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륜삼매(地輪三昧,2419)-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5륜 삼매의 1. 땅에는 온갖 것을 싣고 움직이지 않는 덕과 만물을 발생하는 덕이 있다. 이것은 4선정 중 초선정(初禪定)을 얻기 위한 전제로 들어가는 방편정(方便定)인 미지정(未至定)의 정심(定心)이 움직이지 않으며 또 초선의 모든 덕을 발생하므로 땅에 비유하여 지륜삼매라 한다.
참고
지륜(地輪,2419)-뉴사전 : ① 기세계(器世界 : 자연세계)를 성립시키는 사륜(四輪)의 하나. 즉 최하가 공륜(空輪)이고, 공륜(空輪)의 위에 풍륜(風輪), 풍륜(風輪)위에 수륜(水輪), 수륜(水輪)위에 지륜(地輪)이 있고, 지륜(地輪)을 금륜(金輪)이라고도 함. ② 밀교에서는 지대(地大)를 말함. ...사륜(四輪,1059)-뉴사전 : ① 선군거(善群居)·의현자(依賢者)·지제원(知諦願)·숙명유복(宿命有福)을 말함. <七處三觀經> ② 생중국(生中國 ; 갠지스강 유역의 문화지역에 태어나는 것)·근선사(近善士)·자정원(自正願)·숙작복(宿作福)을 말함. <陰持入經> ③ 대지의 사륜. 풍륜(風輪)·수륜(水輪)·금륜(金輪)의 삼륜은「구사론」세간품(世間品) 등에서 설해지고 있음. 그것에 허공륜(虛空輪)을 더하여 사륜이라고 함. ④ 밀교에서는 사종만다라(四種曼茶羅)를 말함. 윤(輪)은 원륜구족(圓輪具足)의 준말로, 원륜구족은 만다라(산, mandala)의 역어.→사종만다라 ⑤ 만다라의 사륜. (1) 금륜(金輪). 황색의 본존이 머무는 방형의 지륜만다라(地輪曼茶羅). (2) 수륜(水輪). 백색의 본존이 머무는 원형의 수륜만다라(水輪曼茶羅). (3) 화륜(火輪). 적색의 본존이 머무는 삼각의 화륜만다라(火輪曼茶羅). (4) 풍륜(風輪). 흑색의 본존이 머무는 반월형의 풍륜만다라(風輪曼茶羅). <諸部要目> ⑥ 전법륜(轉法輪)의 4륜. (1) 금강륜(金剛輪). 동방아축불의 법륜. (2) 보륜(寶輪). 남방보생불의 법륜. (3) 법륜. 서방아미타불의 법륜. (4) 갈마륜(羯磨輪). 북방불공성취불의 법륜. <理趣經釋 下권> ⑦ 전륜왕이 갖는 사륜. 금·은·동·철의 네종류의 윤보(輪寶). ...지대(地大,2416)-뉴사전 : 땅이라고 하는 원소. 4대의 1. 수대·화대·풍대와 함께 물질을 구성하는 원소. 단단함(堅)을 그 본질(本質)로 하며, 막힘(質礙)과 보전하여 가짐(持)을 작용으로 한다.→사대→오대 산, prthivi <金七十論 ㊅ 54권 1250下 : Gaud. ad. SK.22> ...사대(四大,1052)-뉴사전 : ① 지(地)·수(水)·화(火)·풍(風)을 말함. 네가지의 원소. 일체의 물질을 구성하는 사대원소. (1) 딱딱함을 본질로서 보유하는 작용을 가진 지대(地大 ; 산, prthivi-dhatu). (2) 습성(濕性)을 모으는 작용을 하는 수대(水大 ; 산, ab-dhatu). (3) 뜨거움을 본질로서 성숙시키는 작용이 있는 화대(火大 ; 산, tejo-dhatu). (4) 동물을 생장시키는 작용을 하는 풍대(風大 ; 산, vayu-dhatu)를 말함. 이들이 모여서 물질을 생겨나게 한다고 생각했으므로, 능조(能造)의 색이라고 함. 이 원소설(元素說)에는 인도의 다른 사상체계에도 유사한 설이 있고, 불교에서도 이설(異說)이 있지만, 아비달마불교의 일반설에서는 인식대상으로의 지·수·화·풍은 가(假)의 사대(四大)이고, 원소로서의 실(實)의 사대(四大)는 보이지 않는 것이다, 라고 한다. ② 신체를 말함. 원래 신체는 지·수·화·풍의 4대원소로 이루어진다고 생각되었다. <無門關 ㊅ 48권 298下> ...원소(元素,1736)-국어사전 : ① 물건을 만들어 내는 근본이 되는 것. ② (화) 화학적으로 성립과 구조가 가장 간단한 성분(금·은·수소·질소 등 현재 100여 종이 알려졌음). 화학 원소. ③ (수) 집합을 이루는 대상 하나하나를 일컬음. ④ (철) 만물의 근원이 되는 더 이상 분할할 수 없는 요소(그리스 철학의 4원소, 불전(佛典)의 사대(四大)·오대(五大) 따위).
