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佛像)

등신불(等身佛,686)-국어사전

근와(槿瓦) 2023. 12. 28. 04:34

등신불(等身佛,686)-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불상을 만드는 이가 자신의 발원을 성취하기 위하여) 자기의 키와 같도록 만든 불상. 사람의 키만 한 불상.

 

참고

불상을불상(佛像,1097)-국어사전 : 부처의 모습을 조각이나 그림으로 나타낸 것. 부처. 불체(佛體). ...불상(佛像,972)-뉴사전 : 부처님의 모습. 부처님의 형상. ·보살 등의 형상. ·나무로 조각한 형상. 금속으로 부어 만든 형상, 천이나 종이에 그린 형상, 흙으로 빚어 만든 형상 등을 석상(石像)·목상(木像)·주상(鑄像)·화상(畵像)·토상(土像)이라 한다. 불상을 조성하여 전당에 모시는 것은 부처님이 살아 계실 적에 예배하는 것과 같은 생각으로 공경·예배하기 위한 것. 부처님이 멸도(滅度)하실 때에 교법과 계율로써 스승을 삼아 수행하여 숭배할 것을 가르쳤으나, 어떤 제자들은 그것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형상을 조성하여 당탑(堂塔)에 모시고 살아 계실 때의 크신 은혜를 보답하기도 하고, 복덕을 희구(希求)하였다. 그러나 불상을 조성하게 된 유래는 부처님이 도리천에 올라가시어 아직 내려 오시지 않으실 적에 우전왕이 앙모하는 정성을 금할 길 없어 전단향나무로써 높이 5척되는 부처님 형상을 조성하였고, 또 바사닉왕은 자마금(紫磨金)으로 5척의 형상을 조성한 것이라 한다. <六度集經 338> <光讚經 68185> 불교에서 예배의 대상이 되는 회화·조각의 총칭. 회화류는 불화·도상(圖像)·수불(繡佛) 등이라 부르므로, 보통으로 조각으로서 목상·금동상·건칠상(乾柒像)·소상(塑像)·니상(泥像)·전상(塡像) 등을 의미함. 또 도상적(圖像的)인 존용(尊容)에 관한 일반 용어이기도 함. <明慧遺訓> (해석예) 부처님의 견해. <書紀 下 37> <書紀 下 103>

 

만드는만들다(752)-국어사전 : (원료나 재료 등을 써서) 어떤 물건을 이루다. 없던 것을 새로 이루어 내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어떤 상태로 이루다. 어떻게 되게 하다. (상처 등이) 생기게 하다. (무슨 일을) 일으키거나 꾸미다. 마련하거나 장만하다.

 

이가(1863)-국어사전 :‘사람이나사물()’을 뜻하는 말.

 

자신의자신(自身,1952)-국어사전 : 제 몸. 자기.“네 자신을 알라.”

 

발원을발원(發願,935)-국어사전 : 신불에게 소원을 빎. ...소원(所願,1357)-국어사전 : (무슨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람, 또는 바라는 바. 소망(所望). (). ...소원(所願,1399)-뉴사전 : 바라는 바. 바라다. 맹세하는 바. 목적. <無量壽經 12267> , artha <佛所行讚 3422: Buddhac. , 12> 서원(誓願). , pranidhanu <法華經 198: Saddhp.p.44f 욕망, <徒然草 217> (해석예) 바라는 바. <諸神本懷集 本 2> 정토왕생을 기원하는 일. <香月 3541> ...빌다(1134)-국어사전 : ()() (·부처에게) 소원이 이루어지도록 바라며 청하다. 잘못을 용서해 달라고 간곡히 청하다. () (남의 것을) 거저 달라고 사정하다. 빌리다의 잘못.

