그 기원을 몰랐던 것이다라고 함.] ...불심(佛心,1098)-국어사전 : ① 부처의 자비심. 부처와 같은 자비스러운 마음. 보리심. ② 중생이 본디부터 지니고 있는 부처로서의 본성. ...불심(佛心,980)-뉴사전 : ① 부처님의 마음. 부처님의 대자비의 마음. 또한 인간의 마음속에 본래 갖추어져 있는 청정한 진여에 들어 맞는 마음(佛性)을 말함. 불성(佛性). <楞伽師資記> <正法眼藏 行持 ㊅ 82권 127中> <沙石集 10末(1)> <反故集> ② 불심종(佛心宗)의 약어. 선종을 가리킴. <立正安國論 215> ...000길상(吉祥,378)-국어사전 : 운수가 좋을 징조. 좋은 일이 있을 조짐. 길서(吉瑞). ...운수(運數,1779)-국어사전 : 인간의 힘을 초월한 천운(天運)과 기수(氣數). 명분(命分). 성수(星數). 신운(身運). 운기(運氣). 준) 수(數)·운(運). ...초월(超越,2318)-국어사전 : ① 어떤 한계나 표준을 뛰어넘음. ② (능력이나 지혜 따위가) 초인간적으로 탁월함. ③ 세상의 명리(名利)에서 초탈(超脫)함. ④‘인간으로서는 절대 경험할 수 없는 영역’을 이르는 말. ...초월(超越,2546)-뉴사전 : ① 지나가 버렸다. 과거. 팔, atita <雜阿含經 36권 ㊅ 2권 262下 : SN. Ⅰ, p.3> ② 다른 것에 구애되지 않는 것. (해석예) 모든 것에 막힘이 없는 것을 말함. <那 3의 98> ③ 미세정치(微細精緻)한. ④ 뛰어넘는 것.「초(超)는 중간(中間)을 뛰어넘는 것. 월(越)은 이전의 단계를 넘는 것.」<四敎儀註 中·下 2> ...초인간적(超人間的,2319)-국어사전 : →초인적. ...초인적(超人的,2319)-국어사전 : 보통 사람보다는 훨씬 뛰어난 (것). 초인간적. ...초인(超人,2319)-국어사전 : ① 보통 인간의 능력을 초월한 사람. ②‘인간의 한계를 극복한 이상적인 인간’을 이르는 말. [니체의 초인설에 따른 견해.] 초인간. .....순서(順序,1416)-국어사전 : 정하여져 있는 차례. 윤서(倫序). 차서(次序). ...차례(次例,2249)-국어사전 : ① (둘 이상의 것을) 일정하게 하나씩 벌여 나가는 순서, 또는 그 순서에서 차지하는 위치. 차서(次序). 서차. 순차(順次). 제차(第次). ② (책 따위의) 목차. ③ 순서에 따라 차지하게 되는‘자기 몫’. (주로,‘차례에 오다’의 꼴로 쓰임.) ④ [의존 명사적 용법] 일이 일어나는 횟수를 세는 단위. ...경지(境地,165)-국어사전 : ① 경계 안의 땅. ② 자신의 특성과 연구로 이룩한 독자적 방식이나 세계. ③ 처지나 환경. ④ 어떠한 단계에 이른 상태. ...단계(段階,533)-국어사전 : 일의 차례를 따라 나아가는 과정. 계단. ...과정(過程,240)-국어사전 : 일이 되어 가는 경로. ...상태(狀態,1252)-국어사전 : 사물이나 현상이 처해 있는 현재의 모양 또는 형편. ...계단(階段,171)-국어사전 : ① →층계. ② 일을 하는 데 밟아야 할 순서. 단계(段階). ...천운(天運,2286)-국어사전 : ① 하늘이 정한 운수. 천수(天數). ② (탈이나 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매우 다행한 운수. ...좋을→좋다¹(2135)-국어사전 : ① (마음에) 흐뭇하여 즐겁다. ② (보기에) 아름답다. ③ 훌륭하다. ④ 바르고 착하다. ⑤ 슬기롭고 뛰어나다. ⑥ (잘 사귀어) 정답다. 친하다. ⑦ 효험이 있다. ⑧ 알맞다. 적당하다. ⑨ (다른 것보다) 낫다. ⑩ 이롭다. ⑪ 상관없다. 괜찮다. ⑫ 마음에 들다. 마땅하다. ⑬ 경사스럽다. 기쁘다. ⑭ (말씨나 태도 따위가) 순하고 부드럽다. ⑮ 넉넉하고 푸지다. ⑯ 상서롭다. 길하다. ⑰ 밝고 환하다. ⑱ (날씨 따위가) 맑다. ⑲ 보기에 나쁘거나 싫은 것을 두고 빈정거릴 때 하는 말. ⑳ (명사형 어미‘-기’뒤에 쓰이어) 쉽다. 어렵지 않다. ...흐뭇하다(2688)-국어사전 : 마음에 넉넉하여 푸근하다. ...푸근하다(2510)-국어사전 : ① (겨울 날씨가) 꽤 따뜻하다. ② 분위기 따위가 부드럽고 편안하다. 마음이 느긋하고 편안하다. ③ (살림살이 따위가) 실속 있고 넉넉하다. 참) 포근하다. ...따듯하다(692)-국어사전 : [‘따뜻하다’를 부드럽게 이르는 말로] 좀 따뜻하다. 큰) 뜨듯하다. ...따뜻하다(692)-국어사전 : ① 기분 좋을 만큼 알맞게 덥다. ② (오고 가는 정이) 부드럽고 포근하다.↔차다. ...덥다(603)-국어사전 : ① (날씨나 기온에서) 높은 열기를 느끼다.↔춥다. ② (물체에) 열기가 있다.↔차다. ...춥다(2345)-국어사전 : ① 날씨가 차다. ② 찬 기운이 느껴지다.↔덥다. ...차다⁴(2248)-국어사전 : ① 몸에 느끼는 온도가 낮다.↔덥다·뜨겁다. ② 냉정하다. 매정스럽다.