오륜삼매(五輪三昧,1797)-뉴사전 : 선정(禪定)을 수행하여, 여러 가지의 번뇌와 업을 깨는데 깊고 얕은 순서가 있고, 이것을 5개로 나누어, 지륜삼매(地輪三昧)·수륜삼매(水輪三昧)·풍륜삼매(風輪三昧)·금사륜삼매(金沙輪三昧)·금강륜삼매(金剛輪三昧)로 한 것. ...오륜(五輪,1796)-뉴사전 : ① 오체(五體)의 다른 이름. 우슬(右膝)·좌슬(左膝)·우수(右手)·좌수(左手)·두수(頭首)의 5개가 함께 둥글기 때문에, 오륜이라 함. <有部律 ㊅ 23권 795上> ② 밀교에서는 지·수·화·풍·공의 5대를 말함. 법성에 윤원구족(輪圓具足)한다고 하는 의미로 오륜이라 함. 형태는 방(方)·원(圓)·삼각(三角)·반월(半月)·단형(團形). 색은 황·백·적·흑·청. 이 오륜을 즉 오지(五智)라고 관(觀)하면, 자신이 그대로 오지여래(五智如來 : 大日·阿閦·寶生·阿彌陀·不空成就)가 된다. 그리하여, 지·수·화·풍·공의 5대를 가리키고, 중생의 육신을 대응시켜, 자신의 오소(五所 : 정수리·얼굴·가슴·배꼽·무릎)에 오륜오자(五輪五字)를 배치하여 관하는 법을 오륜관(五輪觀)·오륜성신관(五輪成身觀)이라 함. <二敎論 下 ㊅ 77권 380上> <九字釋> <眞言內證> ③ 금강계의 오해탈륜(五解脫輪)을 말함. ④ 부처님의 5개 손가락을 말함. ⑤ 오륜탑파(五輪塔婆)의 약칭. 즉, 사각·원·삼각·반월·여의주의 5형. ...오륜관(五輪觀,1797)-뉴사전 : 오륜성신관(五輪成身觀)의 준말. 지·수·화·풍·공의 5대를 자신의 몸의 정수리·얼굴·가슴·배꼽·무릎의 오처(五處)에 관(觀)하여 불신(佛身)을 체득시키는 법. 오륜 참조. <開目鈔 604>
부동(不動,924)-뉴사전 : ① 동요하지 않음. 머뭇거리지 않는 것. 산, anivartin <百五十讚 34頌>「四魔不動」(四魔라도 타락시킬 수 없다) <四敎儀註 下本 28> ② 움직이지 않는 것. 혼란하지 않은 것. 보살선정(菩薩禪定)의 이름. ③ 자기 신체 속에 재앙과 우환이 없는 것. ④ 상이계(上二界)의 선(善). ⑤ 부동성(不動性)이라고도 함. 소승 종성(種性)의 하나. <五敎章 下 1의 8> ⑥ 색계(色界) 제4선(第四禪)의 움직이지 않는 사수(捨受)의 정(定)에 들 때, 모든 움직일 수 있는 고락수(苦樂受)를 멸한 부분에 나타나는 진여(眞如). <瑜伽論 3권 ㊅ 30권 293下> ⑦ 복(福)도, 복이 아닌 것도 아닌) 정지한 상태. 산, aninjya <瑜伽論 16권 ㊅ 30권 363中 : PG.K.21, p.170> ⑧ 보살계위(階位)의 하나. 부동지(不動地)와 동일. ⑨ 진언밀교에서 맥관(脈管). ⑩ 진리에 어긋나지 않은 것. 동(動)은 괴(乖 : 어그러짐)를 의미함.「不乖於眞無之理」<上宮維摩經 上 ㊅ 56권 24中> ⑪ 문수(文殊)를 형용하는 말. 산, acala <妙吉祥根本智 上 ㊅ 20권 809下 : Namasamgiti 58> ⑫ 부동명왕(不動明王).