 

성취하기성취(成就,1328)-국어사전 : 목적한 바를 이룸.실패. ...성취(成就,1371)-뉴사전 : 몸에 갖추고 있는 것. , -yukta , -anvita <AK. , 17> , samanvagama <AK. , 82> 달성하는 것. , samanvaya <俱舍論 414 : Akv. p.143> ()의 일종. (: 새롭게 얻는 것)의 찰나 이후 유지하고 있는 것. , samanvaya <AK. , 36> 완성하는 것. 충분히 완수되는 것. <華嚴經 49418> 소원이나 목적이 달성되는 것. , krta-artha <金七十論 541250: Gaud. ad sk. 21> 진언밀교(眞言密敎)에서 말하는 32종의 맥관(脈管)의 하나. , sdhhha <MSA>

 

위하여위하다(-,1806)-국어사전 :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사랑하거나 소중히 여기다. (공경하여) 말씨를 존대하다. (일정한 목적이나 행동을) 이루려고 생각하다. (무엇을) 이롭게 하려고 생각하다.

 

자기의자기(1940)-국어사전 : 그 사람 자신(自身). 앞에서 이야기된 사람을 다시 가리키는 말. . ...(2013)-국어사전 : <>의 낮춤말. [주격 조사앞에서는가 됨.] 자기(自己). ...자기(自己,2181)-뉴사전 : 자기자신을 말함. 본래의 자기. 태어나면서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는 자기라는 뜻. , atman <Lank. > <碧巖錄 9> ...불성(佛性,975)-뉴사전 : 부처님의 성질. 부처로서의 본성. 각자(覺者 : 부처님)가 될 수 있는 가능성. 대승불교에서는 이것이 모든 인간, 또는 존재에 갖추어져 있다고 함. 진정한 인간성. 잠재된 보편적인 인간성.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 본연의 마음. 부처인 본질. 그 원어는 산, buddhata , buddha-tva라고 생각되고 있음. (여래장(如來藏)·각성(覺性)이라고도 한역함).여래장. [그 외 한역어佛性의 원어로서는 산, buddha , ta-thagatadhatu , garbha 등도 알려져 있음.] 선문(禪門)에서는 종자라고 보기보다도 부처 자체로 봄. 부처 그 자체인 불성(佛性)을 본래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나타내는 것이 수행(修行 : 妙修)이라고 설함. 일반으로 대승불교는 성불을 주로 하므로 소승불교보다는 불성을 중요하게 본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사람이 성불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원시불교 때부터 문제가 되었다. 특히 대승에서는 불성이 온갖 중생에게 보편(普遍)하였는가, 아닌가의 두가지 처지에서 중요한 의논을 일으킨다. 유식종에서는 5()이 각각 다르다고 말하여, 원칙적으로 본래 부처가 될 종성(種性), 되지 못할 것과의 구별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불성(理佛性)으로는 아무라도 법성(法性)의 이()를 본체로 한 것이므로 모두 불성을 갖추었으나, 행불성(行佛性)으로는 불성을 갖춘 것과 갖추지 못한 것이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하여 일성개성설(一性皆成說)은 어떠한 기류(機類)라도 불성을 갖추지 않은 것이 없다고 하는 본구보편(本具普遍)을 주장하여 천제(闡提)도 성불한다고 한다. 불성이 보편한 것이라면 그 불성의 개발은 필연이냐, 우연이냐 하는 문제가 일어나게 되니, 그 설명으로서 3불성·3인불성·5불성 등을 세움. <六祖壇經> <臨濟錄 47496> (해석예) 미타관음이 될만한 성()이다. 부처님이 될 인()이다. 인위(因位)의 명()이다. 숨겨진 것을 불성(佛性)이라 하고, 나타나는 것을 여래(如來)라 한다. ...삼불성(三佛性,1190)-뉴사전 : 불성의 개발됨이 필연이냐 우연이냐에 대하여, 셋으로 나눈 것. (1) 자성주불성(自性住佛性). 중생에게 본래 갖추어 있는 불성. (2) 인출불성(引出佛性). 본래 갖추어 있는 불성을 학습하고 수양한 결과로 끌어내는 것. (3) 지득과불성(至得果佛性). 수행을 완료하여 본래 갖추어 있는 불성을 개발하여 마치는 것. ...여래(如來,1711)-뉴사전 : , , tathagata의 한역. , , tatha(이와 같이)+, , gata(갈 수 있다)는 의미이지만, 한역자는 팔, , tatha+, , agata(올 수 있다)라고 해석하여여래라 하였다. 수행을 완성한 사람. 인격완성자. 완전한 사람. 향상에 전념한 사람. 향상하여 오는 사람. 진리의 체현자. 불교뿐만 아니라 당시 인도의 일반제종교에서 널리 시용되었던 호칭임. 자이나교에서는 알마다가디어로 수행완성자를 tathagaya라고 함. 부처님이라는 뜻. 부처님의 십호(十號)의 하나. 깨달음의 완성에 도달한 부처님. 특히 대승불교에서는진여(眞如)로부터 내생(來生)하는 것의 뜻으로 해석하였다. 진여로부터 와서(진리의 체현자로서)중생을 가르쳐 이끈다는 활동적인 측면에서 본 부처님의 다른 이름. (: 깨침의 묘처(妙處)에서 나타난 사람. 있는 그대로의 절대적인 진리에 따라 와서 나타난 사람. 일행(一行)의 해석에 의하면 제불(諸佛)이 여실한 도에 올라와 올바른 깨달음을 얻도록 지금의 부처님도 이렇게 온다는 뜻. 아미타여래. (해석예) 여여인본야(如如人本也), 내소유래야(來所由來也), 인본공무(人本空無), 니왈동체야(泥曰同體也)오음지견멸처(五陰知見滅處), 고왈여래(故曰如來). <大明度經 18478> 운하명여래(云何名如來). 여과거제불소설불변(如過去諸佛所說不變). 운하불변(云何不變). 과거제불위도중생설십이부경(過去諸佛爲度衆生說十二部經). 여래역이(如來亦爾). 고명여래(故名如來). 제불세존육바라밀삼십칠품십일공래지대열반(諸佛世尊六波羅蜜三十七品十一空來至大涅槃). 여래역이(如來亦爾). 시고호불위여래야(是故號佛爲如來也). 제불세존위중생고수의방편개시삼승(諸佛世尊爲衆生故隨宜方便開示三乘). 수명무량불가칭계(壽命無量不可稱計). 여래역이(如來亦爾). 시고호불위여래야(是故號不爲如來也). 언무허망고명여래(言無虛妄故名如來).