↔따뜻하다. ...온도(溫度,1720)-국어사전 : 덥고 찬 정도, 또는 그 도수. ...낮다(446)-국어사전 : ① 높이의 정도가 작다. ② 지위나 수준 따위가 떨어져 있다. ③ 질이 좋지 못하다. ④ 소리나 강도 따위가 약하다. ⑤ 온도·습도·위도 따위가 높지 않다.↔높다. ...높다(492)-국어사전 : ① 아래서 위로 향한 길이가 길다. ② 지위나 수준 따위가 보통보다 뛰어나 있다. ③ 값이 비싸다. ④ 소리나 강도 따위가 강하다. ⑤ 온도나 습도 따위의 숫자가 크다. ⑥ 세상에 널리 알려져 있다. ⑦ 기세가 대단하다.↔낮다. ...숫자(數字,1422)-국어사전 : ① 수를 나타내는 글자. [‘1·2·3…’또는‘一·二·三…’따위.] ② 통계 등 숫자로 나타나는 수량적인 일이나 지식. 참) 수자(數字). ...크다(2387)-국어사전 : ① (부피·길이·넓이·키 따위가) 보통 정도를 넘다. ② 수(數) 또는 수량이 많다. ③ (소리 따위가) 세다. ④ (옷·신·모자 따위의 치수가) 알맞은 치수 이상으로 되어 있다. ⑤ (규모·범위·도량·정도 따위가) 대단하다. ⑥ (금액이나 수치의) 단위가 높다. ⑦ (책임이나 일 따위가) 무겁고 중요하다. ⑧ (죄나 허물 따위가) 무겁고 심하다. ⑨ (한 달의 날수가) 양력은 31일, 음력은 30일로 되어 있다.↔작다. ...수량(數量,1389)-국어사전 : 수효와 분량. ...수효(數爻,1410)-국어사전 : 사물의 낱낱의 수. ...분량(分量,1082)-국어사전 : 무게·부피·수량 등의 많고 적음과 크고 작은 정도. 준) 양(量). ...수²(數,1384)-국어사전 : ① 셀 수 있는 사물의 많고 적음. ② 자연수·정수·유리수·허수·복소수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 ...셀 수 있는→세다²(1332)-국어사전 : 수효를 헤아리다. ...헤아리다(2604)-국어사전 : ① (수량을) 세다. 셈하다. ② 짐작으로 가늠하여 살피다. 미루어 짐작하다. ...셈(1341)-국어사전 : (하,타) ① 수효를 세는 일. ② 수식(數式)을 풀어 값을 헤아리는 일. 참) 연산(演算)·운산(運算). ③ 주고받을 액수와 수량을 서로 따져 밝히는 일. ④ 값을 치르는 일. ⑤ <셈판>의 준말. (의) ① 어떤 형편이나 결과. ② 어떻게 하겠다는 생각. ③ 미루어 가정함. ...가늠(6)-국어사전 : (하,타) ① 목표나 기준에 맞고 안 맞음을 헤아리는 일, 또는 헤아려 보는 대중. ② 시세 따위의 기미를 헤아리는 데 대중 잡을 만한 짐작. (관용) ① 목표를 겨누어 거기에 맞도록 하다. ② 시세나 형편 등을 헤아리다. ③ (물건을 달 때에) 저울눈의 바르고 아니 바름을 보다. ...짐작(斟酌,2226)-국어사전 : (까닭이나 형편 따위를) 어림잡아 헤아림, 겉가량으로 생각함. 침량(斟量). ...어림잡다(1598)-국어사전 : 대강 짐작으로 헤아려 보다. 어림치다. ...뜨겁다(707)-국어사전 : ① 온도가 몹시 높다. ② 센 열기가 살갗을 찌르는 듯하다. ③ (비유적으로 쓰이어) 감정이 열정적으로 달아 있다....즐겁다(2181)-국어사전 : 마음에 흐뭇하고 기쁘다. ...00길상(吉祥,201)-구사전 : 범어 sri의 번역. 좋은 것. 반가운 것을 뜻한다. 吉祥果는 鬼子母神 등이 가지고 있는 厄막이의 果實(석류 열매라고 한다). 吉祥草는 범어 kusa의 번역으로, 濕地에 생기는 「띠」와 같은 풀. 釋尊은 吉祥童子가 베어다 준 吉祥草를 깔고 그 위에 앉아 깨달음을 얻으셨다고 한다. ...좋다¹(2135)-국어사전 : ① (마음에) 흐뭇하여 즐겁다. ② (보기에) 아름답다. ③ 훌륭하다. ④ 바르고 착하다. ⑤ 슬기롭고 뛰어나다. ⑥ (잘 사귀어) 정답다. 친하다. ⑦ 효험이 있다. ⑧ 알맞다. 적당하다. ⑨ (다른 것보다) 낫다. ⑩ 이롭다. ⑪ 상관없다. 괜찮다. ⑫ 마음에 들다. 마땅하다. ⑬ 경사스럽다. 기쁘다. ⑭ (말씨나 태도 따위가) 순하고 부드럽다. ⑮ 넉넉하고 푸지다. ⑯ 상서롭다. 길하다. ⑰ 밝고 환하다. ⑱ (날씨 따위가) 맑다. ⑲ 보기에 나쁘거나 싫은 것을 두고 빈정거릴 때 하는 말. ⑳ (명사형 어미‘-기’뒤에 쓰이어) 쉽다. 어렵지 않다. ...흐뭇하다(2688)-국어사전 : 마음에 넉넉하여 푸근하다. ...반갑다(914)-국어사전 : (그리던 사람을 만나거나 좋은 일이 일어나서) 마음이 즐겁고 기쁘다.