덕(德,473)-뉴사전 : ① 선근(善根)과 동일.→선근(善根)「德薄」산, alpa-kusalamula <法華經 壽量品> ② 공덕. 복덕(福德). ③ 성자(聖者)의 미덕. ④ 덕행. ⑤ 대비(大悲)의 행. ⑥ 속성. 작용. 성질. ⑦ 뛰어난 미덕. ⑧ 바이세시카 학파에서는 실체에 속하는 성질을 말함. 십구의(十句義)의 제2. 성질. <正理門論> 산, guna (해석예) 색(色)·미(味)·향(香)·촉(觸)·수(數)·양(量)·별(別)·체(體)·합(合)·이(離)·피체(彼體)·차체(此體)·각(覺)·낙(樂)·고(苦)·욕(欲)·진(瞋)·근용(勤勇)·중체(重體)·액체(液體)·윤(潤)·행(行)·법(法)·비법(非法)·성(聲)에서 이루어짐. ⑨ 상캬 철학에서 말하는 (산, prakrti根本資料因)구성요소. 순질(純質 산, sattva)·격질(激質 산, rajas)·예질(翳質 산, tamas)의 3가지의 구성요소가 있고, 이것을 삼덕(三德)이라 칭함. 산, guna <金七十論 下 ㊅ 54권 1260中>「有德」구나(산, guna)를 가진 자. 자성(自性 : 근본질료인). 산, gunavati <金七十論 60頌 ㊅ 54권 1260中>「無德」신아(神我 : 순수정신)을 말함. ...선근(善根,1313)-뉴사전 : 좋은 보답을 받을 만한 착한 업인(業因). 선행. 선을 나무의 뿌리에 비유해서 말함. 좋은 보답을 가져오는 착한 행위. 공덕의 근원. 선의 뿌리. 선을 만드는 근원. 공덕의 씨앗. 선덕(善德)의 근본. 바른 행위. 구사(俱舍)의 교학(敎學)에 있어서 행자(行者)가 견도(見道)에 들어가 무루지(無漏智)를 일으키기 위한 근본. <俱舍論 23권 3-10, 18 등> <金剛經 ㊅ 8권 749中> <阿彌陀經 ㊅ 12권 347中 : SSukh. 10>
만물(萬物,753)-뉴사전 : ① 온갖 물건. ②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 만유(萬有).