 

키와¹(2391)-국어사전 : (사람이나 다리가 있는 동물의) 선 몸의 높이. 신장. 체고(體高). 물건이나 식물의 높이. ...신장(身長,1469)-국어사전 : (사람의) .

 

같도록같다(81)-국어사전 : 다르지 아니하다. (변동이나 변화가 없이) 한결같다. (조사가 붙지 않은 체언에 바로 이어지거나,‘-(·)’, 또는‘-(·)에 이어져) 추측이나 불확실한 단정을 나타냄. (서술성이 없는 관형사형같은의 꼴로 쓰이어) 관형사의 뜻을 나타냄. (‘같은의 꼴로 쓰이어) 비교·비유의 뜻을 나타냄. (‘같은의 꼴로, 같은 명사 사이에 끼이어) 어떤 기준을 나타냄. (‘같으면’·‘같다면의 꼴로 쓰이어) 조건이나 가정을 나타냄. (‘같으니(라고)’의 꼴로 쓰이어) 감탄의 뜻이 담긴 종결 보조사의 하나. 혼잣말투로 남을 욕하거나, 손아랫사람을 꾸짖는 뜻으로 명사에 붙여 쓰는 말. (친한 사이에서) 가볍게 핀잔을 주거나, 농하여 놀리는 뜻으로 명사에 붙여 쓰는 말. ...다르다(521)-국어사전 : 같지 않다.같다. (생각이나 언행 따위가) 예사롭지 않은 점이 있다. ...예사롭다(例事-,1691)-국어사전 : 보통 있는 일이다. 별다를 것이 없다.