만(卍,749)-국어사전 : ① 불교의 표지(標識). ② 인도에 전하여 오는 길상(吉祥)의 표상. [불교에서는 불상의 가슴에 그림.] ...표지(標識,2509)-국어사전 : 다른 것과 구별하여 알게 하는 데 필요한 표시나 특징. 표치(標幟). ...구별(區別,276)-국어사전 : ① 종류에 따라 갈라 놓음. ② 차별을 둠. ...차별(差別,2250)-국어사전 : 차가 있게 구별함. ...차(差,2247)-국어사전 : ① 서로 다른 정도. ② 수학에서, 어떤 큰 수효에서 다른 작은 수효를 뺀 나머지. ...차별(差別,2482)-뉴사전 : ① 구별하는 것. ② 다른 것. 달랐다. ③ 구별. 상위(相違). ④ 현실의 구별. 종류. ⑤ 특수. ⑥ 동의어의 것. ⑦ 여러가지의. 다양한. ⑧ 인명(因明)에 있어서 의(義)·후진(後陳)·법(法)·능별(能別)·공상(共相)에 해당한다. 자성(自性)에 대(對)한다. ⑨ 평등에 대한다. 각각의 사물이 다른 독자의 모습을 가지고 존재하는 모습. ...표시(表示,2508)-국어사전 : ① 겉으로 드러내어 보임. ② 남에게 알리려고 드러내어 발표함. ...특징(特徵,2453)-국어사전 : ① (다른 것과 비교하여) 특별히 눈에 띄는 점. ② (임금이 신하에게 벼슬을 내리려고) 특별히 부름. ...특별(特別,2451)-국어사전 : (주로 명사 앞에 쓰이어) 보통과 아주 다름. 특수(特殊).↔보통·일반(一般). ...보통(普通,1032)-국어사전 : (명) 특별하거나 드물거나 하지 않고 예사로움.↔특별. (부) 대체로. 대개. 흔히. ...길상(吉祥,378)-국어사전 : 운수가 좋을 징조. 좋은 일이 있을 조짐. 길서(吉瑞). ...운수(運數,1779)-국어사전 : 인간의 힘을 초월한 천운(天運)과 기수(氣數). 명분(命分). 성수(星數). 신운(身運). 운기(運氣). 준) 수(數)·운(運). ...초월(超越,2318)-국어사전 : ① 어떤 한계나 표준을 뛰어넘음. ② (능력이나 지혜 따위가) 초인간적으로 탁월함. ③ 세상의 명리(名利)에서 초탈(超脫)함. ④‘인간으로서는 절대 경험할 수 없는 영역’을 이르는 말. ...초월(超越,2546)-뉴사전 : ① 지나가 버렸다. 과거. 팔, atita <雜阿含經 36권 ㊅ 2권 262下 : SN. Ⅰ, p.3> ② 다른 것에 구애되지 않는 것. (해석예) 모든 것에 막힘이 없는 것을 말함. <那 3의 98> ③ 미세정치(微細精緻)한. ④ 뛰어넘는 것.「초(超)는 중간(中間)을 뛰어넘는 것. 월(越)은 이전의 단계를 넘는 것.」<四敎儀註 中·下 2> ...초인간적(超人間的,2319)-국어사전 : →초인적. ...초인적(超人的,2319)-국어사전 : 보통 사람보다는 훨씬 뛰어난 (것). 초인간적. ...초인(超人,2319)-국어사전 : ① 보통 인간의 능력을 초월한 사람. ②‘인간의 한계를 극복한 이상적인 인간’을 이르는 말. [니체의 초인설에 따른 견해.] 초인간. .....순서(順序,1416)-국어사전 : 정하여져 있는 차례. 윤서(倫序). 차서(次序). ...차례(次例,2249)-국어사전 : ① (둘 이상의 것을) 일정하게 하나씩 벌여 나가는 순서, 또는 그 순서에서 차지하는 위치. 차서(次序). 서차. 순차(順次). 제차(第次). ② (책 따위의) 목차. ③ 순서에 따라 차지하게 되는‘자기 몫’. (주로,‘차례에 오다’의 꼴로 쓰임.) ④ [의존 명사적 용법] 일이 일어나는 횟수를 세는 단위. ...경지(境地,165)-국어사전 : ① 경계 안의 땅. ② 자신의 특성과 연구로 이룩한 독자적 방식이나 세계. ③ 처지나 환경. ④ 어떠한 단계에 이른 상태. ...단계(段階,533)-국어사전 : 일의 차례를 따라 나아가는 과정. 계단. ...과정(過程,240)-국어사전 : 일이 되어 가는 경로. ...상태(狀態,1252)-국어사전 : 사물이나 현상이 처해 있는 현재의 모양 또는 형편. ...계단(階段,171)-국어사전 : ① →층계. ② 일을 하는 데 밟아야 할 순서. 단계(段階). ...천운(天運,2286)-국어사전 : ① 하늘이 정한 운수. 천수(天數). ② (탈이나 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매우 다행한 운수. ...좋을→좋다¹(2135)-국어사전 : ① (마음에) 흐뭇하여 즐겁다. ② (보기에) 아름답다. ③ 훌륭하다. ④ 바르고 착하다. ⑤ 슬기롭고 뛰어나다. ⑥ (잘 사귀어) 정답다. 친하다. ⑦ 효험이 있다. ⑧ 알맞다. 적당하다. ⑨ (다른 것보다) 낫다. ⑩ 이롭다. ⑪ 상관없다. 괜찮다. ⑫ 마음에 들다. 마땅하다. ⑬ 경사스럽다. 기쁘다. ⑭ (말씨나 태도 따위가) 순하고 부드럽다. ⑮ 넉넉하고 푸지다. ⑯ 상서롭다. 길하다. ⑰ 밝고 환하다. ⑱ (날씨 따위가) 맑다. ⑲ 보기에 나쁘거나 싫은 것을 두고 빈정거릴 때 하는 말. ⑳ (명사형 어미‘-기’뒤에 쓰이어) 쉽다. 어렵지 않다. ...흐뭇하다(2688)-국어사전 : 마음에 넉넉하여 푸근하다. ...푸근하다(2510)-국어사전 : ① (겨울 날씨가) 꽤 따뜻하다. ② 분위기 따위가 부드럽고 편안하다. 마음이 느긋하고 편안하다. ③ (살림살이 따위가) 실속 있고 넉넉하다. 참) 포근하다. ...따듯하다(692)-국어사전 : [‘따뜻하다’를 부드럽게 이르는 말로] 좀 따뜻하다. 