사선정(四禪定,1088)-뉴사전 : 정(定)은, 정신통일이라는 뜻. 사선(四禪)과 같음.→사선 .....사선(四禪,1087)-뉴사전 : ① 색계(色界)에 있어서 네가지의 단계적 경지. 초선(初禪)부터 제4선까지를 말함. 욕계(欲界)의 미혹을 뛰어넘어 색계(色界)에 생겨나는 4단계의 명상을 말함. 네가지의 선(禪)의 단계. 4단계로 이루어진 명상. 정신통일의 4단계. 네가지의 마음 통일. 사선정(四禪定)이라고도 함. (1) 초선(初禪)은, 각(覺)·관(觀)·희(喜)·낙(樂)·일심(一心)의 다섯 가지로 이루어짐. (2) 제2선은, 내정(內淨)·희(喜)·락(樂)·일심(一心)의 네가지로 이루어짐. (3) 제3선은, 사(捨)·염(念)·혜(慧)·낙(樂)·일심(一心)의 다섯 가지로 이루어짐. (4) 제4선은, 불고불락(不苦不樂)·사(捨)·염(念)·일심(一心)의 네가지로 이루어짐. <般泥洹經 ㊅ 1권 188中> 산, catur-dhyana ② 관연훈수(觀練熏修)와 같음.→관연훈수 ③ 사선천(四禪天)의 준말.
초선정(初禪定,2544)-뉴사전 : 사선정(四禪定)의 제1. 명상의 제1단계.
미지정(未至定,716)-뉴사전 : 사선정(四禪定)중, 초선정(初禪定)을 얻기 위한 준비적 수행을 특히 미지정(未至定)이라 함. 다른 선정(禪定)의 경우의 준비적 수행을 근분정(近分定)이라 함. 산, anaga-mya <AK.Ⅳ,18> <俱舍論 7권 14-15 등> ...근분정(近分定,274)-뉴사전 : 근본정(根本定)에 들어가기 전의 준비의 정(定). 근분(近分)은 근본정(根本定)에 가까운 영역의 뜻. 수혹(修惑)을 누른 후에 얻은 상위의 선정(禪定)을 말함. 다음에 그 수혹을 끊고, 근본정(根本定)을 얻음. 색계(色界)의 초선(初禪)부터 무색계의 제4천(第四天)까지 8개의 근분정(近分定)이 있음.
정심(定心,2292)-뉴사전 : 선정의 마음.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멈추어 산란시키지 않는 것. 움직이지 않는 마음. 산, aksubhita-citta <無量壽經 下권 ㊅ 12권 273下>
초선(初禪,2544)-뉴사전 : 초선정(初禪定)과 같음.
땅(696)-국어사전 : ① 바다를 제외한 지구의 겉면. 뭍. 육지. ② 영토(領土). 영지(領地). ③‘논밭’을 두루 이르는 말. ④ 곳. 지방. ⑤ 토양.
삼매(三昧,1177)-뉴사전 : 산, 팔, samadhi의 음역. 3마지(摩地)·3마제(摩提)라고도 함. 정(定)·정수(定受)·등지(等持) 등이라고 한역함. ① 마음이 조용히 통일되어 안락하게 되어 있는 상태. 어떤 것에 마음을 집중시킴으로써 마음이 안정된 상태에 들어가는 것. 선정(禪定)과 동의어.「대지도론」(5)에「一切禪定, 亦名定, 亦名三昧」라 함. 고요한 마음. 마음이 조용해진 상태. 마음을 전주(專注)하여 무념(無念)하는 것. 마음을 움직이지 않게한 종교적 명상의 경지. 마음을 전주(專注)하는 것. 종교적 명상. 마음이 조용한 명상. 주관과 객관이 불이융즉(不二融即)한 지위(地位). 산, samadhi <佛所行讚 1권 ㊅ 4권 3中 : Bud-dhac. Ⅰ, 71> [해설] 마음을 한곳으로 정하여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定」, 바르게 소관(所觀)의 일을 받기 때문에「受」, 평등한 마음을 유지하기 때문에「等持」, 제불·제보살이 유정계(有情界)에 들어가서 평등하게 그것을 지키고 생각하기 때문에「等念」, 정중(定中)에 법락(法樂)을 나타내므로「現法樂住」, 마음으로 난폭함을 조절하고 마음이 구부러진 곳을 바르게 하며, 마음이 흩어진 것을 안정시키기 때문에「調直定」, 마음의 움직임을 바르게 하고, 법으로 합일시키는 의처(依處)가 되므로「正心行處」, 사려(思慮)를 멈추고 마음의 생각을 응결시키기 때문에「思慮凝心」이라 한다.「일체의 삼매(三昧)는 이 왕삼매(王三昧)의 권속(眷屬)이다」<正法眼藏 三昧王三昧> (해석예) 관념이다. <無門鈔 下 29> [표현예] 종교적인 황홀경(恍惚境). 신심부동(身心不動)의 경지. ② 산, samadhi의 음역. 삼매장(三昧場)이라고도 하며, 승려가 사자(死者)의 명복을 빌기 때문에 묘소(墓所)·장장(葬場)의 뜻으로 바뀌었다. 이 용법은 현재 지방에는 남아 있다. 현재 인도에서는 묘소(墓所)를 산, samadhi라 한다. ...삼마지(三摩地,)-뉴사전 : 산, 팔, samadhi의 음역. 삼매(三昧)라고도 씀. ① 마음을 통일하는 것. 정신 통일.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집중시키는 심작용(心作用). 정(定)의 다른 이름. 등지(等持)라 한역함. 정(定)의 심소(心所 : 심작용)의 힘이 심신(心身)을 평등하게 유지하는 것. 종교적인 깊은 명상의 경지에서 마음을 전주(專注)시키는 것. 심소(心所)로서는 10대지법(大地法)·5별경(別境)의 하나. <俱舍論 28권 1, 17 등> 산, samadhi <俱舍論 4권 3 : AK. Ⅱ, 24> <有部律雜事 36권 ㊅ 24권 385中 : MPS.S.160> <瑜伽論 1권 ㊅ 30권 279上> <選擇集 ㊅ 83권 15中> <八宗綱要 91> ② 밀교에서의 깨달음의 경지. 깨달음을 얻으려고 하는 마음을 일으키고 그 최종단계에서 몸의 영역, 입의 영역, 뜻의 영역을 맑게 하고 부처님의 그것과 평등해지는 행(行). <理趣經 ㊅ 8권 784中> (해석예) 등지(等持)라고 한다. 선정(禪定)의 이름. <敎王經釋 8의 57> 평등의 뜻이다. <三昧耶戒和釋 8의 65> 마음을 하나의 경지에 안주하는 것. <眞言開庫集 269> 삼마지(三摩地)의 심소(心所)란 마음을 어떠한 일도 모른다고 생각하여 산란하지 않게 하는 마음이다. 이것을 정(定)의 심소(心所)라 한다. <唯識大意 本 12> ...정(定,2272)-뉴사전 : ① 명상. 조용한 명상. 마음의 안정. 마음의 평안함. 마음의 동요를 가라앉히는 것. (1) 삼매(三昧)와 같음.→삼매. (2) 선정정려(禪定靜慮).→선정→정려. [正法華에는 一心으로 되어 있음. (3) 정신통일. 집중. 마음을 들뜨지 않게 하고 한점에 집중하는 것. 십대지법(十大地法)의 하나. [표현예] 정리. (해석예) 관념해야 하는 사물에 대하여 마음을 한점에 집중하는 것. ② 반드시. ③ 응보(應報)가 반드시 일어나다. ④ 정해져 있는 것. 산, niyata(수보(受報)의 때가 정해져 있는 것) ⑤ 자연의 결정. 운명이 정해져 있는 것. 숙명.(고살라의 설). ⑥ 실재하게 하다라는 뜻. (해석예) 정량(定量). 정(定)의 자재(自在)로 되었음이 참해탈이다. 생각을 멈추고 마음을 집중시키다. ...명상(冥想,777)-국어사전 : 눈을 감고 고요히 생각함. 고요히 사색에 잠김. ...등지(等持,531)-뉴사전 :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머물게하여 평등하게 계속하고 유지하는 것. 마음을 집중하는 것. 삼매(三昧)와 동일.→삼매 <有部律 ㊅ 23권 680中> 산, samadhi <俱舍論 27권 14 : AK. Ⅶ, 48> ...