 

-만 한-하다(758)-국어사전 : 동작이나 상태 등이거의 그 정도에 미치어 있음을 뜻함. 어떤 사물의 값어치나 능력이그러한 정도임을 뜻함.

 

등신상(等身像,686)-국어사전 : 실물과 같은 크기로 만든 조상(彫像). ...실물(實物,1475)-국어사전 : (견본이나 모형·사진 따위가 아닌) 실제의 것. 주식이나 상품 따위의 현품. 현물(現物). ...견본(見本,143)-국어사전 : (전체 상품의 품질이나 상태 등을 알아볼 수 있도록) 본보기로 보이는 상품의 일부, 또는 그러한 목적으로 만든 물건. 간색(看色). ...본보기(-,1046)-국어사전 : 본을 받을 만한 것, 또는 본으로 보여 줄 만한 것. 귀감(龜鑑). 일이 어떻게 처리되는가를 알리기 위하여 실제로 보여 주는 것. ③ →견본. ) 보기·(). ...모형(模型,821)-국어사전 : 똑같은 모양의 물건을 만들기 위한 틀. 모본(模本). 원형을 줄여서 만든 본(). 새끼꼴. ③ →그림본. ④ →수본(繡本). ...조상(彫像,2110)-국어사전 : 돌이나 나무·금속 따위에 형체를 조각함. ...조각(彫刻,2102)-국어사전 : 조형 미술의 한 가지. 나무···쇠붙이 따위에, 그림·글씨·사람·짐승 등을 새기거나 빚는 일, 또는 그렇게 새기거나 빚은 것.

 