큰) 뜨듯하다. ...따뜻하다(692)-국어사전 : ① 기분 좋을 만큼 알맞게 덥다. ② (오고 가는 정이) 부드럽고 포근하다.↔차다. ...덥다(603)-국어사전 : ① (날씨나 기온에서) 높은 열기를 느끼다.↔춥다. ② (물체에) 열기가 있다.↔차다. ...춥다(2345)-국어사전 : ① 날씨가 차다. ② 찬 기운이 느껴지다.↔덥다. ...차다⁴(2248)-국어사전 : ① 몸에 느끼는 온도가 낮다.↔덥다·뜨겁다. ② 냉정하다. 매정스럽다.↔따뜻하다. ...온도(溫度,1720)-국어사전 : 덥고 찬 정도, 또는 그 도수. ...낮다(446)-국어사전 : ① 높이의 정도가 작다. ② 지위나 수준 따위가 떨어져 있다. ③ 질이 좋지 못하다. ④ 소리나 강도 따위가 약하다. ⑤ 온도·습도·위도 따위가 높지 않다.↔높다. ...높다(492)-국어사전 : ① 아래서 위로 향한 길이가 길다. ② 지위나 수준 따위가 보통보다 뛰어나 있다. ③ 값이 비싸다. ④ 소리나 강도 따위가 강하다. ⑤ 온도나 습도 따위의 숫자가 크다. ⑥ 세상에 널리 알려져 있다. ⑦ 기세가 대단하다.↔낮다. ...숫자(數字,1422)-국어사전 : ① 수를 나타내는 글자. [‘1·2·3…’또는‘一·二·三…’따위.] ② 통계 등 숫자로 나타나는 수량적인 일이나 지식. 참) 수자(數字). ...크다(2387)-국어사전 : ① (부피·길이·넓이·키 따위가) 보통 정도를 넘다. ② 수(數) 또는 수량이 많다. ③ (소리 따위가) 세다. ④ (옷·신·모자 따위의 치수가) 알맞은 치수 이상으로 되어 있다. ⑤ (규모·범위·도량·정도 따위가) 대단하다. ⑥ (금액이나 수치의) 단위가 높다. ⑦ (책임이나 일 따위가) 무겁고 중요하다. ⑧ (죄나 허물 따위가) 무겁고 심하다. ⑨ (한 달의 날수가) 양력은 31일, 음력은 30일로 되어 있다.↔작다. ...수량(數量,1389)-국어사전 : 수효와 분량. ...수효(數爻,1410)-국어사전 : 사물의 낱낱의 수. ...분량(分量,1082)-국어사전 : 무게·부피·수량 등의 많고 적음과 크고 작은 정도. 준) 양(量). ...수²(數,1384)-국어사전 : ① 셀 수 있는 사물의 많고 적음. ② 자연수·정수·유리수·허수·복소수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 ...셀 수 있는→세다²(1332)-국어사전 : 수효를 헤아리다. ...헤아리다(2604)-국어사전 : ① (수량을) 세다. 셈하다. ② 짐작으로 가늠하여 살피다. 미루어 짐작하다. ...셈(1341)-국어사전 : (하,타) ① 수효를 세는 일. ② 수식(數式)을 풀어 값을 헤아리는 일. 참) 연산(演算)·운산(運算). ③ 주고받을 액수와 수량을 서로 따져 밝히는 일. ④ 값을 치르는 일. ⑤ <셈판>의 준말. (의) ① 어떤 형편이나 결과. ② 어떻게 하겠다는 생각. ③ 미루어 가정함. ...가늠(6)-국어사전 : (하,타) ① 목표나 기준에 맞고 안 맞음을 헤아리는 일, 또는 헤아려 보는 대중. ② 시세 따위의 기미를 헤아리는 데 대중 잡을 만한 짐작. (관용) ① 목표를 겨누어 거기에 맞도록 하다. ② 시세나 형편 등을 헤아리다. ③ (물건을 달 때에) 저울눈의 바르고 아니 바름을 보다. ...짐작(斟酌,2226)-국어사전 : (까닭이나 형편 따위를) 어림잡아 헤아림, 겉가량으로 생각함. 침량(斟量). ...어림잡다(1598)-국어사전 : 대강 짐작으로 헤아려 보다. 어림치다. ...뜨겁다(707)-국어사전 : ① 온도가 몹시 높다. ② 센 열기가 살갗을 찌르는 듯하다. ③ (비유적으로 쓰이어) 감정이 열정적으로 달아 있다....즐겁다(2181)-국어사전 : 마음에 흐뭇하고 기쁘다. ...기쁘다(364)-국어사전 : 마음에 즐거운 느낌이 있다. ...기쁨(364)-국어사전 : ① 마음이 즐거움. 기쁜 느낌.↔슬픔. ② 반가움. ...반갑다(914)-국어사전 : (그리던 사람을 만나거나 좋은 일이 일어나서) 마음이 즐겁고 기쁘다. ...그리다¹(327)-국어사전 : (사랑하는 마음으로) 간절히 생각하다. ...간절하다(懇切-,47)-국어사전 : 지성스럽고 절실하다. ...지성(至誠,2197)-국어사전 : ① 지극한 정성. ② 더없이 성실함. ...절실하다(切實-,2057)-국어사전 : ① 실제에 꼭 들어맞다. ② 썩 절박하거나 긴요하다. ...절박하다(切迫-,2056)-국어사전 : (일이나 사정이) 다급하여 여유가 없다. ...만(卍,562)-뉴사전 : 산, Svastika 팔, Svatthika 길상(吉祥)의 표상(標相). 중국에서는 색박실저가(塞縛悉底迦)라 음역. 길상(吉祥)·유락(有樂)·덕상(德相)·경복(慶福)·행운(幸運) 등으로 번역. 예전부터 불교에서 뿐만 아니라 각 인도교 및 서양에서도 썼다. 불교에서는 만덕 원만한 모양(吉相海雲相)으로서 부처님의 가슴에 그리고, 혹은 불심인(佛心印)이라고 설명. 또는 부처님의 발자국(足跡)에 65의 형상이 있는 중에서 하나. 만자(卍字) 참조. <入楞伽經 1권 ㊅ 16권 517中>
