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타니파아타(經集)

숫타니파타

근와(槿瓦) 2015. 9. 9. 01:41

숫타니파타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다음은 집에 있는 자가 해야 할 일에 대하여 말하리라. 순수한 출가수행자에 대한 규정을, 소유의 번거로움이 있는 자가 지키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생명있는 것을 (손수)해쳐서는 안된다. 또 (남을 시켜)죽여서도 안된다. 그리고 남들이 살해하는 것을 묵인해도 안된다. 세상에서 난폭한 것을 겁내는 모든 생물에 대해 폭력을 거두라.

 

그리고 가르침을 받는 사람은, 주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 또 어디 있든 간에 이를 갖지 말라. 또 남을 시켜 가지거나 다른 사람이 갖는 것도 묵인하지 말라. 주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 가져서는 안된다.

 

지혜있는 자는 음탕한 행위를 피하라. 마치 붉게 타오르는 불을 피하듯. 만일 음행은 바로잡을 수 없더라도 남의 아내를 범해서는 안된다.

 

모임에서나 집단 속에서나 누구도 남에게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 다른 사람을 시켜 거짓말을 하게 해서도 안된다. 또 다른 사람이 거짓말하는 것을 묵인해도 안된다. 모든 허망한 말을 피하라.

 

술을 마시지 말라. 이(금주)의 가르침을 기뻐하는 재가자는 남에게 술을 마시게 해도 안된다. 남이 술 마시는 것을 묵인해서도 안된다. 이는 끝내 사람을 취하게 함으로써 정신을 빼앗아가는 것임을 안다.

 

어리석은 자들은 취함으로써 악을 행하여 또 남들을 게으르게 만들어 역시 악을 저지르게 한다. 이러한 불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피하라. 술은 사람을 취하게 하고, 정신을 흐리게 하는데, 어리석은 자들은 이를 즐긴다.

 

 

출전 : 숫타니파타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숫타니파아타(經集)'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엇이 최고인가(經集)  (0) 2015.10.27
숫타니파아타(3)   (0) 2015.10.21
숫타니파타(850)  (0) 2015.05.29
숫타니파타(분노편)   (0) 2015.05.07
숫타니파타(분노편,783)  (0) 2015.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