등신(等神,686)-국어사전 :‘어리석은 사람을 얕잡아 이르는 말. 등상(等像). ...어리석다(1598)-국어사전 : 슬기롭지 못하고 둔하다. ...얕잡다(1591)-국어사전 : 남을 낮추어서 하찮게 여기다. ...낮추다(447)-국어사전 : [‘낮다의 사동] 낮게 하다. 말을 하대(下待)하여 쓰다.높이다. ...하대(下待,2538)-국어사전 : (업신여기어) 소홀히 대우함. (상대편에게) 낮춤말을 씀.공대·존대. ...업신여기다(1620)-국어사전 : 젠체하며 남을 보잘것없게 여기다. ...젠체하다(2101)-국어사전 : 제가 제일인 체하다. 잘난 체하다. ...잘난-체하다. (생김새가) 남보다 빼어나서 썩 좋아 보이다. 잘생기다. (반어적으로 쓰이어) 보잘것없거나 대수롭지 않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못나다. ...보잘것없다(1029)-국어사전 : 볼 만한 값어치가 없을 정도로 하찮다. ) 하잘것없다. ...하찮다(2545)-국어사전 : <하치않다>의 준말. ...하치않다(2545)-국어사전 : 그다지 훌륭하지 않다. 대수롭지 않다. ) 하찮다. ...둔하다(-,662)-국어사전 : (말이나 행동이) 느리고 미련하다. (깨우침이) 늦고 재주가 모자라다. 이해가 늦다. (날붙이의 날이) 무디다. (감수성이) 모자라다. (글이나 말로 표현하는 힘이) 부족하다. (비판하는 정도가) 날카롭지 못하다. (소리가) 무겁고 흐리다. ...무겁다(839)-국어사전 : 무게가 많다. 맥이 빠져 움직이기가 힘들고 느른하다. 정도가 심하거나 대단하다. 생각이나 행동 따위가 신중하다. 동작이 가뿐하지 못하고 둔하다. 기분이나 분위기가 언짢고 침울하다. 매우 소중하거나 중대하다. 가치나 비중이 크다.가볍다. ...대단하다(571)-국어사전 : 썩 중요하다. 아주 심하다. 몹시 중하다. 매우 뛰어나다. 크고도 많다. ...중요하다중요(重要,2174)-국어사전 : (일부 명사 앞에 쓰이어) 소중하고 종요로움. ...종요롭다(2131)-국어사전 : (없어서는 안 될 만큼) 요긴하다. ...요긴하다(要緊-,1752)-국어사전 : 긴요하다. ...긴요하다(緊要-,376)-국어사전 : 매우 중요하다. 꼭 필요하다. 요긴하다. ...필요(必要,2532)-국어사전 : 꼭 소용이 있음. ...소용(所用,1356)-국어사전 : 무엇에 쓰임, 또는 무엇에 쓰이는 바. 쓸데. ...신중(愼重,1470)-국어사전 : 매우 조심성이 있음. ...조심성(操心性,2112)-국어사전 : 미리 조심하는 성질이나 태도. ...조심(操心,2112)-국어사전 ; (잘못이나 실수 따위가 없도록) 마음을 씀. ...잘못(1975)-국어사전 : () 옳게 하지 못한 일. 제대로 되지 못한 일. 허물²() 그릇되게. 틀리게. 앞뒤를 살피지 않고, 깊이 생각함이 없이. ...실수(失手,1476)-국어사전 : 부주의로 잘못을 저지름, 또는 그 잘못. ② →실례(失禮). ...실례(失禮,1474)-국어사전 : 언행이 예의에 벗어남, 또는 그런 언행. 결례(缺禮). 실수. ...결례(缺禮,146)-국어사전 : 예의범절에 벗어남, 또는 그런 행동. 실례(失禮). ...부족(不足,1072)-국어사전 : 어떤 한도에 모자람. 넉넉하지 않음. ...넉넉하다(467)-국어사전 : (크기·수량·시간 따위가) 어떤 기준에 차고도 꽤 남음이 있다. 살림에 여유가 있다. ...여유(餘裕,1638)-국어사전 : (정신적·경제적·물질적·시간적으로) 넉넉하여 남음이 있음. ...무디다(844)-국어사전 : (끝이나 날이) 뭉툭하여 날카롭지 않다. 느끼어 깨닫는 힘이 약하다. 말씨가 느릿느릿하여 시원스럽지 않다.날카롭다. ...뭉툭(877)-국어사전 : (꽤 굵직한 것이) 끝이 잘린 듯이 무딘 모양. 생김새가 퉁퉁하면서 짤막한 모양. ) 몽톡. ) 뭉뚝. ...굵직하다(305)-국어사전 : 꽤 굵다. ...굵다(305)-국어사전 : 길면서 둘레가 크다. (낟알이) 살지고 크다. (말이나 행동에서) 폭이 넓거나 통이 크다. 목소리가 저음이고 크다. ...¹(2432)-국어사전 : (소매나 바짓가랑이 따위의) 속의 넓이. (허리나 다리 등의) 굵기나 둘레. 광맥(鑛脈)의 넓이. 도량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도량(度量,614)-국어사전 : 너그러운 마음과 깊은 생각. 아량. 일을 잘 알아서 경영할 수 있는 품성. 국량. 길이를 재는 것과 양을 재는 것. 자와 되. ...아량(雅量,1512)-국어사전 : 깊고 너그러운 마음씨. 도량(度量). ...너그럽다(465)-국어사전 : 마음이 넓고 남을 헤아리는 아량이 있다. ...헤아리다(2604)-국어사전 : (수량을) 세다. 셈하다. 짐작으로 가늠하여 살피다. 미루어 짐작하다. ...짐작(斟酌,2226)-국어사전 : (까닭이나 형편 따위를) 어림잡아 헤아림, 겉가량으로 생각함. 침량(斟量). ...어림잡다(1598)-국어사전 : 대강 짐작으로 헤아려 보다. 어림치다. ...가늠(6)-국어사전 : (,) 목표나 기준에 맞고 안 맞음을 헤아리는 일, 또는 헤아려 보는 대중. 시세 따위의 기미를 헤아리는 데 대중 잡을 만한 짐작. (관용) 목표를 겨누어 거기에 맞도록 하다. 시세나 형편 등을 헤아리다. (물건을 달 때에) 저울눈의 바르고 아니 바름을 보다. ...미루다(882)-국어사전 : (일을) 나중으로 밀어 넘기다. (일이나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다. 이미 알려진 사실로써 다른 것을 비추어 헤아리다. ...미련하다(未練-,882)-국어사전 : 미숙(未熟)하다. ...미숙하다(未熟-,884)-국어사전 : (음식이나 과실 따위가) 아직 익지 않다. (일에) 익숙하지 아니하여 서투르다. 미련(未練)하다. ...서투르다(1288)-국어사전 : 일에 익숙하지 못하다. 낯이 익지 않아서 어색하고 서먹하다. ) 서툴다. ...어색하다(語塞-,1601)-국어사전 : (낯익지 않아) 서먹서먹하다. 멋쩍고 쑥스럽다. 보기에 서투르다. ④ →어궁(語窮)하다. ...쑥스럽다(1500)-국어사전 : 하는 짓이나 모양이 어울리지 않아 멋쩍고 어색하다. ...멋쩍다(791)-국어사전 : (하는 짓이나 모양새가) 격에 어울리지 아니하다. 쑥스럽고 어색하다. ...멍청하다(791)-국어사전 : 사물을 제대로 판단하는 능력이 없이 흐리멍덩하다. 자극에 대한 반응이 무디고 어리벙벙하다. ...슬기(1430)-국어사전 : 사리를 바르게 판별하고 일을 잘 처리해 나가는 능력. 지혜(智慧). 두뇌. ...어리벙벙하다(1598)-국어사전 : 어리둥절하여 정신을 차릴 수 없다.