000 –던바(601)-국어사전 : 용언의 어간이나 시제의‘-았(었)-’에 붙어, 앞의 사실이 뒤의 사실의 보충 설명임을 나타내는 종속적 연결 어미. 예) 지시대로 하였던 바 일이 순조롭게 풀려 나갔다. 참) -ㄴ바·-는바. ...-는바(509)-국어사전 : 동사 어간이나 형용사‘있다’‘없다’‘계시다’의 어간 또는 높임의‘-시-’나 시제의‘-았(었)-’‘-겠-’등에 붙어, 앞말에 대하여 뒷말이 보충 설명의 관계에 있음을 나타내는 종속적 연결 어미. 예) 길을 떠나는바 충분한 준비가 있어야 할 것이오. 참) -ㄴ바·-던바.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권 2, 17권 11 등>「因 善法 向上」산,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頌 54권 1255下>
.....오계(五戒,1786)-뉴사전 : ①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권 ㊅ 1권 14下> 팔, Panca-Sila <遊行經 ㊅ 1권 196下> <九橫經 ㊅ 2권 883中>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㊅ 22권 640中> <俱舍論 14권 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㊅ 2권 345中> 산,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㊅ 14권 407上 : Bhaisaj. p.19, c.8> <灌頂經 12권 ㊅ 21권 534中, 535下> <反故集> ②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①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산,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산,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산,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산,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산,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산,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산,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산,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산,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산,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㊅ 1권 272中> <觀無量壽經 ㊅ 12권 341下> <大智度論 46권 ㊅ 25권 395下 참조> ②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位 :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임.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의 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의 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①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팔, lokuttara <雜阿含經 28권 ㊅ 2권 203上 : MN. Ⅲ, p.72> ②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도(六度) 등. <維摩經 ㊅ 14권 554中> ③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이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의 53>「出世間慧」산,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산, Catvari-aryasatyani 팔,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고(苦)·집(集)·멸(滅)·도(道).