통일(統一,2437)-국어사전 : ① 나누어진 것들을 몰아 하나의 완전한 것으로 만듦. ② 서로 다른 것들을 똑같이 되게 함. ③ 다양한 여러 요소를 서로 관련지어 떨어질 수 없게 함.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권 2, 17권 11 등>「因 善法 向上」산,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頌 54권 1255下> .....오계(五戒,1786)-뉴사전 : ①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권 ㊅ 1권 14下> 팔, Panca-Sila <遊行經 ㊅ 1권 196下> <九橫經 ㊅ 2권 883中>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㊅ 22권 640中> <俱舍論 14권 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㊅ 2권 345中> 산,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㊅ 14권 407上 : Bhaisaj. p.19, c.8> <灌頂經 12권 ㊅ 21권 534中, 535下> <反故集> ②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①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산,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산,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산,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산,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산,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산,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산,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산,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산,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산,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㊅ 1권 272中> <觀無量壽經 ㊅ 12권 341下> <大智度論 46권 ㊅ 25권 395下 참조> ②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位 :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임.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의 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의 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①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팔, lokuttara <雜阿含經 28권 ㊅ 2권 203上 : MN. Ⅲ, p.72> ②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도(六度) 등. <維摩經 ㊅ 14권 554中> ③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이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의 53>「出世間慧」산,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산, Catvari-aryasatyani 팔,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고(苦)·집(集)·멸(滅)·도(道).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제(諦)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相)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苦)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고(苦)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業)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悟)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고(苦)·무아(無我)·5온(蘊) 설(說)을,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을,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에,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성(聖 ; 산, arya 팔,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제(諦 ; 산, satya 팔,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즉, 고제(苦諦 ; 산, duhkha-satya)·집제(集諦 ; 산,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산,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산,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권 1-3> <中阿含經 7권 ㊅ 1권 464中 : MN. Ⅰ,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을 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행(行 : 잠재적 형성력), (3) 식(識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촉(觸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수(受 : 감수작용), (8) 애(愛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취(取 : 집착), (10) 유(有 : 생존), (11) 생(生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계(戒)는, 악(惡)을 멈추고 선(善)을 닦는 것. (2) 정(定)은,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혜(慧)는,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또 