 

등신불(等身佛,529)-뉴사전 : 몸크기만한 정도로 만든 불상. ...불상(佛像,1097)-국어사전 : 부처의 모습을 조각이나 그림으로 나타낸 것. 부처. 불체(佛體). ...불상(佛像,972)-뉴사전 : 부처님의 모습. 부처님의 형상. ·보살 등의 형상. ·나무로 조각한 형상. 금속으로 부어 만든 형상, 천이나 종이에 그린 형상, 흙으로 빚어 만든 형상 등을 석상(石像)·목상(木像)·주상(鑄像)·화상(畵像)·토상(土像)이라 한다. 불상을 조성하여 전당에 모시는 것은 부처님이 살아 계실 적에 예배하는 것과 같은 생각으로 공경·예배하기 위한 것. 부처님이 멸도(滅度)하실 때에 교법과 계율로써 스승을 삼아 수행하여 숭배할 것을 가르쳤으나, 어떤 제자들은 그것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형상을 조성하여 당탑(堂塔)에 모시고 살아 계실 때의 크신 은혜를 보답하기도 하고, 복덕을 희구(希求)하였다. 그러나 불상을 조성하게 된 유래는 부처님이 도리천에 올라가시어 아직 내려 오시지 않으실 적에 우전왕이 앙모하는 정성을 금할 길 없어 전단향나무로써 높이 5척되는 부처님 형상을 조성하였고, 또 바사닉왕은 자마금(紫磨金)으로 5척의 형상을 조성한 것이라 한다. <六度集經 338> <光讚經 68185> 불교에서 예배의 대상이 되는 회화·조각의 총칭. 회화류는 불화·도상(圖像)·수불(繡佛) 등이라 부르므로, 보통으로 조각으로서 목상·금동상·건칠상(乾柒像)·소상(塑像)·니상(泥像)·전상(塡像) 등을 의미함. 또 도상적(圖像的)인 존용(尊容)에 관한 일반 용어이기도 함. <明慧遺訓> (해석예) 부처님의 견해. <書紀 下 37> <書紀 下 103>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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