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제(諦)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相)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苦)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고(苦)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業)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悟)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고(苦)·무아(無我)·5온(蘊) 설(說)을,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을,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에,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성(聖 ; 산, arya 팔,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제(諦 ; 산, satya 팔,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즉, 고제(苦諦 ; 산, duhkha-satya)·집제(集諦 ; 산,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산,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산,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권 1-3> <中阿含經 7권 ㊅ 1권 464中 : MN. Ⅰ,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을 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행(行 : 잠재적 형성력), (3) 식(識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촉(觸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수(受 : 감수작용), (8) 애(愛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취(取 : 집착), (10) 유(有 : 생존), (11) 생(生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계(戒)는, 악(惡)을 멈추고 선(善)을 닦는 것. (2) 정(定)은,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혜(慧)는,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또 3학(學)(산,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산,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산,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산,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권 ㊅ 26권 388中> <俱舍論 24권 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의 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福)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智)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팔,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도(度)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산,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의 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산,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산,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산, virya). 진실의 도(道)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산,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산,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권 ㊅ 8권 256下 등>(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산, 팔,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도(度)」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도(度)란,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란,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施)·계(戒)·인(忍)·진(進)·정(定)·혜(慧)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원(願)·역(力)·지(智)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산,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法)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산,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산,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산,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산,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산,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제6의 반야에 방편(方便)·원(願)·력(力)·지(智)의 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권 9> <起信論 ㊅ 32권 579中>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眞, 玄>
분별(分別,945)-뉴사전 : ①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② 다투다. ③ 수기(授記)와 동일. ④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⑤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⑥ 조치. ⑦ 하나하나 분해함. ⑧ 구별. ⑨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⑩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⑪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⑫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⑬ 개념작용. 생각. ⑭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⑮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⑯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⑰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⑱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⑲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⑳ 사유(思惟). ㉑ 구별. ㉒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㉓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㉔ 생각하는 것. ㉕ 수심(受心)을 말함. ㉖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산, svabhava-vikalpa)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산,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산,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권 ㊅ 29권 8中>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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