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대(六大)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6種의 큰것이란 뜻. 六界라고도 한다. 地 · 水 · 火 · 風 · 空 · 識의 6을 말하고, 중생을 구성하는 요소로, 法界에 遍滿하여 있기 때문에 大라 한다. 俱舍論 권一에 의하면, 地등의 四大는 能造의 四大種을 말하는 것으로 모든 물질을 만들어 내는 의지할 곳이 되는 것. 空大(空界)는 內外의 間隙, 곧 틈을 말하는 것으로, 生長의 因이 되는 것. 識大(識界)는 有漏의 識을 말하는 것으로, 有情이 생존하는데 의지할 곳이 되는 것이며, 前五는 色法(物質), 後一은 心法(정신)의 범주로 한다. 특히 수릉엄경 권三에는, 이 6에 根大를 더하여 七大로 한다. 밀교에서는 이 六大를 萬有의 本體라 하여 六大體大라 說하고, 六大緣起를 말한다. 곧 六大는 전 우주에 널리 가득하여 一塵一毛에도 갖추어져, 萬有는 다 六大로 만들어 졌다고 하여, 두루한 점에서 六大, 온갖 것의 의지할 곳인 점에서 體大라 한다. 그리하여 이 六大는 서로 他를 갖추고 서로 두루 퍼져 있어 거리낌이 없고(六大無礙), 각각의 一大가 다른 五大를 갖추어서 互遍하는 것을 異類無礙, 甲의 六大와 乙의 六大 등에 있어서 地는 地를 거리끼지 않는 것과 같이 互具互遍하는 것을 同類無礙라고 하고, 여기에 물건으로서 마음이 아닌 것이 없고, 마음으로서 물건이 아닌 것이 없으며(異類無礙의 義), 또 부처를 만드는 六大가 그대로 지옥의 六大이다(同類無礙義)라고 한다. 이와 같이 異類同類가 互具互遍하는 六大는, 萬有의 本體로서 본래적으로 그대로 있는 法爾의 六大이고, 그것이 因緣에 의해서 森羅萬象이 되어 나타난 것이 隨緣의 六大이다.
이와 같이 六大에 의해서 萬有의 緣起를 말하는 것을 六大緣起라고 한다. 특히 法爾卽隨緣, 隨緣卽法爾로서, 現前의 사실상에 현상 곧 實在를 說함. 더구나 六大에 대해서, 色이나 形이나 作用 등을 뜻하여, 前五大는 色法 · 理 · 胎藏界, 識大는 心法 · 智 · 金剛界 등이라 하고, 兩部(金剛界와 胎藏界)가 二이며 不二라는 것을 말하고, 또 六大는 四種法身, 三種世間 등을 만든다고 하여 六大法身의 說을 세우고 卽身成佛을 說함.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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