3학(學)(산,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산,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산,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산,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권 ㊅ 26권 388中> <俱舍論 24권 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의 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福)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智)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팔,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도(度)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산,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의 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산,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산,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산, virya). 진실의 도(道)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산,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산,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권 ㊅ 8권 256下 등>(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산, 팔,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도(度)」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도(度)란,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란,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施)·계(戒)·인(忍)·진(進)·정(定)·혜(慧)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원(願)·역(力)·지(智)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산,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法)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산,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산,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산,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산,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산,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제6의 반야에 방편(方便)·원(願)·력(力)·지(智)의 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권 9> <起信論 ㊅ 32권 579中>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眞, 玄>
분별(分別,945)-뉴사전 : ①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② 다투다. ③ 수기(授記)와 동일. ④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⑤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⑥ 조치. ⑦ 하나하나 분해함. ⑧ 구별. ⑨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⑩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⑪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⑫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⑬ 개념작용. 생각. ⑭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⑮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⑯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⑰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⑱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⑲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⑳ 사유(思惟). ㉑ 구별. ㉒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㉓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㉔ 생각하는 것. ㉕ 수심(受心)을 말함. ㉖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산, svabhava-vikalpa)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산,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산,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권 ㊅ 29권 8中>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삼매(三昧)'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원한 자유-56(성철큰스님,160페) (0) | 2023.05.23 |
---|---|
불립삼매(佛立三昧,964)-뉴사전 (0) | 2021.12.24 |
정심행처(正心行處,2293)-뉴사전 (0) | 2021.04.08 |
삼매(三昧,1177)-뉴사전 (0) | 2020.08.24 |
일행삼매(一行三昧) (0) | 2017.03.23 |